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출시국인 중국에선 2017년 11월에 중국에서 텐센트와 펍지 주식회사가 협력해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다는 발표가 나왔다.관련 기사 개발은 텐센트 산하의 두 스튜디오에서 담당하며 개발사는 라이트스피드 & 퀀텀 스튜디오인데 이전의 개발경력은 알려지지 않는 것을 보아 최근 신설한 팀으로 추정된다. 이후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을 공개함으로써 게임의 대략적인 특징을 설명하였다.
이후 2018년 2월 9일에 두가지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먼저 중국 게임마켓 TAPTAP에서 절지구생 : 자극전장이라는 이름으로 OBT가 시작됐다. 발표 당시 내세웠던 전액 무료가 실현되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한정적으로 시행되는 오픈베타인 만큼 플레이 스토어가 아닌 중국 마켓 TapTap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언어는 중국어밖에 없지만 설정이나 이벤트 페이지 사용의 어려움을 제외하면 플레이에 큰 지장은 없는 편이다. 또한 같은 타이틀인 '절지구생’을 달고 나온 절지구생 : 전군출격도 있으며 현재 넷마블에서 서비스 중인 펜타스톰으로 유명한 티미 스튜디오가 개발했다.
얼마 지나지 않은 2018년 3월 13일, 해외 플레이스토어 및 iOS 앱스토어에 글로벌 버전, 자극전장의 영어 버전이 PUBG Mobile이란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에는 서버가 아시아, 유럽, 북미, 남아메리카 4개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남아메리카 서버는 처음에 이용할 수 없었으나 4월 중 패치로 드디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계속해서 2018년 4월 25일 오전 11시 티저 사이트에서 한글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는데 티저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을 한 이용자들은 게임의 정식 출시 후 낙하산, BP, 상자 등을 제공받았다. 우리가 알고있는 게임은 5월에 출시된 셈.현재 최적화,핵문제,업데이트 차이 등으로 인해 많은비판을 받고있다.
그러나 자극전장은 판호 발급에 문제가 생겨 출시 이후로 수익 모델을 내놓을 수 없었는데 결국 다음 해인 2019년 5월 8일에 전군출격과 함께 서비스 종료가 되었으나 곧이어 화평정영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모습을 드러냈는데 얼핏 일부 모드가 추가된걸 제외하면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중국 정부의 입맛대로 바뀐 탓인지 유혈 묘사와 타격감이 상당히 약해짐은 물론 상대방을 쓰러트릴시엔 캐릭터가 박스를 꺼낸 뒤 인사를 하며 사라지는 연출로 바뀌었다. 게임 흐름도 최후의 1인이 될때까지 싸우는 방식이 아닌 테러 진압으로 바뀐 만큼 최후의 5명이 선발될시엔 계속해서 경쟁할지 게임을 끝낼지 선택사항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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