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하고 협동하며 꿈꾸는 우리 5-1 교실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배려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는 교사
협동 - 서로의 힘을 모아 더 나은 것을 해내는 학생
꿈 -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꿈꾸는 교실
9.2 낱말의 짜임 |
|||||
---|---|---|---|---|---|
이름 | 김은영 | 등록일 | 20.09.03 | 조회수 | 12 |
복합어는 뜻이 있는 두 낱말을 합한 낱말과 혹은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합한 낱말을 말합니다. 복합어를 분해하면 그 낱말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또 낱말을 합해서 새로운 낱말을 만들 수 도 있지요. 길, 물, 비, 밥, 맨, 햇, 꾸러기라는 낱말을 제시되고 여러가지 낱말을 만들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이름을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동작을 나타내는 말, 상태를 나타내는 말도 표현할 수 있지요? 밥은 찬밥, 쉰밥, 꼬들밥, 된밥 등 다양하네요. 꾸러기도 장난꾸러기, 심술꾸러기, 욕심꾸러기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고요. 맨은 맨손, 맨발, 맨입, 맨주먹등이 있겠네요. 이렇게 단어를 상상하니 또다른 재미가 느껴집니다. |
이전글 | 9.3 가을의 망성농장 |
---|---|
다음글 | 9.1 포도를 이용한 레이어드 치즈케이크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