• 국어 단원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영역 | 읽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평가기준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고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가? |
단원 |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평가기준 | 의견을 조정하는 방법과 의견을 조정하는 과정에 필요한 태도를 알고 의견 조정 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가? |
단원 | 4. 겪은 일을 써요 | 영역 | 문법 | 평가방법 | 지필 자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평가기준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네 가지 이상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겪은 일을 써요 | 영역 | 쓰기 | 평가방법 | 지필 행동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 평가기준 | 매체를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을 알고 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
단원 |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영역 | 문학 | 평가방법 | 행동 정서적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적절한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소품을 정하고, 다른 친구와 협력해 연극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가? |
• 도덕 단원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평가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도덕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사례 해결과정을 탐구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단원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영역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평가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평가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도덕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사례 해결과정을 탐구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단원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영역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평가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평가기준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도덕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영역 | 타인과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사례 해결과정을 탐구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단원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영역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평가기준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가? |
• 사회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동료 포트폴리오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통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 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역사 정보를 비교· 분석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관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평가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동료 포트폴리오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통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 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역사 정보를 비교· 분석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관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평가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동료 포트폴리오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통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고려청자와 금속 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역사 정보를 비교· 분석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관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영역 | 역사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평가기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는가? |
• 수학 단원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영역 | 측정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8월 | 성취기준 | 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 평가기준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바르게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2. 분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고, 상황에 맞게 곱셈식을 세워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합동과 대칭 | 영역 | 도형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평가기준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고,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릴 수 있는가? |
단원 | 4. 소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평가기준 | 1보다 작은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1보다 큰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2. 분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고, 상황에 맞게 곱셈식을 세워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합동과 대칭 | 영역 | 도형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평가기준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고,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릴 수 있는가? |
단원 | 4. 소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평가기준 | 1보다 작은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1보다 큰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2. 분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고, 상황에 맞게 곱셈식을 세워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합동과 대칭 | 영역 | 도형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평가기준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고,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릴 수 있는가? |
단원 | 4. 소수의 곱셈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평가기준 | 1보다 작은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1보다 큰 소수끼리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 과학 단원 | 2. 생물과 환경 | 영역 | 생명 | 평가방법 | 관찰 실험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고 실험 결과를 관찰하여 기록하며,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3. 날씨와 우리 생활 | 영역 | 지구와 우주 | 평가방법 | 관찰 실험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과정을 알고, 이슬과 안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물체의 운동 | 영역 | 운동과 에너지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운동의 의미를 알고 운동을 한 물체와 하지 않은 물체를 구별하여 분류할 수 있으며, 운동한 물체의 운동을 걸린 시간과 이동 거리로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5. 산과 염기 | 영역 | 물질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실험을 통해 산과 염기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사례를 찾아 설명하며, 그 밖에 생활 속에서 산과 염기를 이용하는 예를 찾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3. 날씨와 우리 생활 | 영역 | 지구와 우주 | 평가방법 | 관찰 실험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과정을 알고, 이슬과 안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물체의 운동 | 영역 | 운동과 에너지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운동의 의미를 알고 운동을 한 물체와 하지 않은 물체를 구별하여 분류할 수 있으며, 운동한 물체의 운동을 걸린 시간과 이동 거리로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5. 산과 염기 | 영역 | 물질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실험을 통해 산과 염기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사례를 찾아 설명하며, 그 밖에 생활 속에서 산과 염기를 이용하는 예를 찾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3. 날씨와 우리 생활 | 영역 | 지구와 우주 | 평가방법 | 관찰 실험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과정을 알고, 이슬과 안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물체의 운동 | 영역 | 운동과 에너지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운동의 의미를 알고 운동을 한 물체와 하지 않은 물체를 구별하여 분류할 수 있으며, 운동한 물체의 운동을 걸린 시간과 이동 거리로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5. 산과 염기 | 영역 | 물질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실험을 통해 산과 염기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사례를 찾아 설명하며, 그 밖에 생활 속에서 산과 염기를 이용하는 예를 찾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생활과 수송 | 영역 | 기술 시스템 | 평가방법 | 자기 지필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 평가기준 |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가 한 가지 이상 포함된 미래의 수송 수단을 창의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가? |
단원 | 5. 나의 생활 관리 | 영역 | 자원관리와 자립 | 평가방법 | 자기 동료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평가기준 | 옷을 바르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실천할 수 있는가? |
단원 | 6. 나의 진로 | 영역 | 기술 활용 | 평가방법 | 지필 자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자신의 유형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직업을 구체적으로 잘 탐색할 수 있는가? |
• 체육 단원 | 3. 경쟁 | 영역 | 경쟁 | 평가방법 | 실기 평가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티볼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다양한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스스로 탐색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 | 평가기준 | 티볼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다양한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스스로 탐색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가? |
단원 | 2. 도전 | 영역 | 도전 | 평가방법 | 지필 평가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지속해서 수행하고 평가한다. | 평가기준 |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지속해서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가? |
단원 | 4. 표현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평가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마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평가기준 |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마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가? |
단원 | 5. 안전 | 영역 | 안전 | 평가방법 | 지필 평가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 평가기준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가? |
• 음악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평가기준 | 빠르기의 변화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생활화 | 평가방법 | 포트폴리오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평가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심신 건강을 위하여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는가? |
단원 | 4. 함께 나누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서술 지필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악곡을 감상한 후 정확하게 장면을 구별하고 음악적 특징 및 느낌을 적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평가기준 | 빠르기의 변화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생활화 | 평가방법 | 포트폴리오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평가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심신 건강을 위하여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는가? |
단원 | 4. 함께 나누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서술 지필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악곡을 감상한 후 정확하게 장면을 구별하고 음악적 특징 및 느낌을 적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지필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평가기준 | 빠르기의 변화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
단원 | 3. 즐겁게 신나게 | 영역 | 생활화 | 평가방법 | 포트폴리오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평가기준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심신 건강을 위하여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는가? |
단원 | 4. 함께 나누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서술 지필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악곡을 감상한 후 정확하게 장면을 구별하고 음악적 특징 및 느낌을 적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
• 미술 단원 | 7 생활 속 시각 이미지 | 영역 | 체험 | 평가방법 | 서술 관찰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시각 이미지가 전달하는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는가? |
단원 | 9. 눈길을 끄는 포장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쓰임새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포장지와 포장용기를 만들고,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가? |
단원 | 12. 미술 작품 보고 읽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감상 관점에 따라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7 생활 속 시각 이미지 | 영역 | 체험 | 평가방법 | 서술 관찰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시각 이미지가 전달하는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는가? |
단원 | 9. 눈길을 끄는 포장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쓰임새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포장지와 포장용기를 만들고,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가? |
단원 | 12. 미술 작품 보고 읽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감상 관점에 따라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7 생활 속 시각 이미지 | 영역 | 체험 | 평가방법 | 서술 관찰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시각 이미지가 전달하는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는가? |
단원 | 9. 눈길을 끄는 포장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쓰임새와 아름다움을 생각하여 포장지와 포장용기를 만들고,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가? |
단원 | 12. 미술 작품 보고 읽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다양한 감상 관점에 따라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영어 단원 | 8. I Went to the Beach | 영역 | 쓰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과거의 경험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알고 제시된 문장을 바르게 쓸 수 있는가? |
단원 | 9. Where Is the Tiket Office? | 영역 | 말하기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알고 짝과 함께 다양한 장소의 위치를 묻고 답할 수 있는가? |
단원 | 10. How Much Are These Gloves? | 영역 | 읽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물건의 가격을 묻고 답하는 글을 발음에 맞게 읽고 대화의 뜻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1. What’s in the Bedroom? | 영역 | 듣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집 내부를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바르게 설명할 수 있는가? |
※성취기준은 교육부에서 제시된 내용이며, 여러 성취기준 중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함.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내용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