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2022년 즐거운 한 해 만들어봅시다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따뜻한 어린이
  • 선생님 : 최진혁
  • 학생수 : 남 11명 / 여 13명

3모둠 장주훈

이름 일본 지형 등록일 22.10.25 조회수 28

일본은 아시아의 동쪽 및 태평양 서안에 위치한 섬나라로, 면적은 377,873㎢로, 대략 한반도의 1.7배이다. 4개의 큰 섬 홋카이도혼슈시코쿠규슈와 그 외 오키나와, 쓰시마사도가섬 등의 중·소규모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의 섬은 대략 7,000여 개이다.

유라시아판, 태평양판, 그리고 필리핀판의 판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어 지진과 화산활동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일본에는 60여 개의 활화산이 분포하는데, 이는 전 세계 활화산의 10% 정도다. 활발한 화산활동으로 인해 오이타현 벳푸 시의 온천이나 가나가와현 하코네 정의 온천과 같은 대규모 온천이 전국 곳곳에 분포한다.

일본에서 가장 높은 후지산은 해발고도 3,776m의 돔 모양 화산이다. 18세기에 마지막으로 분화하였으며 정상에는 칼데라호가 발달해 있다. 일본 최북단의 홋카이도에는 데시오(), 키타미(), 히다카() 등 해발고도 1,000m급의 높은 산들이 위치한다. 일본에서 가장 큰 섬인 혼슈에는 일본알프스(アルプス)라고 불리는 높은 산지가 많다. 히다() 산맥, 기소() 산맥, 아카이시() 산맥을 따라 해발고도 3,000m급의 산들이 즐비하다. 시코쿠에는 시코쿠() 산지가 위치하며, 가장 높은 봉은 해발고도 1,982m의 이시즈치산()이다. 규슈에는 일본의 대표적인 활화산인 운젠산이 위치한다.

일본은 다양한 해안 지형을 가지고 있다. 지바현의 쿠주쿠리() 해안에는 대규모 사빈이 위치하고, 홋카이도 최북단에는 면적 15.2km2의 사로마(サロマ) 석호가 있다. 만 형태의 지형으로는 도쿄도 인근의 도쿄만, 혼슈와 홋카이도 인근의 무쓰만(), 나고야의 이세만(), 오사카부 인근의 오사카만 등이 있다.

산지가 많은 지형적 특성상 깊은 계곡을 따라 빠르게 흐르는 짧은 하천이 다수 존재한다. 다만 호쿠리쿠 지방 니가타현나가노현을 지나 군마에 이르는 시나노강()이나 간토 지방의 군마, 사이타마, 지바, 도쿄도 등을 흐르는 도네강()은 유로가 300km 이상이다. 유로 길이 200km 이상의 이시카리강(), 데시오강(), 키타카미강() 등도 있다.

참조항목

[네이버 지식백과] 일본 지형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SNUAC))

이전글 독일
다음글 4모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