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존중하는 4학년 4반
온책읽기 수업 - <생태통로> (1) |
|||||
---|---|---|---|---|---|
이름 | 이하은 | 등록일 | 21.07.08 | 조회수 | 64 |
첨부파일 | |||||
1,2학기에 걸쳐 온책읽기를 활용한 환경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첫 번째 책은 <생태통로>였는데, 먼저 제목을 보여주지 않은 채 책의 그림 5개를 주고 각자 마음 가는대로 진열해보고 이야기를 예측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그 후 생태통로 책의 앞부분을 함께 읽어보며 국어 5단원 1~2차시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활동 및 주제 찾아보기 활동(씽킹보드)을 하였습니다. 책의 주된 문제가 로드킬이었는데 아이들이 많이 경험해보기도 한 터라 공감하고 안타까워하며 책을 읽더라구요. 따라서 아이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한 주제는 '동물들의 숲을 지키자'였습니다. (사진1에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주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 읽은 후에는 국어 4단원과 연계하여 사실과 의견을 나누어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법을 써보는 활동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표지판 만들기/일정 속도 이상 달리면 벌금 매기기/CCTV 설치 등 현실적인 방안도 많이 나왔고, 도로를 다시 산으로 만들자/도로를 앞으로 짓지 말자 등 개성있는 의견들도 나왔습니다.
이 다음 시간에는 아이들이 낸 의견을 모아 장단점을 토의해본 후, 동물과 인간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생태통로'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게시글을 기대해주세요~ ^ㅡ^) |
이전글 | <생태통로>(2) - 생태통로를 알고 평화로운 동물 만들기 |
---|---|
다음글 | 음악 - 리듬 악기 노래로 합주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