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학기 국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읽기 | [2국02-05]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5쪽) | 8월4주 |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 | ○ | | 2 | 1.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쓰기 | [2국03-05]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 짝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22쪽) | 9월1주 | 〃 | | ○ | | 3 | 2.소리와 모습을 흉내내요 | 문학 | [2국05-03]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모둠 활동 | 관찰 평가 (교과서57쪽) | 9월2주 | 〃 | | ○ | | 4 | 2.소리와 모습을 흉내내요 | 문법 | [2국04-04]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9월3주 | 〃 | | ○ | ○ | 5 | 4.자신있게 말해요 | 문학 | [2국05-01]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 개별 | 관찰평가 (교과서113쪽) | 10월1주 | 〃 | | ○ | | 6 | 4.자신있게 말해요 | 듣기 말하기 | [2국01-04]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교과서116쪽) | 10월2주 | 〃 | | ○ | | 7 | 5.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 읽기 | [2국02-01]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37쪽) | 10월3주 | 〃 | | ○ | | 8 | 5.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 듣기 말하기 | [2국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40쪽) | 10월3주 | 〃 | | ○ | | 9 | 6.고운 말을 해요 | 듣기 말하기 |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짝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11월1주 | 〃 | | ○ | ○ | 10 | 6.고운 말을 해요 | 듣기 말하기 |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70) | 11월1주 | 〃 | | ○ | | 11 | 8.띄어 읽어요 | 읽기 | [2국02-02]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229) | 11월3주 | 〃 | | ○ | | 12 | 10.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 문학 | [2국05-05]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 263쪽) | 12월2주 | 〃 | | ○ | ○ |
1학년 2학기 수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100까지의 수 | 수와 연산 |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일, 십, 백,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개별 활동 | 수행평가 (평가지) | 9월1주 |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 | ○ | ○ |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개별 활동 | 수행평가 (평가지) | 9월 2주 | 〃 | | | | 2 | 3.여러 가지 모양 | 도형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71쪽) | 10월2주 | 〃 | | ○ | | 3 | 5.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측정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98쪽) | 11월4주 | 〃 | | ○ | | 규칙성 |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4쪽) | 11월4주 | 〃 | | ○ | | 4 | 6.덧셈과 뺄셈(3) | 수와 연산 |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수행평가 (평가지) | 12월2주 | 〃 | | ○ | ○ |
1학년 2학기 통합교과(가을)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영역) | 순 | 과목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내 이웃 이야기 (마을) | 1 | 바생 |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 개별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8월4주 |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 | ○ | | 2 | 즐생 | 주변의 장소와 시설물을 이용하여 놀이한다. | 전체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8쪽) | 8월4주 | 〃 | | ○ | | 3 | 슬생 |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모습을 조사하고 발표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39쪽) | 9월1주 | 〃 | | ○ | | 4 | 즐생 | 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모둠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45쪽) | 9월2주 | 〃 | | ○ | | 5 | 슬생 | 이웃과 함께 쓰는 장소와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을 탐색한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9월2주 | 〃 | | ○ | ○ | 2. 현규의 추석 (가을) | 1 | 슬생 |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한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9월3주 | 〃 | | ○ | ○ | 2 | 즐생 |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 전체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32쪽) | 9월3주 | 〃 | | ○ | | 3 | 즐생 | 가을과 관련한 놀이를 한다. | 모둠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07쪽) | 9월4주 | 〃 | | ○ | | 4 | 바생 | 추수하는 사람들의 수고에 감사하는 태도를 기른다.(감사)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20쪽 | 10월4주 | 〃 | | | | 5 | 슬생 |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파악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20쪽) | 10월3주 | 〃 | | ○ | |
1학년 2학기 통합교과(겨울)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 (영역) | 순 | 과목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여기는 우리나라 (나라) | 1 | 즐생 |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38쪽) | 11월1주 |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 | ○ | | 2 | 슬생 |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든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46쪽) | 11월2주 | 〃 | | ○ | | 3 | 슬생 |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11월3주 | 〃 | | ○ | ○ | 4 | 바생 | 우리와 북한이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 의지를 다진다. | 모둠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61쪽) | 11월4주 | 〃 | | ○ | | 5 | 즐생 | 남북한에서 하는 놀이를 하고, 통일을 바라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모둠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61쪽) | 11월4주 | 〃 | | ○ | | 2. 우리의 겨울 (겨울) | 1 | 슬생 | 겨울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11월4주 | 〃 | | ○ | ○ | 2 | 슬생 | 겨울철에 쓰이는 생활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 전체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89쪽) | 12월1주 | 〃 | | ○ | ○ | 3 | 즐생 |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모둠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0쪽) | 12월2주 | 〃 | | ○ | | 4 | 즐생 | 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 놀이를 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6쪽) | 12월2주 | 〃 | | ○ | | 5 | 바생 |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개별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12월3주 | 〃 | | ○ | |
1학년 2학기 안전한 생활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3. 소중한 나 | 신변안전 |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 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정의적 능력 | 10월4주 | 3단계 (잘함, 보통, 노력요함) | | ○ | | 2 | 4. 우리 모두 안전하게 | 재난안전 | •지진, 황사, 미세먼지 등의 위험성을 알고 상황 발생 때 대처 방법을 적용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 12월2주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