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2020학년도 6학년 3반 친구들과 함께한 시간이 꿈만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못하게 방해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2월 5일 금요일, 제48회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중학교에 진학해서 건강관리에 주의하고, 몸과 마음이 씩씩하게 자라날 6학년 3반 친구들의 모습 기대합니다.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살려 꿈을 이루어 가는 멋진 친구들 되세요.

 

끝으로 네덜란드 화가 렘블란트의 작품 "돌아온 탕자"를 통해서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마음의 힘을 키워 나가길 바랍니다.

 

세계 최고 학생! 6학년 3반 화이팅~ 

밝고 깨끗한 마음 행복한 우리교실
  • 선생님 : 장윤석
  • 학생수 : 남 11명 / 여 12명

10월 16일 금요일

이름 군산부설초 등록일 20.10.16 조회수 63
첨부파일

교단일기

오늘은 6학년 짝수 아이들이 등교하는 날입니다.

아침부터 오늘 있는 6학년 독서토론과 관련하여 예행 연습도 하고, 3교시에는 홀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톤론을 실시하였고, 주제는 기후변화 문제를 과학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가있었습니다. 짝수 토론 참여 학생도 참여하여 월요일 대회를 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4~5학년보다 수준 높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준비한 친구들과 잘 들어준 학생들에게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4~6교시에는 수학, 과학, 사회에 대하여 공부를 하였는데, 다음주부터는 전체 등교라 다음주에 배울 내용에 대하여 예습같은 공부를 하였습니다.

청소시간에는 다음주 3일간의 교생실습을 위하여 교실 바닥 청소를 하였습니다.

e학습터 학습을 완료하지 않은 학생은 주말까지 학습 완료하여주시고, 부모님께서도 한번쯤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내일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은 시작전 10분전까지 수업분석실에 모여주시기 바랍니다.

10.26.():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1-임실필봉 문화촌(손수건 염색 체험, 풍물놀이)

-----------3반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화이팅 하세요.----------

학습활동 과제

1. 과제: 국어교과서 82쪽 붙임 5 작품 완성하기(다음주 월요일 검사), 실험관찰 10쪽 정리,

수학익힘책(26~29쪽까지 풀어보고 채점하기)

2.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하기(학교 홈페이지 배너에서 참여하기-인증번호는 학생 문자 및 카톡으로 오늘 전송 예정임, 학생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 학부모에게 메시지 전송 예정)

4. 미래역량워크북 41~43쪽 작성하기

5. 비전워크북에 3주차 내용 기재하기

행사 안내

토요일 STEAM 융합체험마당 안내

1.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추첨 없이 신청학생 전원 체험마당 참여

2. 해당체험 활동 10분 전에 등교하여 발열체크 후 수업분석실로 모이기(운동화 착용한 채)

3. 학생복장: 학교 체육복, 교복 자켓(추운학생), 명찰패용, 운동화

4. 해당체험 활동 시간 엄수

5. 교내 체험활동 관계로 학교 내 주차를 할 수 없으므로 학교버스 승하차장에서 학생이 하차해야 함.

6. 기타: 야외활동이므로 추울 수 있으니 따뜻한 옷차림,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손소독, 마스크 착용, 친구들과 적당한 거리 유지, 특정 부스 학생들이 몰리지 않도록 안내 부탁드립니다.

*참여학생에게는 담당교사가 개별적으로 문자 전송 예정임

6학년 3: 고학년 A(12:30~13:30) 양선진

고학년 B(14:00~15:00)송서준, 심송민, 원선영, 강다현, 홍승범, 강은교

103주 비전워크북

주생활목표: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자.

실천사항1. 배운 내용 복습하기

실천사항2. 창의학습장 바르게 사용하기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공부를 더 잘할 수 있을까요?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며 반복해서 공부를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는 망각의 동물, 무언가를 배웠다 하더라도 배운 내용 모두를 오랫동안 기억하기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대해 들어보았나요? https://www.youtube.com/embed/XEAjCBC-XNw

배운 즉시 하는 복습의 중요성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미 무언가를 배우고 난 후 1시간 후면 절반 아래로, 8시간 후면 18%, 하루가 지나면 10% 미만밖에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배운 즉시 복습을 하면 시간이 지나도 기억은 40% , 복습을 두 번 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건 60%, 한 번의 예습+두 번의 복습을 하게 되면 80%ㅇ가 남는다는 결과를 통해 우리에게 복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 복습 외에 또 다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배운 내용을 스스로 공책에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군산부설초 학생들은 창의학습장1학년부터 꾸준히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필기가 왜 도움이 될까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방대해집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필기의 내공을 길러놓는다면 자신만의 학습스타일을 구축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필기하는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이 정리되고 내용을 체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창의기호를 활용하면서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는 것이 아닌 이해과정을 거쳐 자기 말로 바꿔서 재구성하는 과정은 스스로 생각하고 필기하면서 생각의 체계를 잡아 구조화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창의학습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에게 최고의 공부 과정이자 훈련이 될 것입니다.

우리 부설초 학생들이 복습도 꾸준히 하고, 배운 내용을 창의학습장을 활용하여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며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춘다면 학업생활에 더욱 자신감과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며 그 어떤 영양제보다도 강력한 활력을 얻을 것입니다. 훗날 나의 삶을 되돌아보았을 때 후회 없는 학창시절이 되길 바라며 이번 한주간도 승리하길 빕니다.

<2020 전북혁신교육 한마당 신청 안내>

주제: 전북혁신교육 10, 그 너머

일시: 2020.10.19.()~10.23.()

장소: 전라북도교육청 2층 강당(19~22), 그랜드힐스턴(23)

대상: 전북혁신교육에 관심있는 교직원,학부모,학생,일반인

참여 신청: http://ksurv.kr/?d=34425

신청 기간: 2020. 10. 13.()까지 연장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로 현장참여 가능>

2021학년도 기관별 영재선발 안내

3.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중등 심화과정 (현재 초5,6학년)

. 선 발 인 원

1) 일반전형: 153(초등심화과정 51, 중등심화과정 102)

2) 특별전형(사회통합대상자): 27(초등심화과정 9, 중등심화과정 18)

. 지 원 자 격

1) 초등 심화과정

)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자

2) 중등 심화과정

)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자

)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자

현재 중등 심화과정을 이수중인 학생이나 수료한 학생은 지원할 수 없으며 미수료한 학생은 지원가능함

. 접 수 기 간: 2020. 10. 28() 09:00 ~ 11. 4() 18:00

. 접 수 방 법(응시자 전원에 해당)

1) 온라인 접수: http://select.gifted.ac.kr(포털에서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검색)

) 응시원서

) 교사추천서

2) 서류 접수: 방문 또는 등기우편 접수(사회통합대상자 전형에 해당)

자세한 사항은 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112(), 장소: 학교 실내, 09:00~12:00
 - 복장: 교복 착용, 사복 지참

- 개인증명사진: 교복 자켓을 입고 찍는 상반신 사진
 - 독서사진 : 교복을 입고 도서실에서 책을 보는 장면
 - 비전사진: 자신의 비전을 나타내는 사진으로 개인이 사복 및 소품을 준비해서 비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음
 - 학사복 사진: 학교에서 학사 가운 및 학사모 제공

 10월 행사 일정 안내

10.  7~ 10.23.(): 학교폭력실태조사 실시 https://eduro.jbe.go.kr/stv_svs_sv00_000.do

10. 19. () 교내 독서토론대회

1) 주제 : 과학기술로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2) 10.16() 6학년 홀수, 19() 6학년 짝수

기후변화 책 읽고 찬성 또는 반대 입장 정해서 미래역량워크북 41-43 쪽 기록하기

10.17() 진로체험 , 희망자 , 6 학년 교실

10.19()- 20(): 1 학년 교생선생님 수업 참관실습

10.21(): 2 학년 교생선생님 수업 참관실습

10.26.():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1-임실필봉 문화촌(손수건 염색 체험, 풍물놀이)

10.29():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2 _영화 관람(오전)

10.30():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3 _반려식물 공작 (오전 ), 어울림한마당 (오후 )

11.2(): 졸업 앨범 _교내 촬영

 

졸업 앨범 촬영 및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은 교육과정 운영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안내

* 일상생활 안내 - 마스크 필히 착용하고 , 사회적 거리 유지하며 안전한 일상생활 하기

  

1. 염색 , 귀걸이 착용 등 학생 신분에 걸맞지 않은 차림새는 하지 않아요

2. 명찰 패용 및 복장을 바르게 해요

3. 함께 생활하는 공간 (공공장소 )에서 소란스럽게 하지 않아요

4. 상냥한 미소와 공손한 태도로 인사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내가 되어요

5. 아침 일찍 일어나서 오늘의 할일을 계획하며 규칙적인 삶의 기초를 다져요

6. 위험한 곳이나 코로나 19 안전을 위협하는 곳에는 가능하면 가지 않아요

7. 교통 안전 규칙 지키기 (횡단보도 이용 , 스쿨존 지키기 )

8. 물놀이 안전수칙 , 화재 예방 생활 , 폭우로 인한 안전 생활을 준수해요

9.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10. 간복 바르게 입기: 자켓 입기, 남방을 바지 안으로 넣기, 넥타이, 무지 반 양말, 운동화 착용
11. 반별 우산함: 학생 개인 우산 집으로 가져가기, 주인 없는 우산 정리하기

 

이전글 10월 19일 월요일
다음글 10월 14일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