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국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바른자세로 읽고 쓰기 | 쓰기 | 글자를 바르게 쓴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교과서22쪽) | 3월5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2.재밌게 ㄱㄴㄷ | 문법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4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3 | 3.다함께 아야어여 | 문법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4 | 4.글자를 만들어요 | 문학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0쪽) | 5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5 | 5다정하게 인사해요 | 듣기 말하기 | 상황에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32쪽) | 5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6 | 7.생각을 나타내요 | 쓰기 |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6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7 |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읽기 |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225) | 6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1학년 1학기 수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2.여러 가지 모양 | 도형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53쪽)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3.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하나의 수를 두수로 분해, 두수를 하나의 수록 합성하는 활동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른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5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3 | 4.비교하기 | 측정 |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알맞은 말로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03쪽) | 6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5.50까지의 수 | 수와 연산 |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7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바른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학교에가면 | 학교 |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정해서 지킨다. | 개별 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3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2 | 1.봄-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현장체험학습쓰레기줍기) | 4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과과서 56쪽) | 5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철의 에너지 절약 수칙을 알고 습관화 한다. | 개별 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7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슬기로운 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 학교에 가면 | 학교 | 학교 안,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위치와 학교생활 모습 알아본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29쪽) | 4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2 | 1.봄- 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74쪽) | 4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우리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소개한다. 나와 가족, 친척의 관계를 알고 친척과 함께하는 생활이나 활동을 조사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28쪽) | 5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 짓는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6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즐거운 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학교에가면 | 학교 | 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38쪽) | 4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1.봄-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78쪽)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을 고려하여 고마운 마음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62쪽) | 6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0쪽) | 7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1학년 1학기 안전한 생활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 나는 안전 으뜸이 | 생활안전 | - 교실과 특별실에서 활동할 때 질서를 지켜 안전하게 생활한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 1학기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2. 우리 모두 교통안전 | 교통안전 |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을 알고 바르게 길을 건넌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 구술 평가 | 1학기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