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이 됩시다
  • 선생님 : 류진영 선생님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바른 말을 사용하자

이름 김서영 등록일 20.07.02 조회수 51

바른말을 사용하자


우리는 생활 속에서 많은 비속어나 줄임말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비속어나 줄임말 등을 사용할 경우 상대가 불쾌감을 느끼거나 기분이 나빠 질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바른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왜 바른 말을 사용해야 할까? 

 첫째, 말에 따라 상대방의 기분이 달라진다.식물에게 나쁜말과 바른말을 해보는 실험 영상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그영상에서 나쁜 말을 들은 식물은 시들어버렸고,바른말과 칭찬을 들은 식물은 무럭무럭 자랐습니다.그렇듯이 상대도 나쁜 말을 들으면 상대의 기분이 나빠지고 좋은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둘째, 나쁜 말은 자기 자신에게도 영향을 끼칩니다.'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라는 말도 있듯이 내가 나쁜 말을 하면 상대도 나에게 나쁜말을 하고 내가 좋은 말을 하면 상대도 나에게 좋은 말을 해줄것입니다.또한,나쁜말은 우리의 뇌에도 영향을 끼칩니다.한 전문가의 실험 결과를 보면 인간의 뇌 중 감정의 뇌는 그 위에 있는 이성의 뇌에 통제를 받으면서 좀 더 이성적인 행동, 이성적인 행동, 이성적인 감정표현을 하도록 하는데, 폭력적인 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전두엽이 위축되면서 변연계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셋째,바른 말을 하면 행동도 바르게 바뀐다.전문가의 실험 영상 내용을 보면 한 그룹에게는 부정적인 낱말을 주어 문장을 만들게 하고 다른 그룹에게는 긍정적인 낱말을 주어 문장을 만들게 한 뒤, 아이들에게 다른 장소로 과제를 받으러 가게 한 다음 일부러 몸을 부딪쳐 아이들의 반응을 관찰하였습니다. 부정적 낱말로 문장을 만든 그룹의 아이들은 상대방을 째려보거나 화를 내는 등 네 명 중 세 명이 불쾌한 반응을 보인 반면, 긍정적 낱말로 문장을 만든 그룹의 아이들은 네 명 중 세 명이 먼저 사과를 하거나 화를 내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나쁜말은 자신의 기분,뇌,행동에도 영향을 끼치니  우리 모두 바른 말을 사용합시다.

이전글 논설문
다음글 미술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