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원동연 출판사 : 김영사 책머리에
교육은 넘어져도 홀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 머리로만은 결코 일어설 수 없다. 마음, 다리, 혹은 다른 도움이 필수적이다. 그 모든 힘을 골고루 주는 것이 바로 5차원 전면교육이다.
| 차례 프롤로그- 새로운 공부길을 찾아서 어떤 사람이 되는가 인생에서 성공하는 행복한 자신을 찾는 방법 변화를 주도하는 참된 지도력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3가지 원리와 5차원 전면교육 다이아몬드 칼라를 꿈구며 1장 지력 -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지적인 힘 1. 지식이 아닌 지혜 위주의 학습 2. 국어 공부와 정보처리 능력 3. 역사 공부와 전체를 보고 부분을 이해하는 능력 4. 수학 공부와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능력 5. 영어 공부와 외국어 능력 6. 과학 공부와 자연세계 이해 2장 심력 - 알고 있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마음의 힘 1. 삶의 목표 확립 2. 사회를 호흡하는 반응력 3. 풍부한 정서력 4. 남 중심의 삶 5. 지식을 내면화하여 나의 것으로 3장 체력 - 바른 삶을 실처할 수 있는 몸의 힘 1. 건강의 다섯 가지 핵심원칙 2. 바른 자세를 위한 효과적인 척추 운동법 3. 부드러운 몸을 위한 관절 운동 4. 튼튼한 오관 만들기 5. 잘 배설하는 능력 6. 깊이 숙면하기 7. 효과적으로 5차원 건강법을 실시하는 방법 8. 바른 삶을 실천할 수 있는 힘 4장 자기관리 능력 - 자신의 능력을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는 힘 1. 시간 관리가 없는 이유 2. 재정 관리 3. 언어 관리 4. 태도 관리 5. 진정한 적성을 찾는 법 5장 인간관계 능력 -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남을 섬길 수 있는 힘 1. 나와 나 2. 나와 가족 3. 나와 동료 4. 나와 사회 5.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 에피로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용기 있는 사람들의 선택 몸으로 체득하고 자신에게 축척되는 교육 제 2의 5차원 전면교육의 현장 부록 DQ측정을 통한 전인지수 확인 한민족 교육공동체를 꿈꾸는 DiA |
학습능력 극대화를 실현하는 5차원 전면교육학습법의 3가지 원리 올바른 공부방법을 알아야 한다-방법론의 전환 개헤엄이 자유형을 이길 수 있을까? 어떤 일을 열심히 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실력도 늘고 성적도 올라가고 공부도 잘할 수 있지만 한 인간이 갖고 있는 재능의 최대치까지는 발휘할 수 없다. 단지 자기가 쓰는 방법의 한계치까지만 가능할 뿐이다. 방법론을 전환하지 않고 열심히만 한다면 오히려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제한시켜 버리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수영에 아무리 큰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개헤엄으로는 세계 신기록을 기대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오랜 시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작업의 결과를 보면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실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어띤 일을 하든지,그 일애 적합한 벙법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다. 한 걸음 도약을 위해서는 그 내용을 잘 아는 전문인에게서 원리와 특성을 배우고 가장 좋은 방법을 익혀야 한다. 그래야만 활씬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았다. 다면적 접근이어야 한다. 여러 개의 나무 조각으로 만들어진 물통이 있다. 이 물통의 나무 조각들이 완전하면 물통에 물을 가득 담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물통에서 한 부분이라도 부러진 조각이 있으면 아무리 물을 많이 부어도 물은 이 부러진 나무 조각의 높이만콤만 채워지게 된다. 교육에 있어서도 같은 원리가 적용될 수 있다. 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근본적인 요소들이 있다. 물통의 나무 조각 같은 것이다. 인간은 지력, 심력, 체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 관계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 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어느 한 가지가 약하면 그것 하나만 약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들도 영향을 받아서 전체의 능력을 약화시킨다. 이렇게 인간의 실력이 복합적인 요소를 통해 구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면적' 으로 접근한다면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지 못한다. 구체적인 커리큘럼이 있어야 한다. 아이에게 당장 '너 이제부터 마음을 강하게 해야 한다' 라고 말만 한다고 해서 실제 어떤 변화가 오지는 않는다. 5차원 전면 교육은 인간을 이루는 5가지 요소를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다. 전인적인 훈련이 아무리 중요한 것이라고 해도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바른 원리'를 '삶의 변화'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커리큘럼'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약점(최소량)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 프로그램을 통해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 중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