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월락유치원

행복한 아이들 유치원 (Happy-I-Kindergarten)

꿈나무들의 행복한 배움터 남원월락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남원월락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선생님 :
  • 학생수 : 남 28명 / 여 25명

2019학년도 중점교육-책 읽기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기르기

이름 정현주 등록일 19.03.07 조회수 27

1. 책 읽기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기르기(중점교육)

. 목적

책 읽는 환경을 조성하여 유아 발달에 적합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유아기 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한다.

놀이 위주의 독서활동을 통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가정과 연계한 도서대여를 통하여 유아들의 다양한 언어와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고자 한다.

 

. 방침

유아발달 수준에 적합한 독후활동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자유선택활동시간, ·간식 시간 후 휴식 시간 등

을 활용한 하루 10분 책읽기를 생활화 한다.

유치원, 가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 전개한다.

 

. 활동 방법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를 선정한다.

매주 실시한다.

책을 읽은 후에는 독후활동을 실시한다.

동화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이나 상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본다.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그리기, 모양연상하기, 끝말이어가기, 단어 찾기, 주인공에게

편지 써 보기 등

매주 금요일 가정으로 도서를 대여하여 부모와 함께 활동한다.

 

. 기대효과

발달에 적합한 책읽기 활동으로 책 읽는 습관을 기를 것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한 바른 태도를 형성할 것이다.

동화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의 꿈을 찾고, 표현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생활주제에 따른 동화

생활주제

내 용

생활

주제

내 용

3

유치원과 친구

2

(4-8)

유치원 적응기간

8

환경과 생활

5

(26-30)

 

3

(11-15)

9

교통

기관

1

(2-6)

칙칙폭폭 동물 기차

4

(18-22)

2

(9-13)

비행기가 부웅부웅

5

(25-29)

3

(16-20)

동굴동굴 바퀴

4

/동식물과 자연

1

(1-5)

산 아줌마

우리

나라

4

(23-27)

얼쑤 우리의 자랑 사물놀이

2

(8-12)

개미에게 배우는 창의성

10

1

(30-4)

호랑이 형님

3

(15-19)

앵두

2

(7-11)

춘향전

4

(22-26)

딸기는 딸기맛

가을

 

3

(14-18)

가을이 좋아

5

나와 가족

1

(29-3)

나는 아빠가

4

(21-25)

알록달록 가을

2

(6-10)

너 내 동생 할래

11

1

(28-1)

허허 할아버지

3

(13-17)

이제 잘 시간이야

2

(4-8)

할머니 집에 가는 길

4

(20-24)

왜 집중해야 해요

생활

도구

3

(11-15)

나를 도와주는 작은 친구들

6

우리 동네

1

(27-31)

내가 데려다 줄께

4

(18-22)

안녕 파크봇

2

(3-7)

미용실에 갔어요

5

(25-29)

내 의자

3

(10-14)

난 치과의사가 될래요

12

1

(2-6)

볼품없는 상

건강과 안전

 

4

(17-21)

코딱지 코치

겨울

2

(9-13)

모두 행복한 날

5

(24-28)

집으로

3

(16-20)

크리스마스 선물

1

(1-5)

아빠가 달려갈게

4

(23-27)

겨울 방학

7

여름

2

(8-12)

수박동네 수박대장

1

(30-3)

3

(15-19)

빗방울이 후두둑

1

동물

과 자연

2

(6-10)

4

(22-26)

무지개 물고기와 특별한 친구

 

 

3

(13-17)

이전글 열매1반 3월 -책읽어주는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