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반짝 반짝 빛나는 ☆2학년 1반☆

반짝 반짝 빛나는 ☆2학년 1반☆
  • 선생님 : 김윤희
  • 학생수 : 남 10명 / 여 5명

일기 쓰기 지도 안내

이름 김윤희 등록일 20.03.16 조회수 104

< 일기 쓰는 방법 >

 

1. 일기란?

자신이 겪은 일이나 체험, 또는 그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감상 등을 적은 기록이다. 일기는 루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글쓰기 연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오래도록 기록하면 개인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다.

 

2. 일기의 형식

1) 날짜 : 2020요일

2) 날씨 : 실감나고 재미있는 표현 사용

- 맑음 내 마음을 환하게 비춰주는 맑은 날

- 무더위 아이스크림이 3초 만에 녹아내림

- 아침에는 하늘이 맑았지만 조금씩 비가 온 날

3) 글감 고르기 :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 가운데 한 가지만 고르기

- 행복하고, 즐겁고, 자랑하고 싶은 일 / 속상하고, 슬프고, 답답했던 일

- 누구에게 꼭 말해 주고 싶은 일 / 아무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은 일

- 다양한 일기 쓰기 방법(2) 중에서 고르기

4) 생각과 느낌을 넣어 제목 쓰기

- 첫 만남 두근두근, 첫 만남

- 할머니 사랑하는 우리 할머니

5) 내용 쓰기

- 겪었던 일을 찬찬히 떠올려 봅니다.

- 생각한 것을 겪은 차례대로 자세하게 씁니다

시간 순서

아침 - 점심 - 저녁

장소가 바뀐 순서

학교 운동장

일이 일어난 순서

아침에 동생과 이야기 중 기분 상함 부모님이 안 계실 때 싸움 화해함

.

- 그 일을 겪으면서 했던 생각이나 느낌, 앞으로의 다짐을 함께 씁니다.

6) 다시 읽어 보고, 보충하고 다듬어 쓰기

- 보충할 내용을 보충하기, 필요 없는 부분 빼기, 어색한 부분 다시 쓰기, 띄어쓰기, 틀린 글자 찾기를 합니다.

 

 

 

3. 다양한 일기 쓰기 방법

일기 종류

일기 쓰는 방법

만화 일기

-4컷 만화로 그리기 (만화 밑에 설명 2~3줄 쓰기)

동시 일기

-보고 들은 것, 느끼고 생각한 것을 동시로 일기 쓰기

독서 일기

-내가 읽은 책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일기, 줄거리는 간단히 쓰고,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주인공에게 하고 싶은 말 등>을 자세히 쓰기

관찰 일기

- 주변의 여러 물체나 물건 관찰하여 쓰기(색깔, 모양, 촉감, 냄새, 쓰임새, 소리 등)

- 우리 반 친구를 자세히 관찰하여 쓰기(성격, 잘하는 것, 쉬는 시간에 주로 하는 일 등 )

주제 일기

-주제를 정하여 주제에 맞는 내용을 일기로 쓰기

 

<주제 일기 글감>

글감

글감

자고 일어나니 남자(여자)가 되었다.

피자 vs 치킨 나의 선택과 그 이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이 세상에서 사라져야 할 것

내가 얻고 싶은 초능력은?

부모님의 잔소리 best 5

쉬는 시간을 가장 재미있게 보내는 방법

다음 생애에 동물로 태어난다면 무엇으로?

이유는?

구름은 무슨 맛일까?

가위, 소금, 버스, 고양이가 들어가게 이야기를 써라!

하루 동안 어른이 되면 해보고 싶은 것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

끝말잇기 50단어

난 이것만큼은 국가대표

내가 원하는 급식 식단표(,,,,)

무지개의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최고의 생일 선물 / 최악의 생일 선물

친구에게 고마웠던 일

내가 기억하는 가장 어렸을 때 기억

산타가 된다면 누구에게 무슨 선물을 주고 싶은가?

이전글 남원 시립도서관 전자책 도서관 주소 안내
다음글 초등학교 2학년 추천 독서 목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