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학년 9월 1주 주간학습안내 (8.31~9.3) | | |
구분 | 8.31.(월) | 9.1.(화) | 9.2.(수) | 9.3.(목) | 1 교 시 | 교과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단원 | 1.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1.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주요 활동 | 46∼57 | 단원 정리 | 단원 도입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 읽기 |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삶 ?권기옥 이야기 「니 꿈은 뭐이가?」읽고 물음에 답하기 |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공감하며 대화하는 법 정리하기 ?예절을 지키며 누리 소통망에서 대화하는 방법 | ?단원도입 및 단원 학습 계획 세우기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으면 좋은점 |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줄다리기」읽기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기 | 참고자료 | 국어 5-2(가) 46∼57쪽 | 국어 5-2(가) 58∼59쪽 | 국어 5-2(가) 60∼62쪽 | 국어 5-2(가) 63∼65쪽 | 2 교시 | 교과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단원 | 1학기 복습 | 1학기 복습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주요 활동 | 1학기 복습 | 1학기 복습 | 버림, 반올림 | 어림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도전 수학 | ? 1학기 내용을 되돌아보며 어려웠던 내용 정리하기 |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풀어보기 | ?버림의 의미 알고 문제 해결하기 ?반올림의 의미를 알고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올림, 버림, 반올림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도전수학 | 참고 자료 | 배움공책, 1학기 포트폴리오 (교과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배움공책, 1학기 포트폴리오 (교과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수학, 수학익힘 e학습터 제공 영상 | 수학, 수학익힘 e학습터 제공 영상 | 3 교시 | 교과 | 사회 | 영어 | 사회 | 영어 | 단원 | 1. 옛 사람들의 문화 | 4~6단원 복습 | 1. 옛 사람들의 문화 | 7.What did you do during your vacation? | 주요 활동 | 삼국의 성립과 발전과정 | Let’s Review | 통일신라와 발해의 성립 및 발전과정 | Look and Listen |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 ·고구려, 백제, 신라의 경쟁과 교류를 통한 발전과정 탐색하기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 지도와 인물의 활동 탐색하기 | ① 단어/어휘 클래스카드 학습하기 ② Making Campaign Poster or Video 영화 “wonder”의 대사를 사용하여 장애인식 개선 포스터 /영상 만들기 | ·신라의 통일 과정 살펴보기 ·발해의 성립과 발전 과정 살펴보기 ·발해의 역사가 우리나라의 역사인 까닭 알아보기 | ① 단어/어휘 클래스카드 학습하기 ② Look and Listen 듣고 따라 말하기 ③ Fill in the blank | 참고 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PDeGLOHwhy4&list=PLQvhoNAcU3iHC4ZkBbKX7Yrwu2zEKgjZl&index=8 | https://sites.google.com/view/wonder1/%ED%99%88 | https://www.youtube.com/watch?v=0Zj8NRhw9js&list=PLQvhoNAcU3iHC4ZkBbKX7Yrwu2zEKgjZl&index=6 https://www.youtube.com/watch?v=YieLvZOyyeI&list=PLQvhoNAcU3iHC4ZkBbKX7Yrwu2zEKgjZl&index=5 | |
구분 | 8.31.(월) | 9.1.(화) | 9.2.(수) | 9.3.(목) | 4 교 시 | 교과 | 실과 | 도덕 | 과학 | 창체(보건) | 단원 | 5.나는야 생활 속 건강과 안전 지킴이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1. 재미있는 나의 탐구 | 1. 일상생활과 건강 | 주요 활동 | 균형 잡힌 식사를 실천해요. | 갈등을 해결하는 올바른 대화법(공감과 경청) | 나만의 모래시계 만들기(실습) | 소중한 눈, 건강한 눈 | ?식품구성 자전거의 의미 알아보기 ?식품구성자전거의 구성 살펴보기 | ?나의 대화 습관 돌아보기 ?상대의 마음에 공감하는 방법 ?경청하며 대화하는 방법 (멈·숨·듣·반) ?나에게 쓰는 편지 | ?필요한 재료 준비하기 (※ 학습안내문 참고하기) ?순서와 주의할 점을 생각하며 모래시계 만들기 (교과서 14쪽 참고) ?모래시계 개선하기 ?모래시계 활용해보기 ? 실관 10~12쪽 간단하게 정리하기 | ·눈의 구조와 역할 ·시력 이상의 종류 ·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알고 실천하기 | 참고 자료 | 교과서 84, e학습터 | 교과서 102~105쪽, 전자저작물(대화 안 하는 방법), e학습터 | e-학습터, 교과서 | 보건교과서 p16~20, e-학습터 | 5 교시 | 교과 | 체육 | 음악 | 미술 | 과학 | 단원 | 홈트레이닝 | 3. 나누며 풍성한 마음 | 과일 그리기 | 1. 재미있는 나의 탐구 | 주요 활동 | 홈트레이닝1 | 6/8박자의 특징을 살려 ‘노을’을 부르기 | 과일 그리는 방법 배우기(1) | 탐구 결과 발표 자료 만들기 | ·의자를 이용한 집중력 향상 운동 ·10분체력 UP 근력 강화운동 하기 | ·제재곡 살펴보기 ·제재곡을 들으며 곡의 분위기 파악하기 ·느린 6/8박자의 강약을 알아보고 노래에 사용된 주요 리듬 익히기 ·셈여림을 살려 노래 부르기 | ·사과 그리는 법 배우고 따라 그려보기 ·배 그리는 법 배우고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귤 그리는 법 배우고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수박 그리는 법 배우고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자두 그리는 법 배우고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바나나, 딸기, 감) | ?교과서 18~19쪽 천천히 읽기 ?e학습터 영상 시청하기 <탐구 결과 발표하기> ?탐구 결과 발표 자료 만들기 ?과제 -자신이 만든 모래시계 가져오기 -모래시계 발표 자료 가져오기 | 참고 자료 | https://youtu.be/0k32Xj_CKk4 https://youtu.be/sw_4b6GKfnI | ·교과서, 교과서 전자저작물 | https://www.youtube.com/watch?v=ILBi2qWECek&t=2s | e-학습터, 교과서 | 6 교시 | 교과 | 창체 | 음악 | | 실과 | 단원 | 학교폭력예방교육 | 3. 나누며 풍성한 마음 | | 5.나는야 생활 속 건강과 안전 지킴이 | 주요 활동 | 사이버 폭력 | 6/8박자의 특징을 살려 ‘노을’을 부르기 | | 균형 잡힌 식사를 실천해요. | ·사이버 폭력의 사례 알기 ·사이버폭력은 범죄입니다. ·사이버 폭력 예방 및 대처법 배우기 | ·느린 6박자의 곡과 빠른 6박자의 곡을 비교하여 노래 부르기 ·가을을 주제로 한 다른 노래들을 살펴보고 불러보기 | | ?식품구성자전거를 이용하여 나의 하루 식사 평가하기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을 활용하여 나의 식습관 평가하기 | 참고 자료 | https://forms.gle/kYDEb4cPpwvi9fVs7 | ·교과서, 교과서 전자저작물 | | 교과서 85, e학습터 |
* e학습터 접속이 어려운 경우 교과서 활동으로 대체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