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콘텐츠 활용 | 학습활동 및 과제 |
e-학습터 | 학습 자료 |
4월 20일 (월) | 1교시 도덕 | 도덕 공부 시작하기(도덕6-9쪽) | | 지식채널 e-선택의 이유 - https://youtu.be/XtywKfmEpNU EBS 아이의 사생활 https://lrl.kr/h3az3X(11분) | [학습 내용] 도덕을 실천하는 것, 도덕 공부를 하는 것은 우리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도덕의 의미와 도덕적인 생활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보세요. |
2교시 창체(장애이해교육) | | | 우리사이짱이야https://www.youtube.com/watch?v=KzJazWCfsVU | [과제] 우리사이짱이야 활동지 작성하기 |
3교시 영어 | My name is eric 8-9 | | https://youtu.be/Qqhi8lN-44A | |
4교시 창체 | 마음건강교육1(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포함) | | http://m.site.naver.com/0pb3N http://doran.edunet.net/schViolenceRef/selectMovRefForm.do?menu_id=53&contents_id=ac0a6f6f-8a30-42bc-94df-123fa0a0605c | 보건 활동지 작성 |
4월 21일 (화) | 1교시 국어 | 온책읽기 책(똥개 존 늑대 대장이 되다) 책을일고 생각을 나누어요 | | | [학습내용] 똥개 존 늑대 대장이되다 읽기(38쪽이상) [과제] 독서활용지6쪽, 7쪽작성하기 |
2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사회 14-16쪽) |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CSI5wxXSt (3분) |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https://youtu.be/sW_aR2EJHEA?t=5 https://youtu.be/M5b3va8e_og?t=5 | [학습내용] 지도는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지도에 나타난 다양한 정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나라 지도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영상을 보며 알아봅시다. 교과서16쪽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아 표시해보세요. 온라인 지도에서 우리 학교 찾아보기 https://www.google.co.kr/maps 전라북도 지도에서 우리지역 찾아서 색칠하기(학습지) https://www.ngii.go.kr/child/content.do?sq=149 |
3교시 미술 | 1-1. 우리의 꿈이 자라는 세상 (8~13쪽) | | 라이트 형제의 꿈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LcKzgtluVQ https://www.youtube.com/watch?v=HxcOnG93CF4 (10분) ㆍ초보자를 위한 캐릭터 얼굴 그리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mB30sf6V4rc (10분) | 준비물 : 도화지, 그리기 도구 라이트 형제 이야기를 보고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할 점 생각해보기 나의 꿈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미래의 내 모습 상상하기 (과제제출-학교홈페이지 게시판) 스케치북에 미래의 내 모습 그리기 |
4교시 미술 |
4월 22일 (수) | 1교시 국어 | 온책읽기 책(똥개 존 늑대 대장이 되다) 책을일고 생각을 나누어요 | 낱말 예상하며 책 읽기(2분) https://cls.edunet.net/play/view.do?e=t47kH1a1p | | [학습내용] 똥개 존 늑대 대장이되다 읽기(43쪽이상) [과제] 독서활용지 8쪽작성하기 |
2교시 수학 | 1000이 10개인 수 알아보기 (수 10-11쪽) | •10000을 알고 쓰고 읽자 (3분 48초) https://cls.edunet.net/play/view.do?e=zjPnMZEZy | ㆍ1000이 10개인 수 알아보기(2분 10초) https://www.youtube.com/watch?v=jWVxvOf2PAM ㆍ1000이 10개인 수 알아보기(5분 2초) https://www.youtube.com/watch?v=XDvLxNGySb4 | [학습 내용] 우리는 10이 10이면 100이고 100이 열 개이면 1000이라는 것을 배웠어요. 1000이 10개 모이면 그 수를 10000이라고 하고 만이라고 읽어요. 영상을 통해서 만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교과서 문제를 같이 해결해보아요 [과제]수학익힘책 6~7쪽 |
3교시 수학 |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수 12-13쪽) | ㆍ다섯 자리 수를 알고 쓰고 읽자 (3분) http://bitly.kr/eRg5cHf4 | 수학운동회- 받아줘 오색공 https://youtu.be/uFAR9TWM8EY(8분) | [학습 내용] 1000이 10개면 만이 된다는 것을 공부했어요. 영상에서 다양한 경기장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숫자로 나왔어요.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을 알아보고 이를 합하여 읽어보아요. 영상 속 수용 가능 인원이 가장 많은 나라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이고 총 99354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요. 만의 자리 수는 9이고 구만이라고 읽어요. 천의 자리 수는 9이고 구천이라고 읽어요. 백의 자리 수는 3이고 삼백이라고 읽어요. 십의 자리 수는 5이고 오십이라고 읽어요. 일의 자리 수는 4이고 사라고 읽어요. 합하여 읽으면 구만 구천 삼백 오십 사명 이예요. [과제]수학익힘책 8~9쪽 |
4교시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14-15쪽) | | • 과학자처럼 예상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DOqW4I0cjYc | |
4월 23일 (목) | 1교시 수학 |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수 14-15쪽) | | 우리나라 인구수 - https://url.kr/lZYXIw 4학년1학기 1단원. 십만, 백만, 천만을 알 수 있어요 - https://youtu.be/sTm4bUUHPnE | [학습 내용] 만 보다 큰 수의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화면을 통해 나오는 우리나라 인구가 얼마인지 읽어보고 수로 나타내어 보아요, 5147000이라는 수에서 4는 만이 10개 모인 10만의 자리이고, 사십만 이라고 읽어요. 1은 만이 100개 모인 100만의 자리이고 백만 이라고 읽어요. 5는 만이 1000개 모인 1000만의 자리이고 오천만이라고 읽어요. [과제]수학익힘책 10~11쪽 |
2교시 사회 | 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사회 17-20쪽) | | 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 https://youtu.be/fjOVhcBHd0s?t=5 https://youtu.be/r2azwAAzBNM?t=5 우리나라 전도를 보며 우리 지역의 위치 알아보기 https://youtu.be/qpt13BGsypM?t=5 | [학습내용] 혜진이와 현우가 어제 만나기로 약속했는데 만나지 못했어요. 두 친구는 왜 약속장소에서 만나지 못했을까요? 위치를 정확히 알기 위해 지도에서는 방위를 나타내는 방위표를 표시합니다. 방위와 방위표는 무엇이고 어떤 방향을 나타내는지 첫 번째, 두 번째 영상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그리고세 번째 영상을 보면서 지도에서 위치를 알 수 있는 방위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전도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도 찾아볼까요? [과제] 교과서 18쪽과 20쪽의 ( )안에 알맞은 방위를 써보세요. |
3교시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16~17쪽) | •과학자처럼 탐 구해볼까요? (5분 30초) https://cls.edunet.net/play/view.do?e=9IaYRWO0v | ㆍ탄산수가 만들어지는 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8H6wNP8U9nQ ㆍ탄산수 과학 실험(5분) https://www.youtube.com/watch?v=G7JaY0BBgrE | |
4교시 체육 | 5.안전 | | 코로나19상황 체육수업-https://youtu.be/JwqqwrOaimc 학기초 체육 첫 날-https://youtu.be/n_jgPV3fzVQ | [학습 내용] 체육교과서를 살펴보며 관심 있는 활동을 표시해봐요. |
4월 24일 (금) | 1교시 국어 | 진단평가지 (읽기쑥쑥1) (쓰기쑥쑥1) | | | [학습활동] 진단평가지 읽기쑥쑥1, 쓰기 쑥쑥1 풀고 답안지에 작성해서 보내기 |
2교시 수학 | 진단평가지 (셈하기쑥쑥1) | | | [학습활동] 진단평가지 셈하기 쑥쑥1 풀고 답안지에 작성해서 보내기 |
3교시 수학 | 억과 조를 알아보기 (수 16-19쪽) | | 수학 송 (일만억조송) - https://youtu.be/dT_jDEKeSDM | [학습 내용] 노래에서 억과 조에 대한 설명이 나왔어요. 1000만이 10개인 수가 억, 억이 10개인 수가 10억, 10억이 10개인 수가 100억, 100억이 10개인 수가 1000억이예요. 1000억이 10개인 수는 조예요. 조가 10개인 수가 10조, 10조가 10개인 수가 100조, 100조가 10개인 수가 1000조예요. [과제] 인터넷 검색창에서 전 세계 인구가 몇 명인지 / 우리나라 한 해 예산이 얼마인지 찾아본 후 수를 쓰고 읽어 보세요. [과제]수학익힘책 12~13쪽 |
4교시 사회 | 지도에 있는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사회 21-23쪽) | | 지도에 있는 기호와 범례 https://youtu.be/1mfoebOivbU?t=5 https://youtu.be/sYXEFCH0Ihk?t=10 | [과제] 학교, 산, 다리, 과수원, 병원, 논, 밭, 온천, 소방서, 공장을 나타내는 기호를 공책에 그려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