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게 인사하는 우리반
  • 선생님 : 장선복
  • 학생수 : 남 2명 / 여 2명

1학년 2학기 수업 및 평가 계획 안내합니다.

이름 장선복 등록일 19.09.17 조회수 14

1학년 2학기 국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배점

평가 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논술평가

1

1.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읽기

[202-05]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5)

84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2

1.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쓰기

[203-05]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짝활동

지필평가

(교과서22)

91

 

 

3

2.소리와 모습을 흉내내요

문학

[205-03]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모둠

활동

관찰 평가

(교과서57)

92

 

 

4

2.소리와 모습을 흉내내요

문법

[204-04]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개별

활동

지필평가

(평가지)

93

 

5

4.자신있게 말해요

문학

[205-01]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개별

관찰평가

(교과서113)

101

 

 

6

4.자신있게 말해요

듣기

말하기

[201-04]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개별

활동

관찰 평가

(교과서116)

102

 

 

7

5.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읽기

[202-01]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37)

103

 

 

8

5.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듣기

말하기

[2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모둠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40)

103

 

 

9

6.고운 말을 해요

듣기

말하기

[2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짝활동

자기평가

(평가지)

111

 

10

6.고운 말을 해요

듣기

말하기

2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모둠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70)

111

 

 

11

8.띄어 읽어요

읽기

[202-02]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229)

113

 

 

12

10.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문학

[205-05]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개별

활동

지필평가

(교과서 263)

122

 

1학년 2학기 수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배점

평가 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논술평가

1

1.100까지의 수

수와

연산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 ,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개별

활동

수행평가

(평가지)

91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개별

활동

수행평가

(평가지)

92

 

 

 

2

3.여러 가지 모양

도형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모둠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71)

102

 

 

3

5.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측정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98)

114

 

 

규칙성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14)

114

 

 

4

6.덧셈과 뺄셈(3)

수와

연산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개별활동

수행평가

(평가지)

122

 

 

1학년 2학기 통합교과(가을)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영역)

과목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배점

평가 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논술평가

1.

내 이웃 이야기

(마을)

1

바생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개별활동

자기평가

(평가지)

84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2

즐생

주변의 장소와 시설물을 이용하여 놀이한다.

전체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8)

84

 

 

3

슬생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모습을 조사하고 발표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교과서39)

91

 

 

4

즐생

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모둠활동

관찰평가

(교과서45)

92

 

 

5

슬생

이웃과 함께 쓰는 장소와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을 탐색한다.

개별활동

지필평가

(평가지)

92

 

2.

현규의 추석

(가을)

1

슬생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한다.

개별활동

지필평가

(평가지)

93

 

2

즐생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전체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32)

93

 

 

3

즐생

가을과 관련한 놀이를 한다.

모둠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07)

94

 

 

4

바생

추수하는 사람들의 수고에 감사하는 태도를 기른다.(감사)

개별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20

104

 

 

 

5

슬생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파악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20)

103

 

 

1학년 2학기 통합교과(겨울)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영역)

과목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배점

평가 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논술평가

1.

여기는 우리나라

(나라)

1

즐생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교과서38)

111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2

슬생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든다.

개별

활동

관찰평가

(교과서46)

112

 

 

3

슬생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개별활동

지필평가

(평가지)

113

 

4

바생

우리와 북한이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 의지를 다진다.

모둠활동

관찰평가

(교과서61)

114

 

 

5

즐생

남북한에서 하는 놀이를 하고, 통일을 바라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모둠활동

관찰평가

(교과서61)

114

 

 

2.

우리의 겨울

(겨울)

1

슬생

겨울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개별활동

지필평가

(평가지)

114

 

2

슬생

겨울철에 쓰이는 생활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전체활동

지필평가

(교과서89)

121

 

3

즐생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모둠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10)

122

 

 

4

즐생

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 놀이를 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교과서116)

122

 

 

5

바생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개별활동

자기평가

(평가지)

123

 

 

 

 

 

1학년 2학기 안전한 생활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배점

평가 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논술평가

1

3. 소중한 나

신변안전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 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정의적 능력

104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2

4. 우리 모두

안전하게

재난안전

지진, 황사, 미세먼지 등의 위험성을 알고 상황 발생 때 대처 방법을 적용한다.

개별활동

 

관찰평가

122

 

 

 

다음글 1학년 1학기 수행평가 계획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