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모여

하나 되는 아름다움

 

알록달록 20603

 
  • 선생님 : 조한나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새 학년, 새 학기, 새 학급 잘 적응하는 방법

이름 조한나 등록일 20.03.12 조회수 38


새 학년, 새 학급, 새 학기를 맞이할 우리 6학년 3반 친구들 그리고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새 학년이 되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갈 우리 아이들이 무척 대견하고 기특합니다.

 

낯선 환경은 사실 누구에게나 어렵고 힘든 법입니다. 교실도 선생님도 바뀐 새롭고 낯선 공간은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요. 우리 아이들이 새 학년에 잘 적응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참고: 도서 '초등입학처방전')

 

1.아이가 신학기 증후군을 보일 때에는 아이 말에 더 귀 기울여 주세요.

 

아프다면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학교가 가기 싫다면 왜 가기 싫은지 차근차근 대화해주세요.

그리고 담임선생님께도 알려주세요.

 

부모님도 아이가 불안함을 느끼지 않도록 최대한 나긋한 목소리와 따뜻한 품으로 받아주세요. 그리고 긴장하고 학교에 다녀온 아이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해주며 격려해 주세요.

 

2.새 학기를 맞이하는 게 얼마나 신나고 기대되는 일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는 건 정말 신나고 즐거운 일이야(기대감 심어주기). 물론 네가 불편한 감정이 들고 힘들어하는 건 당연해. 엄마(아빠)도 그랬으니까(부정적 감정 인정, 공감). 새로운 친구들과 놀면서 너랑 잘 맞는 친구를 찾아보는 거야.” 와 같은 내용을 말해 주세요.

 

3. 학교와 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말이 아이의 학습 습관을 잡아 줍니다.

 

부모가 학교나 담임선생님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면 아이 역시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말을 더 잘 듣고 잘 보이고 싶어 합니다. 선생님은 그것을 또 느끼게 되고요. 결국 아이가 더 잘하게 되는 선순환이 계속되겠지요.

 

 

4. 친구 사귀기에 부담을 주지 마세요.

 

아이가 부끄러움이 많다면 부모님은 걱정이 되어서 친구 몇 명 사귀었는지에 대해 자주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건 아이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 말이에요. 오히려 친구는 천천히 사귀어도 된다고, 친구를 많이 사귈 필요 없고 잘 맞는 친구를 찾아보자고, 응원해주세요. 친구가 아직 없다면 담임선생님이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으니 절대로 부담을 주지 마세요.

 

대신 친구 사귀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에게는 친구를 사귀는 팁을 알려주세요. 친구에게 밝게 인사하기, 친구들이 모여있을 때 가서 같이 이야기해보기, 마음맞을 것 같은 친구에게 다가가서 말 걸어보기 같은 것들을 말이죠.

 

 

5.자기 물건에 이름을 쓰고 준비물을 함께 준비하세요.

 

새 학년에서 쓸 교과서와 각종 물건에 함께 이름을 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새 학년 준비물 목록을 보고 아이에게 스스로 골라서 사도록 하세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새 학년을 기대하게 할 수 있습니다. 6학년이니 함께 인터넷쇼핑을 하거나 이름 스티커를 주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6.교과서 함께 훑어보기는 최고의 학습 준비입니다.

 

교과서에 이름을 쓰면서 어떤 단원이 있고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 쭉 살펴보도록 하세요. 목차를 살피는 것은 한 학기 동안 여행하게 될 공부 여행의 지도를 함께 살피는 것입니다. 기대되는 과목은 무엇이고 재미있는 단원명은 무엇인지 등을 묻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7.가정통신문과 알림장을 확인해 주세요.

 

개학을 하면 학교나 학급을 안내하기 위한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 내용이 다른 때보다 더 많습니다. 학교의 숙제나 준비물을 챙기는 것이 사소한 일인 것 같지만 자기 할 일을 스스로 체크하고 책임감을 길러줄 수 있는 가장 작은 발걸음입니다.

중학교 입학 전 단계로서 우리 아이들이 해결해야 할 일을 잘 챙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바쁘더라도 가정통신문과 알림장은 확인해서 아이의 학교생활을 파악하도록 해주세요.

 

새 학년의 이러한 준비들이 새로운 환경을 덜 두렵게 하는 방법이고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 아이들 많이 믿어주세요.

 

2020년도 행복하게 보내겠습니다.

 

응원해주실 부모님들

고맙습니다.


이전글 6학년 권장 도서
다음글 5학년 사회 복습(역사연대)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