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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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꽃, 배움꽃, 건강꽃. 희망꽃 피우는 행복나무
  • 선생님 : 권미나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유튜브의 뜻

이름 김용우 등록일 19.05.09 조회수 20

2005년 2월 페이팔(PayPal)의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Chad Hurley), 스티브 첸(Steve Chen), 조드 카림(Jawed Karim)이 캘리포니아 산 브루노(San Bruno)에 유튜브 사를 설립하였다. 세 명의 창립 멤버는 친구들에게 파티 비디오를 배포하기 위해 “모두가 쉽게 비디오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생각해내었고 이것이 유튜브의 시초가 되었다.

2006년 10월 구글이 유튜브 사를 인수하였으며, 이후 2007년부터 국가별 현지화 서비스를 시작하여 한국어 서비스도 2008년 1월 시작되었다. 2015년 기준 54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서비스이며,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동영상이나 사용자에게 댓글을 달아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일종으로도 분류된다.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개인이지만, 방송국이나 비디오 호스팅 서비스들 또한 유튜브와 제휴하여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다.

서비스 초기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플러그인을 브라우저에 설치해야 했으나, 2010년 이후 이러한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HTML5 기반의 플레이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2015년 1월부터는 HTML5를 기본 재생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비디오 클립, 뮤직 비디오, 학습 비디오 등과 같은 동영상 형태로 된 파일의 업로드가 가능하며 단순 음성 파일은 업로드 할 수 없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유튜브 서비스는 회원이 자신의 채널을 편집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하며, 게시된 동영상을 평가하고 재생 기록 등을 기반으로 추천 동영상을 표시한다. 각 영상은 용량 2GB, 길이 15분 29초까지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지침 위반이 없는 회원의 경우 신청 및 인증을 통해 12시간 길이까지의 동영상 파일을 게시할 수 있다.

유튜브는 .avi, .mkv, .mov, .mp4, .flv.ogg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컨테이너 형태와 MPEG-4, MPEG, VOB, WMV 등의 인코딩 방식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한다. 업로드 된 동영상은 모두 .flv 형태로 재압축되기 때문에 원본 화질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는 없다. 초기에는 소렌슨 스팍 코덱(Sorenson Spark codec)을 기반으로 한 320x240 픽셀의 하나의 영상 품질만을 지원하였으나, 계속적으로 포맷과 비디오 품질을 추가하여 2008년에는 720p HD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또한 4:3 비율의 화면에서 와이드스크린 16:9 비율 형태로 플레이어를 변경하였으며, 기본 비디오 압축 포맷을 H.264/MPEC-4 AVC로 전환하였다. 2015년부터 중·저화질 및 고화질(1080p 이상)의 화질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8K 해상도와 7680x4320 픽셀 비디오까지 지원한다.

2006년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는 업로드 가능한 동영상 파일의 갯수를 제한하지 않음으로써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유튜브 영상을 블로그 등에 쉽게 붙여 넣을 수 있도록 하는 API가 공개되어 폭발적으로 사용이 증가하였다. 국내에서는 2009년 인터넷 실명제와 관련하여 국가 설정이 한국인 경우 동영상 업로드가 제한되기도 하였으나 2012년 이후 인터넷 실명제가 위헌 판정을 받으면서 이러한 제한은 사라졌다.

2015년 10월 구글은 월 9.99달러에 전혀 광고가 없고 모바일 환경에서 백그라운드 재생과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유튜브 레드(Red) 서비스를 발표하였다. 이 서비스는 구글 뮤직 서비스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재생목록을 작성하여 음악 재생 리스트와 같이 편집하고 자동으로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마치 음악 앱과 같이 유튜브에 있는 모든 동영상 컨텐츠를 재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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