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자신감으로 커 가는 나!


친구의 마음을 알아주는 너!


함께 있어 행복한 우리!   

나! 너! 우리!
  • 선생님 : 정지혜
  • 학생수 : 남 16명 / 여 8명

7월 8일!

이름 정지혜 등록일 20.07.08 조회수 25
첨부파일

1교시 국어시간에는 호응관계가 알맞은 문장 쓰기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높임, 시간, 동작 3가지로 나누어 알맞은 문장의 호응관계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평소에 쓰는 표현이라서 그런지 잘 알고 있더라구요~


2교시는 수학시간으로 분수를 간단하게 나타내보는 기약분수로 만드는 활동을 했습니다.

3교시에는 과학시간으로 4단원 용해와 용액 부분을 시작을 위해 단원도입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초콜릿과 싸인펜 색소 분리 실험을 해보았는데 우리 친구들이 준비해온 초콜릿을 가지고 개별시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가지 점찍힌 종이를 주고 수성싸인펜으로 색칠한 종이를 찾아내는 실험까지 해보니 다들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앞으로 과학시간에는 개별적으로 실험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4교시는 사회시간으로 우리나라 기온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월과 8월의 기온을 등온선으로 연결한 지도를 보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학습지 활동까지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온에 따른 생활모습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온돌과 한옥에 대해 안내하니 우리 친구들이 역시! 우리 조상들은 대단하다면서 자부심을 갖더라구요~


5교시는 실과시간으로 동물의 활용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애완동물, 경제동물, 특수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특수동물들 중에서 실험으로 이용되고 있는 동물의 이야기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토끼로 마스카라 실험을 하고 비글로 진통제 실험등을 하는 모습을 보고 이게 과연 대안은 없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동물실험 대신 대체칩이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는 모습도 안내를 하니 우리 친구들이 과학기술의 발전이 정말 인간과 동물에게 도움이 된다고 표현들을 하더라구요~ 더욱이 동물실험에 관해 친구들의 의견이 나뉘어서 이야기도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동물실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입장과 그래도 윤리적으로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입장에 대한 차이가 존재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나중에는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더라구요~) 우리  친구들에게 사회의 또다른 이면 또는 생각해 볼 점에 대해서 수업시간에 이야기 해주면 정말 고도의 집중력으로 수업을 듣는 편입니다. 오늘도 특수견에 대한 뉴스를 함께 보는데 다들 고도의 집중력을 보이더라구요~ 이제는 저녁에 함께 뉴스를 보면서 조금씩 사회현상에 대해 설명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글 7월 9일!
다음글 7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