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단원 | 2. 자신 있게 말해요. | 영역 | 말하기 듣기 | 평가방법 | 구술,관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평가기준 |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여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
단원 | 4. 말놀이를 해요. | 영역 | 문학 | 평가방법 | 자기,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평가기준 | 말의 재미를 느끼며 여러 가지 말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가? |
단원 |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영역 | 문법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평가기준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주어진 문장의 내용에 알맞은 낱말을 찾을 수 있는가? |
단원 | 4. 말놀이를 해요. | 영역 | 문학 | 평가방법 | 자기,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평가기준 | 말의 재미를 느끼며 여러 가지 말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가? |
단원 |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영역 | 문법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평가기준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주어진 문장의 내용에 알맞은 낱말을 찾을 수 있는가? |
• 수학 단원 | 1. 세 자리의 수 | 영역 | 수와 연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일, 십, 백,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세 자리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평가기준 | 세 자리 수를 읽고 쓸 수 있고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을 이해하는가? |
단원 | 2. 여러 가지 도형 | 영역 | 도형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 평가기준 | 삼각형, 사각형, 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모양을 바르게 그릴 수 있는가? |
단원 | 3. 덧셈과 뺄셈 | 영역 | 수와연산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두 자리 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계산을 능숙하게 하고 그 계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길이 재기 | 영역 | 수와연산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1㎝의 단위를 알고,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1㎝의 단위로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재며 주어진 선의 길이를 정확하게 그을 수 있는가? |
단원 | 5. 분류하기 | 영역 | 자료와 가능성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개수를 수로 세고 그 결과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4. 길이 재기 | 영역 | 수와연산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1㎝의 단위를 알고,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1㎝의 단위로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재며 주어진 선의 길이를 정확하게 그을 수 있는가? |
단원 | 5. 분류하기 | 영역 | 자료와 가능성 | 평가방법 | 지필,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개수를 수로 세고 그 결과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 바른생활 단원 | 봄-1. 알쏭달쏭 나 | 영역 | 학교 | 평가방법 | 자기,수행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평가기준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스스로 실천하는가? |
단원 | 봄-2. 봄이 오면 | 영역 | 봄 | 평가방법 | 자기,수행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 평가기준 | 봄철 날씨의 변화에 따른 건강 수칙을 알고 스스로 실천하고 있는가? |
단원 | 여름-1. 이런 집 저런 집 | 영역 | 가족 | 평가방법 | 서술,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 평가기준 | 가족의 형태가 다양함을 알고 다양한 가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가? |
단원 | 여름-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영역 | 여름 | 평가방법 | 자기,수행 | 시기 | 7월 | 성취기준 | 여름 생활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평가기준 |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지켜야 할 일을 알고 계획을 세워 스스로 실천하는가? |
• 슬기로운생활 단원 | 봄-1. 알쏭달쏭 나 | 영역 | 학교 | 평가방법 | 서술 | 시기 | 3월 | 성취기준 |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짓는다. | 평가기준 | 몸을 살펴보고 각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는가? |
단원 | 봄-2. 봄이 오면 | 영역 | 봄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봄철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종류와 쓰임에 따라 구분한다. | 평가기준 | 봄철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찾고 쓰임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가? |
단원 | 여름-1. 이런 집 저런 집 | 영역 | 가족 | 평가방법 | 서술,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가족 형태에 따른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본다. | 평가기준 | 가족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여름-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영역 | 여름 | 평가방법 | 관찰,수행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한다. | 평가기준 | 여름에 볼 수 있는 식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다양하게 찾을 수 있는가? |
• 즐거운생활 단원 | 봄-1. 알쏭달쏭 나 | 영역 | 학교 | 평가방법 | 자기,수행 | 시기 | 4월 | 성취기준 | 나의 흥미와 재능을 표현하는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 평가기준 | 나의 흥미와 재능을 표현하는 공연과 전시활동을 성실하게 준비하고 즐겁게 참여하는가? |
단원 | 봄-2. 봄이 오면 | 영역 | 봄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5월 | 성취기준 | 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봄비의 소리와 모습, 느낌을 리듬악기와 신체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
단원 | 여름-1. 이런 집 저런 집 | 영역 | 가족 | 평가방법 | 작품분석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집 안팎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우리 가족이 함께 살고 싶은 집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가? |
단원 | 여름-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영역 | 여름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평가기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참여하는가? |
단원 | 여름-1. 이런 집 저런 집 | 영역 | 가족 | 평가방법 | 작품분석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집 안팎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평가기준 | 우리 가족이 함께 살고 싶은 집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가? |
단원 | 여름-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영역 | 여름 | 평가방법 | 관찰 | 시기 | 6월 | 성취기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평가기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참여하는가? |
※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그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다소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