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단원 | 1. 대화와 공감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평가기준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는 방법을 잘 알고 상대방의 마음을 고려하여 조언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작품을 감상해요 | 영역 | 문학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평가기준 | 작품을 읽고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창의적으로 시를 바꾸어 쓸 수 있는가? |
단원 | 5. 글쓴이의 주장 | 영역 | 읽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평가기준 | 글쓴이의 주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을 타당한 근거와 함께 제시할 수 있는가? |
단원 | 7. 기행문을 써요 | 영역 | 쓰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평가기준 | 여정, 견문, 감상을 정리해 알맞게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짜임새 있게 기행문을 쓸 수 있는가? |
단원 |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영역 | 문법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 평가기준 | 낱말의 짜임을 알고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복합어를 만들 수 있는가? |
• 도덕 단원 | 1. 바르고 떳떳하게 | 영역 | 자신과의 관계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 평가기준 | 실천 계획을 적절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정직한 삶의 자세를 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며, 정직한 삶의 실천을 책임감 있고 의욕적으로 지속할 것을 다짐하는가? |
단원 |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영역 | 자신과의 관계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 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 평가기준 | 마음 신호등 3단계에 따라 도덕적 결과를 상상하여 대상과 상황에 적절한 감정과 욕구의 조절 및 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찾으며, 나만의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는가? |
단원 | 3. 긍정적인 생활 | 영역 | 자연·초월과의 관계 | 평가방법 | 관찰 자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 평가기준 |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실천하는가? |
• 사회 단원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영역 | 국토와 우리생활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 단위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 평가기준 | 우리 국토의 위치를 지도에서 다양하게 찾을 수 있고 우리나라 위치가 갖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영역 | 국토와 우리생활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 | 평가기준 |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와 그에 따른 대책을 설명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의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영역 |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 평가기준 |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사례를 통하여 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수학 단원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한다. | 평가기준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맞게 이해하고, 식의 계산 순서에 맞게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규칙과 대응 | 영역 | 규칙성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낸다. | 평가기준 |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정확하게 찾고, 찾은 대응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식으로 알맞게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4. 약분과 통분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분수를 약분, 통분한다. | 평가기준 | 약분과 통분의 뜻을 알고, 분수를 정확하게 약분, 통분할 수 있는가? |
단원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영역 | 측정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한다. | 평가기준 |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맞게 이해하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정확하게 구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온도와 열 | 영역 | 열과 에너지 | 평가방법 | 서술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한다. | 평가기준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였을 때,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낮은 물체로 열이 이동하여 두 물체의 온도가 같아짐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3. 태양계와 별 | 영역 | 우주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는다. | 평가기준 |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고, 별자리를 이용하여 방위를 찾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용해와 용액 | 영역 | 물질의 성질 | 평가방법 | 실험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한다. | 평가기준 |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고, 용해 전후에 측정한 무게를 비교하여 용액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영역 | 생명의 연속성 | 평가방법 | 지필 서술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한다. | 평가기준 | 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세균,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늘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가? |
단원 |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영역 | 인간발달과 가족 | 평가방법 | 자기 동료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 평가기준 | 아동기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에 따라 자신의 변화를 인식하고 그 특징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단원 | 2. 생활과 동식물 | 영역 | 기술 시스템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평가기준 |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생활 속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동식물 자원의 이용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가? |
단원 | 3. 가정생활과 안전 | 영역 | 가정생활과 안전 | 평가방법 | 지필 자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 평가기준 | 자신의 하루 식사를 식품군에 맞게 잘 분류한 뒤 식품구성자전거의 권장량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는가? |
• 체육 단원 | 1. 건강하게 성장해요. | 영역 | 건강 | 평가방법 | 수행 평가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 평가기준 |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의 위험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2. 더 멀리 던져요. | 영역 | 도전 | 평가방법 | 실기 평가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평가기준 |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 |
단원 | 3. 발야구형 게임을 즐겨요. | 영역 | 경쟁 | 평가방법 | 수행 평가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발야구형 게임에 참여하여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민속춤을 몸으로 표현해요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수행 평가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스스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5. 운동 중 응급 상황에 대처해요. | 영역 | 안전 | 평가방법 | 지필 평가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 평가기준 |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처법의 종류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
• 음악 단원 | 1. 마음을 열며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평가기준 | 계이름과 음이름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
단원 | 1. 마음을 열며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평가기준 | 판소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판소리를 들으며 추임새를 정확하게 구별하며 넣을 수 있는가? |
단원 | 2. 느낌을 담아 | 영역 | 생활화 | 평가방법 | 서술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평가기준 | 공연장에서의 감상 예절을 정확하게 알고, 공연장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실천할 수 있는가? |
• 미술 단원 | 3. 재미있는 발상, 신나는 상상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 평가기준 |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4. 아름다움의 비밀, 조형원리 | 영역 | 표현 | 평가방법 | 실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한다. | 평가기준 | 여러 가지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6.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 | 영역 | 감상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한다. | 평가기준 |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 영어 단원 | 1. I’m from Mexico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1. 출신 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출신 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한다. | 평가기준 |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출신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
단원 | 2. What Are These?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1.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한다. | 평가기준 |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
단원 | 3. Can I Take a Picture?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1.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말한다. | 평가기준 |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대화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가? |
단원 | 4. Whose Shoes Are These? | 영역 | 읽기 쓰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1.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2.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3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고, 유창하게 대화를 읽을 수 있는가? |
단원 | 5. My Favorite Subject Is Music.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1.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좋아하는 과목과 활동을 묻고 답하는 말한다. | 평가기준 |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좋아하는 과목과 활동을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
단원 | 6. I Get Up at Five. | 영역 | 읽기 쓰기 | 평가방법 | 지필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1. 일과를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2. 자신의 일과를 소개하는 짧은 글을 쓴다. | 평가기준 | 글을 읽고 모든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알맞은 그림을 찾고 시각을 쓸 수 있으며, 자신의 일과표를 완성한 후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일과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
단원 | 7. I Will Join a Book Club. | 영역 | 듣기 말하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1. 미래의 계획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미래의 계획을 묻고 답하며 관심을 표현하는 말한다. | 평가기준 |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미래의 계획을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
※성취기준은 교육부에서 제시된 내용이며, 여러 성취기준 중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함.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내용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