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국어 | 1.비유적 표현 | 문학 | 비유의 의미를 알고 문학 작품에서 비유적 표현을 찾을 수 있다. | 3월중 | 서술 |
3.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 듣기·말하기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4월중 | 관찰 |
4.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쓰기 |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4월중 | 논술 |
7.우리말을 가꾸어요 | 문법 |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6월중 | 관찰 |
8.인물의 삶을 찾아서 | 읽기 |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7월중 | 관찰 |
사회 | 1.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역사 |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을 신문기사로 쓸 수 있다. | 4월중 | 서술 |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일반사회 | 우리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급회의에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5월중 | 토의,토론 |
3.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일반사회 | 경제 활동의 모습에서 우리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여 쓸 수 있다. | 6월중 | 논술 |
도덕 |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자신과의 관계 |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적인 삶 실천할 수 있다. | 4월중 | 체크리스트 |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타인과의 관계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다. | 5월중 | 포트폴리오 |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을 이해하고, 통일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글로 쓸 수 있다. | 6월중 | 서술 |
수학 | 2. 각기둥과 각뿔 | 도형 | 여러 가지 각기둥과 각뿔의 이름과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4월중 | 관찰 |
3. 소수의 나눗셈 | 수와 연산 | 몫이 1보다 작은 소수인 (소수)÷(자연수)를 계산하고,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 5월중 | 서술 |
4. 비와 비율 | 규칙성 |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백분율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풀 수 있다. | 5월중 | 서술 |
5. 여러 가지 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조사한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해석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6월중 | 관찰 포트폴리오 |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측정 | 직육면체의 부피를 식을 통해 구할 수 있다. | 7월중 | 서술 |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기초탐구 | 가설을 세우고 탐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변인을 통제할 수 있다. | 3월중 | 체크리스트 |
2.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와 우주 |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개념을 알고 지구의 자전과 공전 때문에 생기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3월중 | 서술 |
3. 여러 가지 기체 | 물질 |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알고 산소와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 4월중 | 관찰 |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생명 | 꽃의 구조를 이해하고 식물의 종류에 따라 씨가 퍼지는 방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6월중 | 서술 |
5. 빛과 렌즈 | 운동과 에너지 | 간이 사진기로 관찰한 물체와 실제 물체의 모습을 비교하고 두 모습이 서로 다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6월중 | 관찰 |
실과 | 2.가족과 가정일 | 가정생활 |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 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 5월중 | 관찰 |
3.생활과 소프트웨어 | 기술의 세계 |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고 사라졌을 때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6월중 | 지필 |
체육 | 1. 건강 | 건강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줄넘기 운동을 자신의 수준에 맞게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다. | 상시 | 관찰 자기 |
2. 도전 | 도전 | 플라잉디스크를 표적에 맞추기 위해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할 수 있다. | 상시 | 관찰 자기 |
3. 경쟁 | 경쟁 | 배구공을 빈 공간에 보낼 수 있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 상시 | 관찰 자기 |
4. 표현 | 표현 |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살려 신체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상시 | 관찰 자기 |
5. 안전 | 안전 | 운동 시설 이요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일을 탐색하고 대처할 수 있다. | 상시 | 관찰 자기 |
음악 | 1.마음을 열며 | 감상 | ‘학연화대합설무’의 반주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징을 구별한다. | 4월중 | 관찰 상호 |
1.마음을 열며 | 표현 | 바른자세와 호흡으로 ‘산도깨비’를 단소연주할 수 있다. | 5월중 | 관찰 자기 |
2.느낌을 담다 | 생활화 | 우리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발전방향을 발표해 본다. | 7월중 | 관찰 상호 |
미술 | 1.나에게 소중한 것들 | 표현 | 나에게 소중한 사람의 생김새와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3월중 | 실기 |
4.눈이 즐거운 세상 풍경 | 체험 | 학교 근처를 돌아보며 어느 부분을 그릴지 살펴보고 원근감을 표현하는 방법에 관해 말할 수 있다. | 4월중 | 관찰 |
6.미술 작품 속 숨은 이야기 | 감상 | 시대적 배경을 담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숨은 배경에 대해 토론 한다. | 6월중 | 토론 |
영어 | 2.I have a cold. | 말하기 | 몸의 기관을 알고 아픈증상을 말할 수 있다. | 4월중 | 관찰 상호 |
4.Where is the post office? | 만들기 | 내가 상상한 마을의 지도를 만들고 안내도를 작성할 수 있다. | 6월말 | 포트폴리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