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콘텐츠 활용 | 학습활동 및 과제 |
e-학습터 | 학습 자료 |
5월 4 (월) | 1교시 도덕 | 근면, 정직, 성실의 필요성 (도덕14-18쪽) | | [영상 자료] 근면하고 성실하라 https://youtu.be/s9V-Rd-neDM 규칙지키기(그림책동화) https://www.youtube.com/watch?v=9ETYRz6X7YY | [학습 내용] 생활 속에서 도덕 공부를 실천하려고 하면 어려움에 부딪힐 때가 있어요. 이럴 때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근면, 정직, 성실이 필요해요. 근면은 부지런히 일하는 것이에요. 정직은 거짓이나 꾸밈없이 바른 것이에요. 성실은 정성스럽고 참된 것이에요. 다음 영상을 보며 왜 근면, 정직, 성실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세요. |
2교시 체육 | 5-2.게임 활동을 안전하게 (128-129쪽) | | 준비운동으로 부상을 예방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WaXRHe6Hioc | 게임활동 안전사고의 의미 알기 게임활동 안전사고의 종류알고, 예방법 알기 줄넘기 하기 |
3교시 보건 | 디지털을 이용한 성폭력 대처 | | 성폭력 및 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 자료 - YouTube – https://www.youtube.com/watch?v=Q_oHWNbQsXI https://www.youtube.com/watch?v=B9lnlZAgvmQ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단편영화 _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uJvtovdxBg | -보건 5.4 자료 작성하기 |
4교시 과학 | 2.지층과 화석 (과학 26-27쪽) |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 https://cls.edunet.net/play/view.do?e=hJyJYHVpe | | -지층을 볼 수 있는 곳 알아보기 -지층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12쪽 해결하기 |
5교시 국어 | 온책읽기 책(똥개 존 늑대 대장이 되다) 책을일고 생각을 나누어요 | | | [학습내용] 똥개 존 늑대 대장이되다 읽기 [과제] 독서활용지15~17쪽 작성하기 |
5월 6일 (수) | 1교시 국어 | 온책읽기 책(똥개 존 늑대 대장이 되다) 책을일고 생각을 나누어요 | | | [학습내용] 똥개 존 늑대 대장이되다 읽기 [과제] 독서활용지18~19쪽 작성하기 |
2교시 국어 | 온책읽기 책(똥개 존 늑대 대장이 되다) 책을일고 생각을 나누어요 | | | [학습내용] 똥개 존 늑대 대장이되다 읽기 [과제] 독서활용지20~22쪽 작성하기 |
3교시 사회 |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사회 27-29쪽) | | [영상자료]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 https://youtu.be/zsBucsIwi84?t=5 https://youtu.be/ugvoujAqXs4?t=5 https://youtu.be/8MoCmPEF2eM | [학습내용] 평평한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는 등고선과 색깔로 나타냅니다. 등고선을 이용하여 땅의 높낮이를 지도에서 어떻게 나타내는지 영상과 교과서27-29쪽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과제] 1. 교과서 28쪽을 보면서 활동자료 3, 4를 활용하여 등고선 모형을 만들어 보세요 2. 교과서 29쪽과 활동자료 5를 활용하여 지도와 실제 그림을 비교해 보고 교과서 29쪽에 표시해 보세요. 3.활동지 사회1-1, 1-2 풀기 |
4교시 사회 |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기(사회 30-33쪽) | | [영상자료]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할까?-https://youtu.be/9WAdELCVHuY?t=5 | [학습내용] 우리 가족이 우리고장 남원 여행을 한다면 어떤 순서로 여행하면 좋을까요? 우리 생활에서 지도는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영상을 보면서 다양한 지도의 종류와 활용법을 알아보고 교과서 31쪽의 지도를 보면서 만일 우리 가족이 남원시 여행을 한다면 어디를 갈지 가고 싶은 곳을 정하여 순서대로 여행 계획을 세워 31쪽에 써봅시다. [과제] 교과서 33쪽 “주제 마무리”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보세요 활동지 사회 1-3 풀기 사회 소단원 알짜정리 풀기 |
5교시 수학 | 큰 수 문제 해결해보기 (수 26-27쪽) | | 복습(일만억조송) https://youtu.be/OBva31M-0-0 생각수학 [사라진 숫자를 알아볼까요?] https://youtu.be/yabzqOEe8Qg 태양계 행성간의 거리 – https://youtu.be/6QxQFow_IUE | 우주에는 다양한 행성이 존재해요. 행성끼리의 거리를 알아보았어요. 각 행성별 거리를 그림으로 그려보고 행성 사이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경우, 가장 먼 경우를 찾아보아요. 또 행성별 거리를 비교해 보아요. |
6교시창체 | 동아리활동 | | 공기 놀이 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1ccW9iGEOlo https://www.youtube.com/watch?v=9Kba0EMFQAU | |
5월 7 (목) | 1교시 수학 |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아보기 (수 28-29쪽) | | 1단원 큰 수 요점만 쏙쏙! - https://youtu.be/us8EQinTOxM | [과제] 활동지 –수학- 1(단원평가) 풀고 채점하기 |
2교시 사회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찾아보기(사회 34-36쪽) | | [영상자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https://youtu.be/mo1p_LbgeiI?t=5 | [학습내용] 우리 지역에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어디일까요? 이런 곳을 “중심지”라고 합니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는 어디인지 왜 사람이 많이 모이는지 영상을 보며 알아봅시다. [과제] 우리 지역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하고 3군데 이상 교과서 36쪽 아래에 써보세요. |
3교시 과학 | 2.지층과 화석 (과학28-29쪽) | 지층의 생성과정 https://cls.edunet.net/play/view.do?e=kcixRN4IK | | -지층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특징 생각해 보기 -지층 모형 만들기 [과제]실험관찰 13쪽 해결하기 |
4교시 과학 | 2.지층과 화석 (과학30-31쪽) |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암석 https://cls.edunet.net/play/view.do?e=LH09HfUqK | | -퇴적암을 관찰하고 분류하기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기 [과제]실험관찰 14쪽 해결하기 |
5교시 체육 | 5-2.게임활동을 안전하게 (130-131쪽) | | 안전사고 응급처치(사매초등학교편) https://www.youtube.com/watch?v=gGGdRoWcj6s | -발목을 삐었을 때 대처방법 익히기 -코피가 났을 때 대처방법 익히기 -손에 상처가 났을 때 대처방법 익히기 -줄넘기하기 |
5월 8일 (금) | 1교시 국어 |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국30-35쪽) | | [영상 자료] 생각의 차이 알아보기 – http://ch.yes24.com/Animation/ViewClipping/1607 | [학습 내용] 같은 상황이라도 떠오르는 생각은 사람마다 달라요. 유리잔에 담긴 절반의 물을 보고 어떤 사람은 ‘반이나 차 있구나!’라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은 ‘반 밖에 없네’라고 생각해요.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살펴보세요 |
2교시 국어 |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국30-35쪽) | | [영상 자료] 봄 동시 모음 – https://youtu.be/kALACG8DdKU | [학습 내용] 창문 너머 봄을 살펴보세요.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떠오르나요? 자신이 느낀 봄과 비교하며 시를 감상해보세요. [과제]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써 보세요 -교과서 32~33쪽 작성 -활동지 1-1 작성 |
3교시 수학 | 수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알아보기 (수 30-33쪽) | | 큰수(고대숫자) - https://youtu.be/jrjM2eIrowE 상상도 못한 숫자 탄생의 비밀 – https://youtu.be/P5BvJXAZYK4 로마 숫자 알아보기 1~1000 까지 쓰는 법 – https://youtu.be/s83EuoSqOwQ 단원정리 https://youtu.be/Id9matBQmHg | [학습 내용] 수는 고대에도 존재했어요. 그래서 고대에도 수를 표현하는 기호가 있었어요. 영상에서 수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이집트 수 표현 방법을 이용해 직접 수 표현을 해보아요. 우리가 쓰는 아라비아 숫자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보았어요. 또 고대 로마에서 수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그럼 로마 숫자로 만은 어떻게 나타내는지 생각해보고, 교과서의 수를 로마 숫자 표기법으로 나타내보아요. |
4교시 수학 |
5교시 미술 | 카네이션 카드 만들기 | | https://www.youtube.com/watch?v=PinVCN4ciQw
https://www.youtube.com/watch?v=PinVCN4ciQw | -준비물 : 색종이 2장, 풀, 가위, A4 1/2 크기 종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