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존중하며 협동하고 행복하게
  • 선생님 : 최소정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이름 최소정 등록일 19.04.03 조회수 375
첨부파일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국어

단원

1. 대화와 공감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3

성취기준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평가기준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는 방법을 잘 알고 상대방의 마음을 고려하여 조언할 수 있는가?

단원

2. 작품을 감상해요

영역

문학

평가방법

지필

시기

4

성취기준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평가기준

작품을 읽고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창의적으로 시를 바꾸어 쓸 수 있는가?

단원

5. 글쓴이의 주장

영역

읽기

평가방법

지필

시기

5

성취기준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평가기준

글쓴이의 주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을 타당한 근거와 함께 제시할 수 있는가?

단원

7. 기행문을 써요

영역

쓰기

평가방법

지필

시기

6

성취기준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평가기준

여정, 견문, 감상을 정리해 알맞게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짜임새 있게 기행문을 쓸 수 있는가?

단원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영역

문법

평가방법

지필

시기

6

성취기준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평가기준

낱말의 짜임을 알고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복합어를 만들 수 있는가?

 

도덕

단원

1. 바르고 떳떳하게

영역

자신과의 관계

평가방법

관찰

자기

시기

3

성취기준

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평가기준

실천 계획을 적절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정직한 삶의 자세를 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며, 정직한 삶의 실천을 책임감 있고 의욕적으로 지속할 것을 다짐하는가?

단원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영역

자신과의 관계

평가방법

관찰

자기

시기

4

성취기준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 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평가기준

마음 신호등 3단계에 따라 도덕적 결과를 상상하여 대상과 상황에 적절한 감정과 욕구의 조절 및 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찾으며, 나만의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는가?

단원

3. 긍정적인 생활

영역

자연·초월과의 관계

평가방법

관찰

자기

시기

6

성취기준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평가기준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실천하는가?

 



사회

단원

1. 국토와 우리 생활

영역

국토와 우리생활

평가방법

지필

서술

시기

3

성취기준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도 단위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평가기준

우리 국토의 위치를 지도에서 다양하게 찾을 수 있고 우리나라 위치가 갖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1. 국토와 우리 생활

영역

국토와

우리생활

평가방법

지필

시기

4

성취기준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

평가기준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와 그에 따른 대책을 설명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의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단원

2.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영역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평가방법

지필

서술

시기

6

성취기준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평가기준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사례를 통하여 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는가?

 


수학

단원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영역

수와 연산

평가방법

지필

시기

3

성취기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한다.

평가기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맞게 이해하고, 식의 계산 순서에 맞게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가?

단원

3. 규칙과 대응

영역

규칙성

평가방법

지필

시기

5

성취기준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낸다.

평가기준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정확하게 찾고, 찾은 대응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식으로 알맞게 나타낼 수 있는가?

단원

4. 약분과 통분

영역

수와 연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6

성취기준

분수를 약분, 통분한다.

평가기준

약분과 통분의 뜻을 알고, 분수를 정확하게 약분, 통분할 수 있는가?

단원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영역

측정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7

성취기준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한다.

평가기준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맞게 이해하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정확하게 구할 수 있는가?

단원

2. 온도와 열

영역

열과 에너지

평가방법

서술

관찰

시기

4

성취기준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한다.

평가기준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였을 때,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낮은 물체로 열이 이동하여 두 물체의 온도가 같아짐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3. 태양계와 별

영역

우주

평가방법

지필

서술

시기

5

성취기준

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는다.

평가기준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고, 별자리를 이용하여 방위를 찾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4. 용해와 용액

영역

물질의 성질

평가방법

실험

관찰

시기

6

성취기준

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한다.

평가기준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고, 용해 전후에 측정한 무게를 비교하여 용액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영역

생명의 연속성

평가방법

지필

서술

시기

7

성취기준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한다.

평가기준

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세균,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늘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가?

단원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영역

인간발달과 가족

평가방법

자기

동료

시기

3

성취기준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평가기준

아동기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에 따라 자신의 변화를 인식하고 그 특징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단원

2. 생활과 동식물

영역

기술

시스템

평가방법

지필

시기

4

성취기준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평가기준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생활 속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동식물 자원의 이용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가?

단원

3.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

가정생활과 안전

평가방법

지필

자기

시기

5

성취기준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평가기준

자신의 하루 식사를 식품군에 맞게 잘 분류한 뒤 식품구성자전거의 권장량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는가?

    

 

체육

단원

1. 건강하게 성장해요.

영역

건강

평가방법

수행

평가

시기

3

성취기준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평가기준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의 위험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2. 더 멀리 던져요.

영역

도전

평가방법

실기

평가

시기

4

성취기준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평가기준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

단원

3. 발야구형 게임을 즐겨요.

영역

경쟁

평가방법

수행

평가

시기

5

성취기준

발야구형 게임에 참여하여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평가기준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4. 민속춤을 몸으로 표현해요

영역

표현

평가방법

수행

평가

시기

6

성취기준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탐색한다.

평가기준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스스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5. 운동 중 응급 상황에 대처해요.

영역

안전

평가방법

지필

평가

시기

7

성취기준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평가기준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처법의 종류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음악

단원

1. 마음을 열며

영역

표현

평가방법

실기

시기

3

성취기준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평가기준

계이름과 음이름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단원

1. 마음을 열며

영역

감상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4

성취기준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평가기준

판소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판소리를 들으며 추임새를 정확하게 구별하며 넣을 수 있는가?

단원

2. 느낌을 담아

영역

생활화

평가방법

서술

관찰

시기

6

성취기준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평가기준

공연장에서의 감상 예절을 정확하게 알고, 공연장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실천할 수 있는가?




미술

단원

3. 재미있는 발상, 신나는 상상

영역

표현

평가방법

실기

시기

4

성취기준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평가기준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단원

4. 아름다움의 비밀, 조형원리

영역

표현

평가방법

실기

시기

5

성취기준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한다.

평가기준

여러 가지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는가?

단원

6.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

영역

감상

평가방법

관찰

시기

7

성취기준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한다.

평가기준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영어

단원

1. I’m from Mexico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3

성취기준

1. 출신 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출신 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한다.

평가기준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출신국가와 이름의 철자를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단원

2. What Are These?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4

성취기준

1.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한다.

평가기준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여러 개의 물건이 무엇인지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단원

3. Can I Take a Picture?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4

성취기준

1.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말한다.

평가기준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허락을 구하고 이에 답하는 대화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가?

단원

4. Whose Shoes Are These?

영역

읽기

쓰기

평가방법

지필

시기

5

성취기준

1.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2.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

평가기준

3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고, 유창하게 대화를 읽을 수 있는가?

단원

5. My Favorite Subject Is Music.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6

성취기준

1.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좋아하는 과목과 활동을 묻고 답하는 말한다.

평가기준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좋아하는 과목과 활동을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단원

6. I Get Up at Five.

영역

읽기

쓰기

평가방법

지필

시기

6

성취기준

1. 일과를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2. 자신의 일과를 소개하는 짧은 글을 쓴다.

평가기준

글을 읽고 모든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알맞은 그림을 찾고 시각을 쓸 수 있으며, 자신의 일과표를 완성한 후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일과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단원

7. I Will Join a Book Club.

영역

듣기

말하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7

성취기준

1. 미래의 계획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2. 미래의 계획을 묻고 답하며 관심을 표현하는 말한다.

평가기준

4개 문항을 모두 바르게 답하며, 미래의 계획을 유창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가?

성취기준은 교육부에서 제시된 내용이며, 여러 성취기준 중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함.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내용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제22회 전라북도 다독왕 선발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