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저자) | 책 소개 | 교과 연계 활동 | 교과 출처 |
단원 | 수업 활동 |
라면 맛있게 먹는 법 (권오삼) | -우리말의 리듬과 어감을 실린 동시집 | 1-1-2 재미있게 ㄱㄴㄷ | -한글 자모를 활용하여 그림 그리기 | 교과서 33쪽 |
숨박꼭질 ㄱㄴㄷ (김재영) | -ㄱㄴㄷ으로 시작하는 낱말과 자음을 짝지어 보여주는 그림책 | 1-1-2 재미있게 ㄱㄴㄷ | -낱말 속에 숨어 있는 한글 자음 찾기(낱말 보물찾기 놀이) | 교과서 34~35쪽 |
동물친구 ㄱㄴㄷ (김경미) | -동물 이름에 포함된 한글 자음을 보여주는 그림책 | 1-1-2 재미있게 ㄱㄴㄷ | -내가 좋아하는 동물 이름 말하기 -내가 좋아하는 것에 들어간 자음 알아보기(과자, 장난감, 친구 등) | 교과서 50~51쪽 |
생각하는 ㄱㄴㄷ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 -자음이 포함된 다양한 낱말을 그림과 같이 표현한 책 | 1-1-2 재미있게 ㄱㄴㄷ | -자음이 들어간 낱말 읽고 따라 쓰기 | 교과서 50~51쪽 |
손으로 몸으로 ㄱㄴㄷ (전금하) | -손과 몸으로 한글 자음 모양을 나타낸 그림과 자음 이름을 함께 알려주는 그림책 | 1-1-2 재미있게 ㄱㄴㄷ | -손으로 한글 자음, 모음 표현하기 -몸으로 한글 자음, 모음 표현하기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한글 자음, 모음 만들기 | 교과서 51쪽 |
어머니 무명치마 (김종상) |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대해 어린이의 눈을 통해 맑은 서정을 노래한 시집 | 1-1-4 글자를 만들어요 | -여러 가지 모음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바르게 읽기 | 교과서 110쪽 |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요 (한규호) | -자라가 이가 아파 치과에 가는 길에 여러 동물을 만나는 이야기 | 1-1-4 글자를 만들어요 | -받침이 없는 동물 이름 익히기 -받침이 없는 글을 소리 내어 읽기 | 교과서 112~114쪽 |
인사할까, 말까? (허은미) | -인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솔이와 호미가 점점 괴물처럼 변해가다 만나게 되는 이야기 | 1-1-5 다정하게 인사해요 | -역할극을 통해 바르게 인사하기 | 교과서 122~125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