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4반

아름답지 않은 꽃은 없다고 합니다.

아직은 여리고 어린 꽃들이 5학년 4반에 모였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꽃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지키며 성장하기 위해서는 함께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이해할 줄 알아야 자신의 아름다움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서로 인정하고 이해함을 바탕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5학년 4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웃음, 배려, 나눔이 넘치는 우리 반
  • 선생님 : 김영실
  • 학생수 : 남 9명 / 여 11명

푸른곰팡이

이름 21 등록일 20.08.31 조회수 28
첨부파일

푸른곰팡이(penicillium)는 눈꽃동충하초과 푸른곰팡이속의 빗자루 모양의 분생자(分生子) 자루를 가진 곰팡이의 총칭이다.

푸른 곰팡이의 특정 종류는 블루치즈등의 발효음식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푸른곰팡이(Penicillium)는 눈꽃동충하초과 푸른곰팡이속의 빗자루 모양의 분생자(conidium) 자루를 가진 곰팡이의 총칭이다. 빛깔은 일정하지 않아 청록색·녹색·황록색 등이 많고, 드물게 갈색·홍갈색의 것도 있다. 분생자 자루의 선단에 피아라이드라고 하는 구조가 생겨 그 선단에서 밀려나온 포자가 염주 모양으로 많이 배열되어 생긴다. 보통 자낭균류에 포함시키지만, 자낭이 없는 것도 적지 않으므로 정확하게는 불완전균류에 포함시키며, 자낭이 있는 것만 탈라로미케스 또는 카르펜텔레스라고 한다. 일반 가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약 150종이 있다. 노타툼이나 크리소게늄 등의 종은 페니실린이라는 항생물질을 특히 잘 생성하므로 이것으로 의약품을 만들고 있다. 또 톡시카리움이나 이슬란티쿰은 동물에 유독한 물질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동물 사료에서 문제가 된다. 푸른 곰팡이의 특정 종류는 블루치즈등의 발효음식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페니실리움 속 곰팡이는 자연 환경뿐만 아니라 식품 및 의약품 생산에서 매우 중요하다. 속의 일부 구성원은 항생제로 사용되는 페니실린(penicillin)을 생성하여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는다. 곰팡이 사전 (제 10 판, 2008)에 따르면, 광범위하게 속은 300종 이상이 포함되어 있다.

이전글 세균
다음글 곰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