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4반

안녕하세요.

꿈과 열정이 있는 1학년 4반 입니다.

우리반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위해 독서하고 학습하는 사람입니다.

타인을 위한 마음을 열고 공동체가 함께 생활하는 학급으로 모두가 빛나는 사람이 모인 공간입니다.  

꿈을 꾸는 열정!! 가치 있는 사람!!
  • 선생님 : 정복진
  • 학생수 : 남 0명 / 여 29명

2023 대입 개편 방안(2020년 고1해당)

이름 정복진 등록일 20.03.16 조회수 112

2023 대입 개편 방안 입니다. 2020년 현재의 고1에 해당합니다.

노란색과 빨간색 부분이 여러분들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학교 내신 공부와 수능 대비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요약(20291128 교육부)

1. 정규교육과정 외의 활동 대입 반영 금지

< 학생부 주요항목 내 비교과영역(요소) 개선 현황 학생부 기재항목 축소 >

구분

2~3

(2020~21학년도 대입)

1~3

(2022~23학년도 대입)

2~

(2024학년도 대입)

교과활동(교과세특)

과목당 500

과목당 500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과목당 500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연간 1,000

연간 500

연간 500

비교과영역

자율활동

연간 1,000

연간 500

연간 500

동아리활동

연간 500

정규·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활동,

스포츠클럽활동 기재

소논문 기재 가능

연간 500

자율동아리는 연간 1

(30)만 기재

청소년단체활동은

단체명만 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

연간 500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

봉사활동

연간 500

실적 및 특기사항

특기사항 미기재

·내외 봉사활동실적

기재

특기사항 미기재

개인봉사활동 실적

대입 미반영

,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대입 반영

진로활동

연간 1,000

연간 700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연간 700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수상경력

모든 교내수상

교내수상 학기당 1건만

(3년간 6) 대입 반영

대입 미반영

독서활동

도서명과 저자

도서명과 저자

대입 미반영

(미기재) 학생부에서 삭제, (미반영) 학생부에는 기재하되, 대입자료로 미전송

비교과영역의 구성·운영은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22) 등을 토해 전면 재검토

2. 자기소개서 단계적 폐지

.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및 불이익 주치 철저(’21학년도 대입, 2)

. 문항 및 글자 수 축소(’22학년도~’23학년도 대입, 1~3 적용)

- 4개 문항 5,000자에서 3개 문항 3,100자로 축소

. 자기소개서 폐지(4년 예고제, ’24학년도 대입, 2 적용)

3. 교사추천서 폐지

.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및 불이익 주치 철저(’21학년도 대입, 2)

. 교사추천서 폐지(’22학년도 대입, 1 적용)

4. 교원의 평가 기록 역량을 강화하고, 비위에 대해 엄정 조치

. (교원 역량 강화) 수업-평가-기록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모듈 개발 및 연수 확대, 고교 교사-입학 사정관 간 연계 프로그램 추진(‘19.)

. (교과세특 기재)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기재를 단계적으로 필수화하고, 기재 표준안 현장 보급 (‘20) (* 주당 수업시수가 많은 과목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 (불공정 기재 조치) 학생부 허위기재 및 기재 금지사항 위반 등 비위 발생 시 국 공 사립 교원 모두에 게 엄정한 징계기준 적용(‘19.)

5. 평가의 투명성전문성 강화

. 출신고교의 후광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20~)

1) 대학에 전송하는 자료에서 출신고교 정보를 제외하여,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 전형 전 과정으로 확대(면 접면접+서류평가)

- 고교프로파일 전면 폐지를 통한 고교정보의 평가반영 차단

. 평가기준을 사전에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세부평가기준 공개(’20)

1) 대교협과 함께 평가기준 표준 공개양식을 개발하여 대입정보포털을 통해 일괄 제공하고, 모집요강에 평 가기준 공개 의무화

- 평가항목 및 배점, 평가 방식 및 기준 등을 구체화하고, 세부평가 단계도 공개

. 전형운영의 전문성 강화

<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가이드라인 주요 개정내용 >

1인당 서류평가 시간 확보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평가 세부단계에서 다수위원 평가 의무화

평가위원 간 점수 차이가 큰 경우의 조정 방안

최종 전형위원회 외부인 참여 방안

기재금지사항 처리방안

이의신청 처리기준 절차 마련

6. 대입전형 구조 개편

학종과 논술전형 쏠림현상이 심한 서울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수능위주전형 확대

학생부위주전형 및 수능위주전형으로 대입전형을 단순화

(가칭) ‘사회통합전형을 법제화하여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고등교육기회 확대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 정시 수능위주전형 확대(’22학년도~’23학년도 대입, 1~3 적용)

1) (단기) 학종과 논술위주전형으로 쏠림이 있는 서울소재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23학년도까지 수능위주 전형 40% 이상 완성(’21학년도 대비 5,625(38.0%) )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선정기준 : 학종 논술위주전형의 모집인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45% 이상

- 고교유형, 사교육 등 외부영향력이 큰 논술전형과 특기자전형을 수능위주전형으로 유도

- 해당 대학과 긴밀한 협조를 지속하는 한편,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

정시 수능위주전형을 ’23학년도까지 40%로 상향하되, 대학 여건을 감안하여 ’22학년도 조기달성 유도

2) (중장기) 미래교육을 담아낼 새로운 수능체계 마련 (‘28학년도, 4 적용)

-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평가방식 및 고교학점제 등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새로운 수능체계* 마련(’21) (* ·서술형 유형뿐만 아니라 미래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

. 학생부위주전형 및 수능위주전형으로 대입전형 단순화

1) (논술위주전형 폐지) 고교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문제풀이식 대학 논술고사에 기반을 둔 전형 폐지 유도

(’16) 14,861(4.18%) (’18) 13,310(3.82%) (’20) 11,162(3.21%)

2) (특기자전형 폐지) 일부 학교 유형에 유리하고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비판받는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 형 폐지 유도

전체 특기자전형 모집인원 : (’16) 7,253(2.04%) (’20) 3,935(1.13%)

- 어학·글로벌 특기자 : (’16) 2,387(0.67%) (’20) 710(0.20%)

. (가칭) 사회통합전형 도입·법제화 (고등교육법 및 시행령 개정, ’20)

1)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고등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사회통합전형 도입

-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은 10% 이상 의무화

(’19) 정원내외 고른기회전형 전국평균 11.1% 선발 (수도권 8.9%, 지방 12.6%)

- 지역균형 선발은 수도권대학을 대상으로 10% 이상 및 교과성적 위주 선발방식 권고(지역균형 관련 전형을 10% 이상 운영하는 수도권 대학은 20% 이상 상향 유도)

(* 다만, ‘수도권 이외 대학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생 선발로 갈음)

2) 중장기적으로 포용국가 사회정책 지표체계 내에서 교육 형평성 지표를 개발하여 교육 형평성 제고 도모

7. 추진 로드맵

전형

연도

과제

’21학년도

’22학년도

’23학년도

’24학년도

1

학생부

비교과영역

축소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학생부 기재항목 축소

(소논문 기재 금지, 수상경력 대입 제공

제한, 자율동아리 기재 제한 등)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활동 대입

반영 폐지

고교교원

책무성 강화

학생부 신고센터 운영 (’20. 3)

교과세특 기재표준안 보급 (’20. 3)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기재금지사항 검증

강화 및 불이익

조치 철저

자기소개서 개선

(문항 및 글자 수 축소)

자기소개서 폐지

교사추천서 폐지

2

학종 운영의

투명성 강화

고교정보 블라인드 확대(면접서류+면접)

고교프로파일 전면 폐지

평가기준 공개 양식 개발 및 대입정보공개 강화

외부공공사정관의 평가 참여

퇴직입학사정관 취업제한 규정 위반 시 제재 규정 신설

전형유형별 고교유형 및 지역별 선발결과, 신입생의 국가장학금 소득

구간별 수혜율 등 정보공시 확대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가이드라인 내실화

학종 운영의

전문성 강화

입학사정관 수 등 정보공시, 입학사정관 공통교육과정 개발

입학사정관 교육시간 강화 : 신임, 경력 모두 40시간

3

정시

수능위주전형

확대

16개 대학 수능 40% 이상

(’22학년도 조기달성유도)

16개 대학 수능

40% 이상

사회통합전형

도입 의무화

사회통합전형

법적 근거 마련

재정지원과 연계

하여 확대

재정지원과 연계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 10% 이상

의무화 및 지역균형 선발 10% 이상 권고)

특기자전형 및

논술위주전형

폐지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여 폐지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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