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자료(e학습터에 탑재되어 있음) | 자기 주도 학습활동 (학습과제 및 스스로 점검) |
4월 20일 (월) | 1교시 도덕 | 도덕 공부 시작하기 (도덕6-9쪽) | ㆍ지식채널 e-선택의 이유 |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도덕적인 생활(정직, 배려 등)을 해 보기 |
2교시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과학12~13쪽, 실험관찰7쪽 | ㆍ과학자처럼 측정해 볼까요? (6분) ㆍ넣을수록 높아지는 탄산수 거품 분수 (4분) ㆍ측정을 공부하면서 알게된 점 되돌아보기 (33초) | (실험관찰 7쪽) 물의 부피와 가루 물질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와 올바른 사용법 정리하기 |
3교시 수학 | 큰 수 (12~13쪽) | • 다섯 자리 수를 알고 쓰고 읽자 (3분 20초) | (배움공책) 교과서 12쪽 맨 아래 박스 안에 있는 내용(24387) 쓰고 읽기 (수학책) 13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수학익힘책) 8~9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
4교시 국어 |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22~29쪽) | ㆍ책읽어주는 구연동화 세계명작동화 피리부는 사나이 (12분 34초) | 책 내용 간추리기 (교과서 23쪽 참고) (배움 공책) 책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생각 그물에 정리해 보기 |
5교시 창체 | 자기소개 하기 | ㆍ마인드맵으로 자기 소개하기 (56초) ㆍ초등학생을 위한 마인드맵 그리기 기초 (5분 33초) | 마인드맵으로 자기 소개 영상을 보고 마인드맵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기(참고영상2/2에 있음) 마인드맵 그리기 (배움공책)에 붙여서 등교 개학일에 가져오기 |
4월 21일 (화) | 1교시 수학 | 큰 수 (14~15쪽) | •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4분 8초) | (배움공책) 교과서 14쪽 맨 아래 박스 안에 있는 내용 쓰고 읽기 (0의 개수에 주의하세요!) (수학책) 15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수학익힘책) 10~11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
2교시 체육 | 5. 안전 (118쪽~123쪽) | ㆍ교과서 118쪽~123쪽 ㆍ실외스포츠 안전수칙 (6분 29초) | 운동 장비 안전사고 알아보기 운동 장비를 사용하다가 다쳤던 경험 교과서 123쪽에 써보기 |
3교시 국어 |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 (국30-35쪽) | ㆍ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3분 24초) ㆍ 생각의 차이 알아보기 | 사진 속 숨겨진 사람이나 물건을 찾아보기 (배움 공책) 사람들의 생각이 서로 다른 까닭을 댓글로 남겨보기 |
4교시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10-13쪽) | ㆍ지도에 대해 알아보자 (5분 11초) ㆍ지도란? (3분 12초) | 영상을 보면서 교과서로 공부하기 (배움공책)에 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정리하기 지도란? 영상보기 |
5교시 음악 | 마음을 열며 (10~11쪽) | • 나물노래 따라 부르기 (1분 57초) • 자진모리장단 쳐 보기 (40초) | 교과서 10쪽 나물 노래 반주에 맞추어 노래 따라 부르기 (배움공책) 교과서 11쪽 2번 자진모리 장단 그리기 노래에 맞추어 자진모리장단 쳐 보기 |
4월 22일 (수) | 1교시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과학14~15쪽, 실험관찰8쪽) | ㆍ과학자처럼 예상해 볼까요? (6분) ㆍ탄산수의 최고 높이 예상하기 (5분) | (실험관찰 8쪽) 식용 구연산 양을 달리했을 때 발생하는 탄산수 거품의 최고 높이 나타내기 (실험관찰 8쪽) 교과서 문제 ‘더 생각해볼까요’ 해결하기 |
2교시 국어 |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 (국30-35쪽) | ㆍ봄 동시 모음 | (배움공책)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써 보기 예) 꽃씨-꽃씨는 겨울 내내 자면서 어떤 꿈을 꾸었을까? |
3교시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14~16쪽) | ㆍ우리 지역을 나타내는 지도 살펴보기 (6분 12초) | 영상을 보면서 교과서로 공부하기 교과서 16쪽 우리나라 지도에 우리 지역(전라북도)를 찾아 색칠해 보세요. (배움공책)에 영상 속 학습 내용 정리하기 써 보기 영상이 빠른 경우 영상을 멈춰가며 천천히 공부해 봅시다. |
4교시 영어 | 1. My name is Eric (12~16쪽) | ㆍ영어 1단원 3~4차시 자료 e학습터에 첨부된 링크 들어가서 10번 게시글 보기 | 12~15쪽 교과서 문항 풀어보기 12쪽 아래에 나와 있는 네 문장 소리 내어 읽으며 3번씩 (배움 공책)에 쓰기 |
5교시 창체 | 건강줄넘기 | | 줄넘기 준비 양말 모아 넘기 (배움 공책)에 줄넘기 한 개수 적어보기 |
4월 23일 (목) | 1교시 수학 | 큰수 (16~19쪽) | • 억과 조 너희들은 얼마나 크니? (4분 28초) | (배움공책) 교과서 17쪽 중간에 있는 박스, 18쪽 위에 있는 박스에 있는 내용 쓰고 읽기 (0의 개수에 주의하세요!) (수학책) 17~19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수학익힘책) 12~13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
2교시 국어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기 (국36-39쪽) | ㆍ시를 읽고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3분 28초) ㆍ같이 눈사람 만들래 |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노랫말을 바꿔 불러보기 |
3교시 체육 | 5. 안전 (124~125쪽) | ㆍ교과서 124~125쪽 | 운동 장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124-125쪽 활동1의 내용을 (배움 공책)에 정리하기 |
4교시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17~20쪽) | ㆍ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 (11분 28초) | 영상을 보면서 교과서 정리하기 (배움공책)에 영상 속 학습 내용 정리하기 써 보기 영상이 빠른 경우 영상을 멈춰가며 천천히 공부해 봅시다. |
5-6 교시 미술 | 간직하고 싶은 경험 (8~9쪽) | ㆍ교과서 8~9쪽 ㆍ그림으로 추억 기록하기 관련 영상 자료(8분) | 작품 속 경험을 살펴보고 물음에 답해봅시다. 의미 있는 추억을 찾아, 추억과 관계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표현해 봅시다. |
4월 24일 (금) | 1교시 수학 | 큰수 (20~21쪽) | • 뛰어 세기 하기 (3분 49초) | (수학책) 20~21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수학익힘책) 14~15쪽 풀고 채점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
2교시 국어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기 (국36-39쪽) | ㆍ등 굽은 나무 ㆍ오토 드로우로 그림 그리기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다음 방법으로 표현해 보기 (선택1) 오토 드로우로 그림 그려보기 (선택2) 배움 공책에 등 굽은 나무로 오행시를 지어보기 |
3교시 영어 | 1. My name is Eric | ㆍ영어 1단원 culture & review e학습터에 첨부된 링크 들어가서 15번 게시글 보기 | 영어권 국가에서 선생님을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보기 교과서 16쪽 문항 풀어보기 |
4교시 과학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과학16~17쪽, 실험관찰9쪽 | ㆍ여러 종류의 핀치카드 (실험관찰 67쪽) 뜯어서 준비하기 ㆍ과학자처럼 분류해 볼까요? (5분) | (실험관찰 9쪽) 분류 기준을 정하여 핀치 분류하기 |
5교시 음악 | 마음을 열며 (10~11쪽) | • 자진모리장단 쳐 보기 (40초) • 교과서 11쪽 3번 – 말붙임새에 맞게 노랫말 바꾸고, 불러 보기 | 노래에 맞추어 자진모리장단 쳐 보기 (배움공책) 교과서 11쪽 2번 자진모리 장단 그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