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5학년 1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선생님 : 최영복
  • 학생수 : 남 11명 / 여 13명

10월 10일(목)

이름 최영복 등록일 19.10.10 조회수 67

다음 주 1주일 동안 전주교육대학교 2학년 교육실습 선생님들께서 오십니다. 교복 단정히 입고 명찰도 착용합니다. 또한 교생선생님께 예의 바르게 행동하도록 합시다.^^

 

내일도 생존수영 갑니다.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참여가 어려운 친구들은 선생님께 이야기 하도록합니다

- 체육복 입고 등교

- 수영모, 수경 착용(래쉬가드 가능)

- 대여 가능(수영복 3,000, 수영모 1,000, 수경 1,000)

 

내일은 5학년 독서행사와 주제중심 프로젝트 활동으로 반출 된 우리 문화유산을 반환하기 위한 방안 토의 활동이 있습니다. 미리 공부하고 자료도 준비해옵시다.

 

 

 

<과제>

인성시사토론 안내

- 오늘 인성시사토론 주제 발표 및 팀별 주제선정을 하였습니다.

인성시사토론회 날에는 우리 반 토론팀과 토론을 하는 것이 아닌,

같은 주제를 뽑은 다른 반 친구들과 토론을 합니다.

지금부터 준비를 잘 해봅시다.(주장과 근거, 객관적이고 신빙성 있는 자료, 역할 나누기 등)

1. 일시: 115()

2. 장소: 5학년 각 교실

3. 방법: 5학년 다른 반의 토론팀과 찬반 토론 진행

4. 5학년 토론 주제

. 난민을 수용해야 하는가?

. 원자력 에너지는 필요한가?

. 북한에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하는가?

5. 우리 반 팀별 토론주제

토론 주제

우리 반 토론팀

난민을 수용해야 하는가?

쇼미더 토론(홍우진, 한은희, 김서연, 김도윤)

토론이의 인생(유다윤, 김태경, 전혜인, 이동규

원자력 에너지는 필요한가?

사나이 디베이트(김민서, 박재진, 국효정, 박현민)

피라미드(이주영, 조윤호, 이현경, 김승민)

북한에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하는가?

토론이와 친구들(김나경, 오을찬, 정세인, 이태호)

토론왕 앤마리(허서연, 손범석, 이예은, 정찬서)

 

5학년 주제중심 프로젝트(마음으로 배우고 삶으로 나누는 우리 역사)과제

1. 주제2(반출 된 우리 문화재를 반환하기 위한 방안 토의하기)(내일해요.)

- 해외로 반출 된 우리 문화유산의 현황 조사하기(무엇이, 얼마나, 어디에)

- 반출 되었던 문화재가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온 사례 조사하기(어떤 방법을 돌아 왔나)

- 문화재를 다시 찾아올 수 있는 방안 3가지 이상 생각해오기

- 간송 전형필 선생님이 문화재를 수집한 방법 생각하기


---------------------------------------------------------------------

(5학년 [문화재 반환 읽기자료]-마음으로 배우고 삶으로 나누는 우리 역사)

Q : 해외 소재 우리나라 문화재는 어디에 얼마나 있나요?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http://heritage.go.kr) 에 따르면 2018년 9월 기준으로 총 168,330여점의 우리나라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문화재 환수란? 불법적인 과정을 통해 유출된 문화재를 원 소유국이 돌려 받는 것.
 문화재환수란 절도, 밀수출 및 밀반입, 전쟁과 같은 경로를 통해서 유출된 문화재를 원래 소유했던 국가가 다시 돌려 받는 것을 말한다. 문화재 유출은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에서 발생하였는데, 문화재를 반환하고 환수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협약)은 있지만 법적인 효력과 강제성이 없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 6월 기준으로 이제까지 156,203점의 문화재 유출이 확인되었다. 사백 년이 넘게 지난 임진왜란(1592) 당시에 일본은 조선의 많은 문화재를 훔치거나 빼앗아갔다. 20세기 초 제국주의가 팽배했던 시절에도 몇몇 강대국들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가져갔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수립된 광복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문화재 반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2013년 까지 5,139점의 문화재를 돌려 받았다.


간송 전형필 선생님께서 “역사를 품은 우리 문화재”를 지켜내셨던 것처럼
우리도 해외로 유출된 우리 문화재를 다시 찾을 방안을 토의하여 봅시다.

 문화재 반환에 대한 방안을 준비하며..
 1. 해외에 반출된 우리 문화재를 알아봅시다.
 2. 문화재 반환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여 봅시다.
 3. 문화재 반환을 하는 기관과 단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4. 또다른방법(            )

 (문화재 반환 참고 사이트)
 국외소재문화재재단 https://www.overseaschf.or.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main.html
 유네스코 문화재 반환활동 조사

---------------------------------------------------------------------


8회 학급토론

- 날짜 : 1015()

- 팀 별 협의 날짜: 1차 협의 108()/ 2차 협의 1014()

(토론 주제)

1. 질병치료(신약개발)를 위해 동물실험을 해야 한다.(생명, 동물권)

- 피라미드 VS 토론왕 앤마리

2.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생명, 인권)

- 쇼미더 토론 VS 토론과 친구들

3. 신라가 삼국통일의 과정에서 당나라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은 잘한 일인가?(역사) - 사나이 디베이트 VS 토론이의 인생

 

<시간표>

1교시 사회/ 2교시 창체/ 3교시 창체/ 4교시 창체/ 5교시 사회/ 6교시 사회

 

<안내, 준비>

안내장

1. 5학년 교과연계 현장체험학습(10) 안내-내일까지 제출

 

5학년 독서교육주간 행사

주제: 책 속으로 떠나는 우리 문화유산 탐방

1. 108()

- 저자와의 만남(박현숙 작가)

2. 1010()~11()

. 책 읽기 2(학교에서 구입함)

(1).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샘터

(2). 간송미술관에는 어떤 보물이 있을까? /김민규/토토북

주제1. 우리 문화재 꾸며보고, 해설사 되어보기

주제2. 문화재 관련 토의하기

(주제: 해외로 반출 된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기 위한 방안)

주제3. 문화유적지 탐방하기(수원화성, 한국민속촌, 경기전, 어진박물관, 군산근대역사 박물관)

주제4.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을 역사대통령으로 선출하기

주제5. 시대별 유물, 유적, 인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주제6. 역사박람회 개최

 

학부모회 주관 아침 먹기 행사

1011() 7:50~8:40 이순신동상 앞에서 학부모님들이 따뜻한 응원의 메세지와 함께 기정떡과 야쿠르트를 나눠줄 계획입니다. 혹시 뒷문으로 등교하는 학생들,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은 앞으로 가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주세요.

 

<일정 안내>

5학년 독서교육주간 행사- 108()~11()

스포츠활동(생존수영)- 1010()~11()

2학년 참관실습- 1014()~15()

학교폭력예방교육(wee클래스)- 1015() 6교시

학생선택활동의 날(진로직업탐색)- 1016() 1~4교시

바른먹거리 색생활교육(마들렌 과자 만들기)- 1017() 1~2교시

YWCA 통일교육- 1017() 3~4교시

교과연계체험학습- 1021() 1~4교시

학부모초청 수업- 1022()

학부모상담주간 운영- 1022()~24()

스포츠활동(선택활동)- 1024() 2~4교시

정보능력검진대회- 1029()

국악수업- 1030()

119안전체험- 1031() 1~4교시

하교시간 안내

날짜

10

10. 7-10.11

6

6

한글날

6

7

10.14-10.18

6

6

6

6

7

10.21-10.25

6

6

6

6

7

10.28-11. 1

6

6

6

6

7

하교시간 : 오후 240



이전글 10월 11일(금)
다음글 10월 8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