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사랑합니다♥

인성꽃, 배움꽃, 건강꽃. 희망꽃 피우는 행복나무
  • 선생님 : 권미나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0월 11일 금요일 "독서주간행사를 마치며"

이름 권미나 등록일 19.10.11 조회수 67

우리들의 학교 생활


독서주간2&역사프로젝트


간송 전형필 선생님에 대하여...

오늘날에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습니다.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박물관도 많고, 문화유산에 관한 책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때만해도, 보통사람들은 우리 문화유산이 얼마나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를 잘알지 못했습니다. 그 틈을 타서 이 땅을 침략한 일본인들은 우리 문화유산에 눈독을 들였습니다. 사람을 사서 옛무덤을 도굴시키는 일이 예사였고, 내로라 하는 일본인들이 우리 문화유산을 저희들끼리 사고 팔면서 호사 취미를 누리곤 했습니다. 간송 전형필 선생님은 그 시절에 우리 문화유산이 일본인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온몸으로 막으신 분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미 외국인의 손에 넘어가 있는 문화유산을 되찾아오는 일에 발을 벗고 나셨던 분입니다.

사람들은 문화유산을 수호하기 위해 큰돈을 쓰는 선생님을 보고, ‘금싸라기 땅을 팔아 사기그릇을 사는 삶이라는 손가락질을 하기도 했답니다.

우리 역사 속에서 가장 비참하고 슬픈 일이었던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그 상처 깊은 역사 한가운데에 서서, 혼신의 힘을 다해 우리 문화재를 지켜냈던 간송 전형필 선생님! 2권의 책을 통해 선생님의 뜻을 이해하고 우리 문화재 지킴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자 한상남 글중에서>

 

빼앗긴 우린 문화재 반환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고 친구들과 찾아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함께 토의해 보았습니다. 활동 후 소감과 전형필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에 대한 느낌들 속에서 우리 친구들의 진심과 다짐이 느껴져서 선생님은 기대됩니다.

 

 

행복한 하루 만들기

 

840분까지 교실에 앉습니다.

학습교과 : 체육, 도덕, 국어, 수학, 사회, 선택방과후

하교시간 : 250

 

인성교육

 

아름다운 가치 : 사랑

- 평화란,

봄날의 공원 같은 것. 산책을 하는 사람,

운동을 하는 사람, 유모차에 아기를 데리고 나온 사람...

모두 공평하게 봄날을 즐기는 것!

 

안내합니다


10월 교과연계체험학습 안내장

- 일시 및 장소 : 10219:30~12:10 경기전 및 어진 박물관

- 도보, 참가비 없음

2학기 학부모 상담주간 안내장 상담이 가능 한 시간을 여러 곳에 선택하여 보내주시면 상담일정 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의견 조사 인정번호 발송

 

5학년 주제중심 프로젝트

(마음으로 배우고 삶으로 나누는 우리 역사)

- 책 읽기 2(학교에서 구입함)

(1).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샘터

(2). 간송미술관에는 어떤 보물이 있을까? /김민규/토토북  

주제1. 우리 문화재 꾸며보고, 해설사 되어보기

주제2. 문화재 관련 토의하기

(주제: 해외로 반출 된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기 위한 방안)

주제3. 문화유적지 탐방하기(수원화성, 한국민속촌, 경기전, 어진박물관, 군산근대역사 박물관)

주제4.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을 역사대통령으로 선출하기

주제5. 시대별 유물, 유적, 인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주제6. 역사박람회 개최

 

1. 역사 프로젝트 2!! “인물


-우리나라의 역사 인물 중 :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 김춘추, 대조영, 왕건, 서희, 강감찬, 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이순신 중 1명을 선택!!!

-인물에 대한 도서와 인물에 대한 조사 자료를 준비합니다.(화요일까지)

 

2. 다음주부터 1주간 전주교대 2학년 교생선생님들께 오십니다.

교복을 단정히 입도록 합니다. 또한 부설어린이답게 예의를 갖추도록 합니다.

 

3. 학년토론대회(115일 실시) - 모둠별로 자료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 일시: 115()

. 장소: 5학년 각 교실

. 방법: 5학년 다른 반의 토론팀과 찬반 토론 진행

. 토론 주제

-난민을 수용해야 하는가? 3, 6

-원자력 에너지는 필요한가? 1,5

-북한에 경재적 지원을 해야하는가? 2,4

 

 

학사일정 안내

 

2학년 참관실습- 1014()~15()

학생선택활동의 날(진로직업탐색)- 1016() 1~4교시

바른먹거리 색생활교육(마들렌 과자 만들기)-1017() 1~2교시

통일교육- 1017() 3~4교시

학교폭력예방교육(wee클래스)- 1017() 5교시

교과연계체험학습- 1021() 1~4교시

학부모초청 수업- 1022()

학부모상담주간 운영- 1022()~24()

스포츠활동(선택활동)- 1024() 2~4교시

정보능력검진대회- 1029()

국악수업- 1030()

119안전체험- 1031() 1~4교시

 

 

 인성꽃배움꽃건강꽃희망꽃피우는 5학년 3반 행복나무

이전글 10월 14일 월요일 "교생선생님들께서 오셨어요"
다음글 10월 10일 목요일 "유물, 유적의 가치 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