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꿈과 열정이 있는 1학년 4반 입니다.
우리반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위해 독서하고 학습하는 사람입니다.
타인을 위한 마음을 열고 공동체가 함께 생활하는 학급으로 모두가 빛나는 사람이 모인 공간입니다.
2023 대입 개편 방안(2020년 고1해당) |
|||||||||||||||||||||||||||||||||||||||||||||||||||||||||||||||||||||||||||||||||||||||||||||||||||||||||
---|---|---|---|---|---|---|---|---|---|---|---|---|---|---|---|---|---|---|---|---|---|---|---|---|---|---|---|---|---|---|---|---|---|---|---|---|---|---|---|---|---|---|---|---|---|---|---|---|---|---|---|---|---|---|---|---|---|---|---|---|---|---|---|---|---|---|---|---|---|---|---|---|---|---|---|---|---|---|---|---|---|---|---|---|---|---|---|---|---|---|---|---|---|---|---|---|---|---|---|---|---|---|---|---|---|
이름 | 정복진 | 등록일 | 20.03.16 | 조회수 | 112 | ||||||||||||||||||||||||||||||||||||||||||||||||||||||||||||||||||||||||||||||||||||||||||||||||||||
2023 대입 개편 방안 입니다. 2020년 현재의 고1에 해당합니다. 노란색과 빨간색 부분이 여러분들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학교 내신 공부와 수능 대비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요약(20291128 교육부) 1. 정규교육과정 외의 활동 대입 반영 금지 < 학생부 주요항목 내 비교과영역(요소) 개선 현황 ⇒ 학생부 기재항목 축소 >
2. 자기소개서 단계적 폐지 가.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및 불이익 주치 철저(’21학년도 대입, 現 고2) 나. 문항 및 글자 수 축소(’22학년도~’23학년도 대입, 現 고1~중3 적용) - 4개 문항 5,000자에서 3개 문항 3,100자로 축소 다. 자기소개서 폐지(4년 예고제, ’24학년도 대입, 現 중2 적용) 3. 교사추천서 폐지 가.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및 불이익 주치 철저(’21학년도 대입, 現 고2) 나. 교사추천서 폐지(’22학년도 대입, 現 고1 적용) 4. 교원의 평가 기록 역량을 강화하고, 비위에 대해 엄정 조치 가. (교원 역량 강화) 수업-평가-기록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모듈 개발 및 연수 확대, 고교 교사-입학 사정관 간 연계 프로그램 추진(‘19.下) 나. (교과세특 기재)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를 단계적으로 필수화하고, 기재 표준안 현장 보급 (‘20) (* 주당 수업시수가 많은 과목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다. (불공정 기재 조치) 학생부 허위기재 및 기재 금지사항 위반 등 비위 발생 시 국 공 사립 교원 모두에 게 엄정한 징계기준 적용(‘19.下) 5. 평가의 투명성?전문성 강화 가. 출신고교의 후광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20~) 1) 대학에 전송하는 자료에서 출신고교 정보를 제외하여,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 전형 전 과정으로 확대(면 접→면접+서류평가) - 고교프로파일 전면 폐지를 통한 고교정보의 평가반영 차단 나. 평가기준을 사전에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세부평가기준 공개(’20) 1) 대교협과 함께 평가기준 표준 공개양식을 개발하여 대입정보포털을 통해 일괄 제공하고, 모집요강에 평 가기준 공개 의무화 - 평가항목 및 배점, 평가 방식 및 기준 등을 구체화하고, 세부평가 단계도 공개 다. 전형운영의 전문성 강화
6. 대입전형 구조 개편
가. 정시 수능위주전형 확대(’22학년도~’23학년도 대입, 現 고1~중3 적용) 1) (단기) 학종과 논술위주전형으로 쏠림이 있는 서울소재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23학년도까지 수능위주 전형 40% 이상 완성(’21학년도 대비 5,625명 (38.0%) 增)
※ 선정기준 : 학종 논술위주전형의 모집인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45% 이상 - 고교유형, 사교육 등 외부영향력이 큰 논술전형과 특기자전형을 수능위주전형으로 유도 - 해당 대학과 긴밀한 협조를 지속하는 한편,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 ※ 정시 수능위주전형을 ’23학년도까지 40%로 상향하되, 대학 여건을 감안하여 ’22학년도 조기달성 유도 2) (중장기) 미래교육을 담아낼 새로운 수능체계 마련 (‘28학년도, 現초4 적용) -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평가방식 및 고교학점제 등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새로운 수능체계* 마련(’21) (* 논·서술형 유형뿐만 아니라 미래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 나. 학생부위주전형 및 수능위주전형으로 대입전형 단순화 1) (논술위주전형 폐지) 고교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문제풀이식 대학 논술고사에 기반을 둔 전형 폐지 유도 ※ (’16) 14,861명(4.18%) → (’18) 13,310명(3.82%) → (’20) 11,162명(3.21%) 2) (특기자전형 폐지) 일부 학교 유형에 유리하고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비판받는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 형 폐지 유도 ※ 전체 특기자전형 모집인원 : (’16) 7,253명(2.04%) → (’20) 3,935명(1.13%) - 어학·글로벌 특기자 : (’16) 2,387명(0.67%) → (’20) 710명(0.20%) 다. (가칭) 사회통합전형 도입·법제화 (고등교육법 및 시행령 개정, ’20) 1)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고등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사회통합전형 도입 -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은 10% 이상 의무화 ※ (’19) 정원내외 고른기회전형 전국평균 11.1% 선발 (수도권 8.9%, 지방 12.6%) - 지역균형 선발은 수도권대학을 대상으로 10% 이상 및 교과성적 위주 선발방식 권고(지역균형 관련 전형을 10% 이상 운영하는 수도권 대학은 20% 이상 상향 유도) (* 다만, ‘수도권 이외 대학’은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생 선발로 갈음) 2) 중장기적으로 포용국가 사회정책 지표체계 내에서 교육 형평성 지표를 개발하여 교육 형평성 제고 도모 7. 추진 로드맵
|
이전글 | 2023년도 EBS대입 성공 가이드 |
---|---|
다음글 | 1학년 진로활동 과제 안내(나의 꿈 설계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