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4학년 1학기 성장형 평가 계획 군산지곡초등학교 < 국어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문학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3월 | 지필평가 상호평가 | 2 | 4. 일에 대한 의견 | 읽기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 4월 | 논술형 | 3 | 5. 내가 만든 이야기 | 쓰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쓸 수 있다. | 5월 | 지필평가 | 4 | 6. 소중한 정보 | 듣기∙말하기 |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할 수 있다. | 5월 | 관찰평가상호평가 | 5 | 8. 이런 제안 어때요 | 문법 | 문장의 짜임 구성을 알고 짜임에 맞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6월 | 지필평가 |
< 사회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지리 (기능) | 지도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3월 | 지필평가 | 2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역사 (가치·태도)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4월 | 관찰평가 자기평가 | 3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 일반사회 (기능) | 우리 지역의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5월 | 지필평가 | 4 | 4.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역사 (기능) | 옛날 사람들이 살았던 집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추론할 수 있다. | 7월 | 구술평가 |
< 수학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큰 수 | 수와 연산 |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다섯 자리 이상의 수를 쓰고 읽을 수 있다. | 3월 | 지필평가 | 2 | 2. 각도 | 측정 |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임을 알 수 있다. | 4월 | 지필평가 | 3 | 3. 곱셈과 나눗셈 | 수와 연산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5월 | 지필평가 | 4 | 4. 평면도형의 이동 | 도형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해 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5월 | 지필평가 | 5 | 5. 막대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여러 가지 실생활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6월 | 지필평가 | 5 | 6. 규칙 찾기 | 규칙성 |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7월 | 지필평가 |
< 과학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2. 지층과 화석 | 지구와 우주 | 지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3월 | 지필평가 | 2 | 3. 식물의 한살이 | 생명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 5월 | 실험 실기 | 3 | 4. 물체의 무게 | 운동과 에너지 | 용수철저울을 사용해 물체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 6월 | 실험 보고서 | 4 | 5. 혼합물의 분리 | 물질 | 물질의 특징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 7월 | 지필 |
※ 평가 시기와 방법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