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즐거움이
피어나는
김제동초병설유치원
달님반입니다♡
펭수와 함께 2019 개정누리과정에 대해 알아보아요! |
|||||
---|---|---|---|---|---|
이름 | 여경희 | 등록일 | 20.03.27 | 조회수 | 19 |
안녕하세요! 우리 유아들이 유치원에 와서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것을 경험할까?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이런 것을 알기 위해서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할 것 같아요.
유치원 교육과정이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바뀌면서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바뀌었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사실 개정되기 전에도 유아중심, 놀이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질이 달라졌습니다.
전에는 교사가 유아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 기능, 태도를 담아 놀이로 계획하여 제공하고 교사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교사가 유아들에게 무언가 전달하려 하기 보다는 유아들이 가진 잠재능력을 믿고, 유아들이 어떤 것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지 그것을 놀이로써 어떻게 표현해가는지 세심히 관찰하여 유아들의 놀이가 더 발전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합니다. 물론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계획하여 주도하는 수업도 필요합니다. 다만 교사 주도의 비율을 줄이고 유아 주도의 놀이의 기회를 더 많이 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밥이다.',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왔다.', '놀이를 통해 배울 때 가장 잘 배운다.' 등의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더군다나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무언가 전달하기 보다는 직관적인 경험을 통해서 배움이 효과적으로 일어나며, 유아기에는 한글, 수학, 영어와 같은 지식보다는 건강한 몸과 마음,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성 및 인성,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주역이 되기 위해 필요한 창의성 등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삶의 자질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유아기에는 교사가 무언가를 가르치기 위해 전달하는 수업보다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시도하고! 경험하고! 실패를 성공으로 만들기 위해 도전하는! 그런 경험을 위해 놀이가 필요합니다.
동영상에서 목공놀이 하는 것 보셨지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한다고 해서 모든 유치원이 목공놀이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놀이의 내용은 유치원의 상황과 유아들의 흥미,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어떤 것이 맞다.라는 정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유치원은 초,중,고와 달리 교과서가 없습니다. 유아기에 배워야 할 '지식'에 대한 고정적인 틀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치원 교육과정은 만3~5세 유아가 다니는 모든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적용되는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 입니다.
'우리아이 놀기만 해도 괜찮은걸까?' 걱정스러우시겠지만 어차피 초등학교 가서 배울 지식에 대한 걱정은 조금 미뤄두고 우리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경험하게 될 주도성, 창의성, 사회성 및 인성 등에 대한 기대를 가져보시는 것 어떨까요?
유치원과 가정의 교육관이 일치하고 유아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때 교육의 효과성은 굉장히 높아집니다. 우리 유아, 가정, 유치원이 함께 협력하는 교육공동체가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
이전글 |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해보세요!(3) |
---|---|
다음글 |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해보세요!(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