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사랑합니다♥

인성꽃, 배움꽃, 건강꽃. 희망꽃 피우는 행복나무
  • 선생님 : 권미나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0월 8일 화요일 "한글날을 기억하며"

이름 권미나 등록일 19.10.08 조회수 87

우리들의 학교 생활


내일은 한글날입니다.

오늘 한글날을 기념하며 우리 한글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외래어, 비속어(), 줄임말등을 사용하지 말기 미션이 있었습니다.

내일도 곱고 아름다운 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수상한 아파트, 수상한 도서관, 수상한 우리반, 수상한 편의점, 수상한 학원, 수상한 식당, 수상한 친구집의 저자이신 박현숙 작가님과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저자와의 만남이 아이들에게 의미가 있고 책의 재미를 더 알게 해준 기회여서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활동이었습니다.

 

행복한 하루 만들기

 

840분까지 교실에 앉습니다.

학습교과 : 국어, 창체(수영활동), 독서주간행사

하교시간 : 250

 

인성교육

 

아름다운 가치 : 평화

- 평화란,

봄날의 공원 같은 것. 산책을 하는 사람,

운동을 하는 사람, 유모차에 아기를 데리고 나온 사람...

모두 공평하게 봄날을 즐기는 것!

 

안내합니다

 

1. 창체- 생존수영 안내 : 1010~11(~)

준비물 : 수영모, 수경 착용, 래쉬가드 가능함.

혹시 수영복, 수영모, 수경 없는 학생은 대여도 가능합니다.

 

2. 독서주간 행사 책 속으로 떠나는 우리 문화 유산 탐방


필독도서 읽기(안 읽은 학생 마무리 읽어옵니다)


(1).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샘터

(2). 간송미술관에는 어떤 보물이 있을까? /김민규/토토북

 

우리 문화재(유물유적) 만들기(1010)


-시대별 디오라마(인터넷에서 검색해 보세요)” 만들기

-시대 :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발해, 고려

-지난번 유물유적 만들기와 연계해서 실시합니다.

-회화 종류도 생각해 옵니다.

 

문화재 반환 토의 하기(1011)-학습자료 조사하기


 문화재 환수란? 불법적인 과정을 통해 유출된 문화재를 원 소유국이 돌려 받는 것.

문화재환수란 절도, 밀수출 및 밀반입, 전쟁과 같은 경로를 통해서 유출된 문화재를 원래 소유했던 국가가 다시 돌려 받는 것을 말한다. 문화재 유출은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에서 발생하였는데, 문화재를 반환하고 환수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협약)은 있지만 법적인 효력과 강제성이 없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20146월 기준으로 이제까지 156,203점의 문화재 유출이 확인되었다. 사백 년이 넘게 지난 임진왜란(1592) 당시에 일본은 조선의 많은 문화재를 훔치거나 빼앗아갔다. 20세기 초 제국주의가 팽배했던 시절에도 몇몇 강대국들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가져갔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수립된 광복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문화재 반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2013년 까지 5,139점의 문화재를 돌려 받았다.

[출처 천재학습백과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39943]

 

간송 전형필 선생님께서 역사를 품은 우리 문화재를 지켜내셨던 거처럼

우리도 해외로 유출된 우리 문화재를 다시 찾을 방안을 토의하여 봅시다.

 

 문화재 반환에 대한 방안을 준비하며..

1. 해외에 반출된 우리 문화재를 알아봅시다.

2. 문화재 반환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여 봅시다.

3. 문화재 반환을 하는 기관과 단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4. 또다른 방법(                                                     )

 

문화재 반환 참고 사이트

국외소재문화재재단 https://www.overseaschf.or.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main.html

유네스코 문화재 반환활동 조사

    

 

3. 학년토론대회(115일 실시) 주제공개 선정(1010일 실시)

 

학사일정 안내


5학년 독서교육주간 행사

주제: 책 속으로 떠나는 우리 문화 유산 탐방

1. 108()

- 저자와의 만남(박현숙 작가)

2. 1010()~11()

. 책 읽기 2(학교에서 구입함)

(1).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샘터

(2). 간송미술관에는 어떤 보물이 있을까? /김민규/토토북

. 우리 문화재 뜯어 만들기

. 문화재 관련 토의하기

(주제: 해외로 반출 된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기 위한 방안)

스포츠활동(생존수영)- 1010()~11()

인성시사토론 주제 공개 및 팀별 주제 선정- 1010()

2학년 참관실습- 1014()~15()

학생선택활동의 날(진로직업탐색)- 1016() 1~4교시

바른먹거리 색생활교육(마들렌 과자 만들기)-1017() 1~2교시

통일교육- 1017() 3~4교시

학교폭력예방교육(wee클래스)- 1017() 5교시

교과연계체험학습- 1021() 1~4교시

학부모초청 수업- 1022()

학부모상담주간 운영- 1022()~24()

스포츠활동(선택활동)- 1024() 2~4교시

정보능력검진대회- 1029()

국악수업- 1030()

119안전체험- 1031() 1~4교시

 

 

 인성꽃배움꽃건강꽃희망꽃피우는 5학년 3반 행복나무

이전글 10월 10일 목요일 "유물, 유적의 가치 알기"
다음글 10월 7일 월요일 "10월도 멋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