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학년 1학기 국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바른자세로 읽고 쓰기  | 쓰기  | 글자를 바르게 쓴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교과서22쪽)  | 3월5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2.재밌게 ㄱㄴㄷ  | 문법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4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3  | 3.다함께 아야어여  | 문법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4  | 4.글자를 만들어요  | 문학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0쪽)  | 5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5  | 5다정하게 인사해요  | 듣기 말하기  | 상황에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32쪽)  | 5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6  | 7.생각을 나타내요  | 쓰기  |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6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7  |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읽기  |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225)  | 6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1학년 1학기 수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2.여러 가지 모양  | 도형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53쪽)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3.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하나의 수를 두수로 분해, 두수를 하나의 수록 합성하는 활동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른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5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3  | 4.비교하기  | 측정  |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알맞은 말로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03쪽)  | 6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5.50까지의 수  | 수와 연산  |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개별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7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바른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학교에가면  | 학교  |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정해서 지킨다.  | 개별 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3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2  | 1.봄-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현장체험학습쓰레기줍기)  | 4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과과서 56쪽)  | 5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철의 에너지 절약 수칙을 알고 습관화 한다.  | 개별 활동  | 자기평가 (평가지)  | 7월2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슬기로운 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 학교에  가면  | 학교  | 학교 안,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위치와 학교생활 모습 알아본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29쪽)  | 4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2  | 1.봄- 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74쪽)  | 4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우리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소개한다. 나와 가족, 친척의 관계를 알고 친척과 함께하는 생활이나 활동을 조사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교과서28쪽)  | 5월3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 짓는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 개별 활동  | 지필평가 (평가지)  | 6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  
       1학년 1학기 통합교과(즐거운 생활)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봄-학교에가면  | 학교  | 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38쪽)  | 4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1.봄-도란도란 봄동산  | 봄  |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개별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78쪽)  | 4월4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3  | 2.여름-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을 고려하여 고마운 마음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 개별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62쪽)  | 6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4  | 2.여름-여름나라  | 여름  | 여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모둠 활동  | 관찰평가 (교과서110쪽)  | 7월1주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1학년 1학기 안전한 생활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순  | 단원  | 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평가 유형  |  단원 평가  | 수행평가  | 논술평가  |  1  | 1. 나는 안전 으뜸이  | 생활안전  |  - 교실과 특별실에서 활동할 때 질서를 지켜 안전하게 생활한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 1학기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2  | 2. 우리 모두 교통안전  | 교통안전  |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을 알고 바르게 길을 건넌다.  | 개별 활동  | 관찰 평가 • 구술 평가  | 1학기  | 3단계(잘함, 보통, 노력 바람)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