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교과평가 계획 군산지곡초 < 국어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 문학 | 만화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의 흐름과 관련지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는가? | 9월 | 지필평가 상호평가 | 2 | 3. 바르고 공손하게 | 듣기ㆍ말하기 | 일상생활에서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을 아는가? | 10월 | 지필평가, 관찰평가 | 3 |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문법 |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할 수 있는가? | 11월 | 관찰평가상호평가 | 4 |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 쓰기 | 글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12월 | 지필평가 | 5 | 8. 생각하며 읽어요 | 읽기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는가? | 12월 | 구술평가 |
< 사회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일반사회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 9월 | 지필평가, 서술평가 | 2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지식 | 생활 속에서 생산 활동을 찾고, 여러 가지 생산 활동을 종류별로 나눌 수 있는가? | 10월 | 지필평가 | 3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기능 | 인구 구성의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분석하고,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조사할 수 있는가? | 11월 | 지필평가 |
< 수학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2. 삼각형 | 도형 |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정의와 성질을 이해할 수 있는가? | 10월 | 지필평가 | 2 |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소수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9월 | 지필평가 | 3 | 4. 사각형 | 도형 |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의 정의와 성질을 이해할 수 있는가? | 11월 | 지필평가 | 4 | 5. 꺾은선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꺾은선그래프를 보고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을 아는가? | 12월 | 지필평가 |
< 과학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식물의 생활 | 생명의 연속성 | 우리 생활에서 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사례를 찾고, 식물의 어떤 특징을 이용하였는지 발표할 수 있는가? | 9월 | 구술평가 | 2 | 2. 물의 상태 변화 | 물질의 변화 | 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해 차이점을 비교해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서 이와 관련된 예를 찾을 수 있는가? | 10월 | 지필평가, 서술평가 | 3 | 3. 그림자와 거울 | 파동 | 불투명한 물체와 투명한 물체의 그림자의 차이점을 알고, 그림자가 생기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는가? | 11월 | 지필평가, 서술평가 | 4 | 4. 화산과 지진 | 고체 지구 | 지진 모형실험과 실제 자연 현상을 비교하고 지진의 발생 원인과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가? | 12월 | 지필평가, 서술평가 |
< 체육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건강 | 건강 | 자신의 체력수준을 알고, 그에 맞는 운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실천할 수 있는가? | 상시 | 수행 (줄넘기) | 2 | 도전 | 도전 | 구르기와 손짚고 옆돌기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동작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 9월 | 수행 (매트) | 3 | 경쟁 | 경쟁 | 농구형 게임의 골 넣기 기능을 탐색하여 게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가? | 10월 | 수행 (농구) | 4 | 안전 | 안전, 지식 | 축구형 게임에서 발생한 위험 상황의 이유와 예방법을 파악하고 대처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 12월 | 지필, 관찰 |
< 미술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2. (1)상상의 세계 | 표현 | 재미있는 상상의 세계와 상상의 동물을 표현할 수 있는가? | 9월 | 관찰, 포트폴리오 | 2 | 2. (2)움직이는 그림 | 체험 | 잔상을 이용한 그림을 만들 수 있는가? | 10월 | 실기, 포트폴리오 | 3 | 2.(3)사진을 찍어요 | 감상 | 사진 속에 담긴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가? | 11월 | 실기, 포트폴리오 |
< 음악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셋째마당 3. 즐겁게 신나게 | 표현 | 세마치장단을 치면서 ‘아리랑’을 부를 수 있는가? | 9월 2주 | 실기평가 | 2 | 셋째마당 3. 즐겁게 신나게 | 생활화 | 여러 지역의 축제를 조사하고 음악의 활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가? | 10월 4주 | 지필평가 | 3 | 넷째마당 4. 함께 나누며, | 감상 | ‘포구락’ 놀이를 하고 춤에서 음악의 역할을 이야기할 수 있는가? | 11월 4주 | 실기평가 지필평가 |
< 영어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7. Is this your watch? | 듣기 | 일상생활속의친숙한주제에관한간단한대화를듣고내용을이해할수있고세부정보를파악할수있다. | 9월 | 지필 | 2 | 10. How much is it? | 말하기 | 일상생활속의친숙한주제에관해쉽고간단한표현으로묻거나답할수있다. | 10월 | 관찰 | 3 | 8. I’m a pilot | 읽기 | 간단한낱말이나어구를읽고의미를이해할수있다. | 11월 | 지필 | 4 | 9. What are you doing? | 쓰기 | 실물이나그림을보고쉽고간단한낱말이나어구를쓸수있다. | 12월 | 지필 |
< 도덕과 > 순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1 |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 타인과의관계 | 협동의의미와중요성을알고협동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 10월 | 관찰 | 2 | 5. 하나 되는 우리 | 사회, 공동체와의관계 | 남북분단과정과민족의아픔을통해통일의필요성을알고통일에대한관심과통일의지를기른다. | 11월 | 지필 | 3 |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 사회,공동체와의관계 | 다양성을수용해야하는이유를알고다른사람과문화를공정하게대하는태도를지닌다. | 12월 | 지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