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월락유치원

행복한 아이들 유치원 (Happy-I-Kindergarten)

꿈나무들의 행복한 배움터 남원월락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남원월락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선생님 :
  • 학생수 : 남 28명 / 여 25명

인성교육으로 나와 남을 배려하는 태도를 기르기

이름 정현주 등록일 19.03.07 조회수 45

 1.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지도

1) 목적

유아에게 자기를 존중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태도를 기른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서로 돕는 태도를 기른다.

2) 방침

매일의 생활 속에서 칭찬하기, 유아가 직접 참여해보기의 실천적 활동이 되게 한다.

매주 월요일 전체유아들을 대상으로 나라사랑시간 운영을 통해 실천적 인성·인권 교육을 실시한다.

3) 내용

지도요소

활동주제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지도

칭찬하기

장점 찾아 칭찬하기

긍정적 언어 사용하기

이름 많이 불러주기

칭찬판 활용하기

전체

원아

매일

인사하기

바른 자세로 공수 인사하기

전체

원아

매일

공동체와 함께하는

행사에 참여하기

가족행사 참가하기

전북유아교육진흥원 놀이체험 참가하기

나눔 장터 체험하기

전체

원아

4,5,12

7

12

자율적, 민주적 활동에 참여하기

1일 도우미 활동

생활 규칙 실행하기

전체

원아

매일

생일축하

생일 맞은 친구 축하해주기

전체 원아

유아

생일당일

 

. 인성(인권)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

1) 목 적

유아기에 기본생활습관을 익혀서 예의바르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2) 방침

본생활습관 지도는 연간계획에 의해 수시 지도한다.

일상생활에서 바른 인성(인권) 다지기 교육을 실시한다.

주간교육계획안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 지도하여 일관성 있는 인성, 기본생활

습관을 정착시킨다.

생활수첩을 통하여 실천사항을 확인하고 반복·지도한다.

<기본생활습관(인성, 인권) 연간 계획>

생활주제

내 용

생활

주제

내 용

3

유치원과 친구

2

(4-8)

바른 자세로 인사해요(예절)

8

환경과 생활

5

(26-30)

휴지를 길거리에 버리지 않아요

3

(11-15)

적절한 인사말을 사용해요

9

교통

기관

1

(2-6)

쓰레기를 분리하여 버려요

(물건 아끼고 소중히 여기기)

4

(18-22)

신발을 바르게 벗고 정리해요

2

(9-13)

자기 물건을 정리해요

5

(25-29)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어요

(기본적 권리. 인간존엄성)

3

(16-20)

텔레비전은 정해진 시간에만 봐요

4

/동식물과 자연

1

(1-5)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존중해요

우리

나라

4

(23-27)

버스에서 지켜야할 규칙이 있어요(인성-질서)

2

(8-12)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10

1

(30-4)

약속을 지켜요 평등의 권리

3

(15-19)

실내에서는 바른 자세로 걸어요

2

(7-11)

아껴 쓸 수 있어요(, 종이)

4

(22-26)

나무나 꽃을 보호해요

가을

 

3

(14-18)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요

5

나와 가족

1

(29-3)

옷을 깨끗하고 단정하게 입어요

4

(21-25)

찻길에서 장난하지 않아요

2

(6-10)

손을 깨끗이 씻어요

장애인의 날 행사(장애이해교육)

11

1

(28-1)

교통규칙을 지켜요(길 건너기)

우리는 친구 사이(장애이해교육)

3

(13-17)

어른께 높임말을 사용해요

()

2

(4-8)

손톱과 발톱을 깨끗이 해요

4

(20-24)

어른께 두손으로 물건을 드려요()

생활

도구

3

(11-15)

스스로 옷을 입고 벗어요

6

우리 동네

1

(27-31)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면 안돼요

(자유의 권리-신체를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

4

(18-22)

생활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2

(3-7)

양치질을 바르게 해요

5

(25-29)

물건을 아껴서 사용해요

(인권-경제적 권리)

3

(10-14)

휴지를 아껴서 사용해요

12

1

(2-6)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해요

건강과 안전

 

4

(17-2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인성-배려)

겨울

2

(9-13)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요

5

(24-28)

우산을 바르게 사용해요

3

(16-20)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1

(1-5)

음식은 먹을만큼만 받아요(절제)

4

(23-27)

친구에게 양보할 수 있어요

(인성-배려)

7

여름

2

(8-12)

주변을 깨끗이 정리해요

1

(30-3)

필요한 전화번호를 외워요

3

(15-19)

책을 소중히 다뤄요

1

동물

과 자연

2

(6-10)

자기 물건을 소중하게 다뤄요

4

(22-26)

친구와 같이할 수 있어요(나눔)

3

(13-17)

내 방은 내가 정리해요

8

환경과 생활

1

(29-2)

몸을 깨끗이 씻어요

4

(20-24)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요

2

(5-9)

울기, 화내기를 조절해요

1

(27-31)

서두르지 않고 참고 기다려요

3

(12-16)

물을 아껴써요

2

행복했던 우리반

2

(3-7)

정직하게 말해요

4

(19-23)

전기를 절약해요

<인성교육 연간 계획>

시기

내용

인성요소

시기

내용

인성요소

3

자전거 안전 지킴이

(질서)

9

찻길에서 지켜야 할 규칙

(질서)

4

자화상을 감상해요

(존중)

10

누구를 위한 자리일까요?

(배려)

5

할아버지의 요술 모자

()

11

춤추는 숲속 마을 동물들

(존중)

6

특별한 인형 나눔이

(나눔)

12

초록반 친구들의 동극이야기

(협력)

7

몽이가 찾은 행복

(배려)

2

동생에게 나누어 주어요

(나눔)

 

3) 기대효과

유아 스스로 자신의 일에 대한 계획 및 실천을 통하여 자기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다.

인성·인권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인권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 존중, 나눔, 협력하는 자세가 증대될 것이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이 함양될 것이다.

 

 

 

 

 

 

이전글 3.18(월)-신발을 바르게 벗고 정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