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안전교육 1) 목적 유아로 하여금 개인 및 집단 안전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익혀 유아의 안전생활이 습관화 되도록 하는데 있다. 2) 방침 안전한 생활환경 구성 및 생활 안전 지도를 철저히 한다. 교통안전 교육의 내실화를 기한다. 각종 재난(화재, 지진 및 민방공)에 대비한 대피 훈련을 강화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생활안전교육 강화한다. 7대 안전교육표준안 적용의 교육과정 편성으로 안전교육을 전개한다. 3) 내용 < 안전교육 연간 계획> 월 | 생활주제 | 주 | 안전영역 | 시수 | 내용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3 | 유치원과 친구 | 2 (4-8) | 교통안전 | 2 | 신호등 알고 안전하게 길 건너기 | 신호등 알고 안전하게 길 건너기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알고 안전하게 길 건너기 | | 3 (11-15) | 생활안전 | 1 |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잇감 사용하기 |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잇감 사용하기 |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잇감 사용하기 | | 4 (18-22) | 폭력 및 신변안전 | 1 |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보아요 |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보아요 |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보아요 | | 5 (25-29) | 약물․사이버 중독 | 1 | 약은 무엇일까요? | 약은 무엇일까요? | 약은 무엇일까요? | | 4 | 봄/동식물과 자연 | 1 (1-5) | 생활안전 | 1 | 모종삽 안전하게 사용하기 | 모종삽 안전하게 사용하기 | 모종삽 안전하게 사용하기 | | 2 (8-12) | 재난안전 | 1 | 방사능 재난은 무엇일까요? | 방사능 재난은 무엇일까요? | 방사능 재난은 무엇일까요? | | 3 (15-19) | 교통안전 | 2 | 안전띠 바르게 착용하기 | 안전띠 바르게 착용하기 | 안전띠 바르게 착용하기 | | 4 (22-26) | 생활안전 | 2 | 현장체험 안전하게 다녀오기 | 현장체험 안전하게 다녀오기 | 현장체험 안전하게 다녀오기 | | 5 | 나와 가족 | 1 (29-3) | 응급처치 | 2 | 자연 체험 시 응급처치 알기 (지혈 및 상처처치) | 자연 체험 시 응급처치 알기 (지혈 및 상처처치) | 자연 체험 시 응급처치 알기 (지혈 및 상처처치) | | 2 (6-10) | 직업안전 | 1 | 엄마, 아빠 조심해요 | 엄마, 아빠 조심해요 | 엄마, 아빠 조심해요 | | 3 (13-17) | 폭력 및 신변안전 | 1 | 좋은느낌 나쁜느낌에 대해 알아보아요 | 좋은느낌 나쁜느낌에 대해 알아보아요 | 좋은느낌 나쁜느낌에 대해 알아보아요 | | 4 (20-24) | 폭력 및 신변안전 | 1 | 마음(감정) 올바르게 표현하기 | 마음(감정) 올바르게 표현하기 | 마음(감정) 올바르게 표현하기 | | 6 | 우리 동네 | 1 (27-31) | 교통안전 | 2 | 자동차 옆, 뒤에서 놀지 않기 | 자동차 옆, 뒤에서 놀지 않기 | 자동차 옆, 뒤에서 놀지 않기 | | 2 (3-7) | 응급처치 | 1 | 숲에서 응급 처치 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하기(심폐소생술) | 숲에서 응급 처치 하고 도움을 요청하기(심폐소생술) | 숲에서 응급 처치 하고 도움을 요청하기(심폐소생술) | | 3 (10-14) | 재난안전 | 1 | 화재 발생 시 대피방법 알기 | 화재 발생 시 대피방법 알기 | 화재 발생 시 대피방법 알기 | | 건강과 안전 | 4 (17-21) | 약물․사이버 중독 | 1 |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알아보기 |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알아보기 | 인터넷과 스마트 폰 중독의 위험성 알고 건전하게 사용하기 | | 5 (24-28) | 응급처치 | 1 |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알기 |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알기 |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알기 | | 1 (1-5) | 생활안전 | 2 | 탈것 안전하게 이용하기/보호장구 갖추기 | 탈것 안전수칙 이해하기/ 보호장구 갖추기 | 탈것 안전수칙 지키기/ 보호장구 갖추기 | | 7 | 여름 | 2 (8-12) | 생활안전 | 1 | 몸을 깨끗이 해요 | 몸을 깨끗이 해서 감염병을 예방해요 | 몸을 깨끗이 해서 감염병을 예방해요 | | 3 (15-19) | 생활안전 | 1 | 식중독 예방법 알기 | 식중독 예방법 알기 | 식중독과 식품첨가물 알기 | | 4 (22-26) | 생활안전 | 2 | 안전한 물놀이 방법알기/구조요청하기 | 안전하게 물놀이 하기/구조요청하기 | 물놀이 안전수칙 지키기/구조요청하기 | | 8 | 환경과 생활 | 1 (29-2) | 재난안전 | 1 | 소화기 사용법 알기 | 소화기 사용법 알기 | 소화기 사용법 알기 | | 2 (5-9) | 응급처치 | 1 | 열사병, 일사병에 대해 알아보기 | 열사병, 일사병에 대해 알아보기 | 열사병, 일사병에 대해 알아보기 | | 3 (12-16) | 재난안전 | 1 | 태풍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태풍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홍수 및 태풍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 4 (19-23) | 생활안전 | 1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하기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하기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하기 | | 1학기: 생활안전(11), 교통안전(6), 재난안전(4) 응급처치(5), 폭력·신변안전(3), 약물·사이버중독(2), 직업안전(1) 계32(방학포함) |
월 | 생활주제 | 주 | 안전영역 | 시수 | 내용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8 | 환경과 생활 | 5 (26-30) | 응급처치 | 1 | 응급 상황 시 행동요령 알아보기 | 응급 상황 시 행동요령 알기 | 응급 상황 시 행동요령 알기 | | 9 | 교통기관 | 1 (2-6) | 교통안전 | 2 | 인도와 차도 알기 | 인도와 차도 알기 | 인도와 차도, 자동차 사각지대 알기 | | 2 (9-13) | 교통안전 | 2 | 육교와 지하도 알기 | 육교와 지하도 알기 | 육교와 지하도 알기 | | 3 (16-20) | 교통안전 | 2 | 대중교통 이용 중 유의사항 알기 | 대중교통 이용 중 유의사항 알기 | 대중교통 이용 중 유의사항 알기 | | 우리나라 | 4 (23-27) | 생활안전 | 1 | 전기 감전 조심하기 | 전기 감전 조심하기 | 환풍구와 맨홀의 위험 알기 | | 10 | 1 (30-4) | 폭력 및 신변안전 | 2 | 낯선 사람 따라가지 않아요 | 낯선 사람 따라가지 않아요 | 낯선 사람 따라가지 않아요 | | 2 (7-11) | 약물․사이버 중독 | 1 | 하얀담배 연기속의 나쁜비밀 | 하얀담배 연기속의 나쁜비밀 | 하얀담배 연기속의 나쁜비밀 | | 가을 | 3 (14-18) | 재난안전 | 1 | 화학물질의 위험성 알기 | 화학물질의 위험성 알기 | 화학물질의 위험성 알기 | | 4 (21-25) | 생활안전 | 1 | 길을 잃었을 때 도움 요청하기 | 길을 잃었을 때 도움 요청하기 | 길을 잃었을 때 도움 요청하기 | | 11 | 1 (28-1) | 약물․사이버 중독 | 2 | 엄마, 아빠 술은 안돼요 | 엄마, 아빠 술은 안돼요 | 술의 유해성 알기 | | 2 (4-8) | 재난안전 | 1 | 119에 바르게 신고해요 | 119에 바르게 신고해요 | 119에 바르게 신고해요 | | 생활도구 | 3 (11-15) | 폭력 및 신변안전 | 2 | 실종, 유괴 상황 알고 도움을 요청하기 | 실종, 유괴 상황 알고 도움을 요청하기 | 실종, 유괴 상황 알고 도움을 요청하기 | | 4 (18-22) | 재난안전 | 1 | 몸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 방법 알기 | 몸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 방법 알기 | 몸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 방법 알기 | | 5 (25-29) | 생활안전 | 1 | 신체활동 준비운동하기 | 신체활동 안전하게 하기 | 도구를 사용하게 안전하게 활동하기 | | 12 | 1 (2-6) | 생활안전 | 2 | 학용품 사용방법 알기 | 학용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 위험한 학용품 알아보기 | | 겨울 | 2 (9-13) | 응급처치 | 1 | 화상이 생길 수 있는 상황 알기 | 화상이 생길 수 있는 상황 알기 | 화상을 예방하는 방법 알기 | | 3 (16-20) | 교통안전 | 2 | 횡단보도 없는 길 통행방법 알기 | 횡단보도 없는 길 통행방법 알기 | 횡단보도 없는 길 통행하기 | | 4 (23-27) | 응급처치 | 1 | 동상, 저체온증 처치 | 동상, 저체온증 처치 | 동상, 저체온증 처치 | | 1 | 1 (30-3) | 재난안전 | 1 | 폭설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폭설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폭설, 한파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 동물과 자연 | 2 (6-10) | 폭력 및 신변안전 | 1 | 장난과 폭력의 차이 | 장난과 폭력의 차이 | 장난과 폭력의 차이 | | 3 (13-17) | 약물․사이버 중독 | 1 |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기 |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기 |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기 | | 4 (20-24) | 재난안전 | 1 | 119 신고방법 알아보기 | 119 신고방법 알아보기 | 119 신고방법 알기 | | 2 | 1 (27-31) | 생활안전 | 2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 알아보기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 알아보고 지키기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 알아보고 지키기 | | 행복했던 우리반 | 2 (3-7) | 직업안전 | 1 | 산업재해의 이해 (안전이 최고예요) | 산업재해의 이해 (안전이 최고예요) | 산업재해의 이해와 예방(안전이 최고예요) | | 2학기: 생활안전(7), 교통안전(8), 재난안전(5) 응급처치(3), 폭력·신변안전(5), 약물·사이버중독(4), 직업안전(1) 계33(방학포함) 1학기 32, 2학기 33, 계 65 |
※ 51차시 기준: 생활안전(13), 교통안전(10), 폭력·신변안전(8), 약물·사이버중독(10), 재난안전(6), 직업안전(2), 응급처치(2) 4) 기대효과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유아들의 기초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안전생활이 습관화 될 수 있다. 위험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