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만나서 반가워요^^
예의 바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
성실하고 즐겁게 배우는 어린이
좋은 책과 음악을 가까이 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모두 노력해봐요.

바른 인성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어린이
  • 선생님 :
  • 학생수 : 남 10명 / 여 12명

고창 고인돌

이름 김성민 등록일 19.05.24 조회수 156
첨부파일

전북 고창은 인근 화순과 경기도 강화와 더불어 이름난 고인돌 분포지역이다. 우리나라에서만 이름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인돌 산지로 이곳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옛날 청동기시대로 시간여행을 떠나 보자. 고인돌은 청동기시대 지배자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농경을 시작하고 보다 정교한 도구를 사용하면서 집단 내 권력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그 산물이 바로 고인돌이라는 것이다. 고창의 고인돌은 매산 기슭을 따라 곳곳에 놓여 있으며 그 개수는 500여 기에 이른다. 이곳 고인돌의 모양은 남부 지방에서 많이 발견되는 형태로 굄돌이 땅속에 들어가 있는, 즉 지하에 돌방이 만들어진 바둑판식 또는 개석식 형태가 많다. 하지만 도산리에는 북부지방의 대표적인 형태인 탁자형 고인돌도 볼 수 있다.

고인돌 사이로 만들어진 길을 따라 하나하나 살피면서 관람을 하는데 그 크기와 모양이 제각각이라 누구의 무덤일까, 누가 만들었을까 생각하면서 돌아보면 재미있다. 길 건너편에는 최근 고인돌박물관이 문을 열어 고창의 고인돌과 선사문화에 관한 이해를 도와준다. 전 세계 고인돌의 70% 이상이 한반도에 모여 있어 우리나라가 가진 세계적인 유산이라 할 수 있는 고인돌, 특히 고창의 고인돌 무리는 학술적으로 단연 의미 있는 곳이니 한 번쯤 답사를 해볼 곳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창 고인돌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 2010. 1. 15., 최정규, 박성원, 정민용, 박정현)

이전글 필봉농악
다음글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