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배려하고 협동하며 꿈꾸는 우리 5-1 교실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배려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는 교사

 

협동 - 서로의 힘을 모아 더 나은 것을 해내는 학생

 

    -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꿈꾸는 교실

더불어 꿈꾸는 교실, 미덕이 가득한 교실(나를 알고 너를 알고 함께가는 우리)
  • 선생님 : 김은영
  • 학생수 : 남 0명 / 여 2명

9.2 낱말의 짜임

이름 김은영 등록일 20.09.03 조회수 12

복합어는 뜻이 있는 두 낱말을 합한 낱말과

혹은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합한 낱말을 말합니다.

복합어를 분해하면 그 낱말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또 낱말을 합해서 새로운 낱말을 만들 수 도 있지요.

길, 물, 비, 밥, 맨, 햇, 꾸러기라는 낱말을 제시되고 여러가지 낱말을 만들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이름을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동작을 나타내는 말, 상태를 나타내는 말도

표현할 수 있지요?

밥은 찬밥, 쉰밥, 꼬들밥, 된밥 등 다양하네요.

꾸러기도 장난꾸러기, 심술꾸러기, 욕심꾸러기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고요.

맨은 맨손, 맨발, 맨입, 맨주먹등이 있겠네요.

이렇게 단어를 상상하니 또다른 재미가 느껴집니다. 

이전글 9.3 가을의 망성농장
다음글 9.1 포도를 이용한 레이어드 치즈케이크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