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 반짝 빛나는 ☆2학년 1반☆
일기 쓰기 지도 안내 |
|||||||||||||||||||||||||||||||||||||||||||||
---|---|---|---|---|---|---|---|---|---|---|---|---|---|---|---|---|---|---|---|---|---|---|---|---|---|---|---|---|---|---|---|---|---|---|---|---|---|---|---|---|---|---|---|---|---|
이름 | 김윤희 | 등록일 | 20.03.16 | 조회수 | 107 | ||||||||||||||||||||||||||||||||||||||||
< 일기 쓰는 방법 > 1. 일기란? 자신이 겪은 일이나 체험, 또는 그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감상 등을 적은 기록이다. 일기는 하루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글쓰기 연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오래도록 기록하면 개인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다. 2. 일기의 형식 1) 날짜 : 2020년 ○월 ○일 ○요일 2) 날씨 : 실감나고 재미있는 표현 사용 - 맑음 ⇒ 내 마음을 환하게 비춰주는 맑은 날 - 무더위 ⇒ 아이스크림이 3초 만에 녹아내림 - 비 ⇒ 아침에는 하늘이 맑았지만 조금씩 비가 온 날 3) 글감 고르기 :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 가운데 한 가지만 고르기 - 행복하고, 즐겁고, 자랑하고 싶은 일 / 속상하고, 슬프고, 답답했던 일 - 누구에게 꼭 말해 주고 싶은 일 / 아무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은 일 - 다양한 일기 쓰기 방법(2쪽) 중에서 고르기 4) 생각과 느낌을 넣어 제목 쓰기 - 첫 만남 ⇒ 두근두근, 첫 만남 - 할머니 ⇒ 사랑하는 우리 할머니 5) 내용 쓰기 - 겪었던 일을 찬찬히 떠올려 봅니다. - 생각한 것을 겪은 차례대로 자세하게 씁니다
- 그 일을 겪으면서 했던 생각이나 느낌, 앞으로의 다짐을 함께 씁니다. 6) 다시 읽어 보고, 보충하고 다듬어 쓰기 - 보충할 내용을 보충하기, 필요 없는 부분 빼기, 어색한 부분 다시 쓰기, 띄어쓰기, 틀린 글자 찾기를 합니다.
3. 다양한 일기 쓰기 방법
<주제 일기 글감>
|
이전글 | 남원 시립도서관 전자책 도서관 주소 안내 |
---|---|
다음글 | 초등학교 2학년 추천 독서 목록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