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 수석교사

안녕하세요? 수석교사 박남희입니다. 

이곳은 수석교사와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료를 올리고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함께 나누면서 서로서로 배우고 삶을 가꾸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스스로 서서 서로 서로 배우는 삶을 가꾸는 우리
  • 선생님 : 박남희
  • 학생수 : 남 99명 / 여 99명

6-4, 4모둠 [김가현, 김도윤, 김하윤, 김하율, 최민우]

이름 김도 등록일 23.05.15 조회수 30

학교 폭력? 

때: 학교 점심시간
곳: 학교 운동장
나오는 사람들: 방관자, 가해자, 피해자, 학생1, 학생2
무대에서 어떤 장면이 펼쳐지는지 해설

초등학교 점심시간, 학교 운동장에서 김도윤은 학교 폭력을 일으키고, 피해자 최민우와 방관자 김하율, 학생 김하윤, 김가현 등이 그 속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자신의 입장이나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이야기.

대본

제목: 학교 폭력

등장인물

  • 김도윤: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학생
  • 최민우: 학교 폭력의 피해자
  • 김하율: 학교 폭력의 방관자
  • 김하윤: 학생
  • 김가현: 학생

갈등

김도윤이 학교 폭력을 일으키고, 최민우와 김하율, 김하윤, 김가현 등은 그 속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자신의 입장이나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갈등

대본

[장면 1 - 학교 운동장]

 

(김도윤이 앉아 있는 곳 근처에서 노는 최민우)

김도윤: (최민우를 깔보듯이 부르며)이리 와봐.

최민우: (김도윤이 부르자 달려가는 중) 왜?

김도윤: (최민우에게 귀가 하얗게 될 정도로 귓속말하며) 너, 뭐 하고 노는 거야?

최민우: (잠깐 망설이다가) 아무것도.

김도윤: (최민우를 놀리며) 니 바보냐?

(김도윤은 선을 긋고, 그 위쪽을 "나"라고, 아래쪽을 "너"라고 표시한다.)

김도윤: (최민우에게) 네가 갈 곳은 여기.

(김도윤은 최민우가 서 있는 곳 근처까지 달려가, 최민우를 놀리며 끌고 다니며, 김하율, 김하윤, 김가현 등 다른 학생들은 이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서로의 입장을 생각한다.)

 

 

[장면 2 - 학교 교실]

 

(최민우는 교실에서 김도윤의 행동에 대해 고민하며, 김하율은 피해자를 도와주지 않았다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한다.)

최민우: (혼자 생각하며) 왜 항상 내가 이런 상황에 처해야만 하는 거야? 이게 공정한 세상이라고? (눈물이 나오면서) 왜 내가 이렇게 약하게 나타나는 거야?

(김하율이 최민우 옆자리에 앉아 최민우의 어깨를 두드린다.)

김하율: (부드럽게) 민우야, 괜찮아?

최민우: (김하율을 바라보며) 아무것도 아니야. 그냥.. 그냥 지친 거 같아.

김하율: (최민우의 손을 잡으며) 내가 너 말고도 다른 친구들도 있잖아. 우리 모두가 함께 도와줄게.

(김하율이 최민우를 포함해 다른 학생들을 모아 그들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눈다.)

 

 

[장면 3 - 학교 교실]

 

(학생들이 모여, 학교 폭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중)

김하윤: (불안한 표정으로) 그래도, 김도윤은 우리보다 훨씬 강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어.

김가현: (자신감 있게) 그럼, 우리가 힘을 합쳐서 대처하면 안 될까?

(학생들은 서로의 의견을 듣고 함께 해결책을 찾기로 한다.)

 

 

[장면 4 - 학교 운동장]

 

(김도윤은 자신에게 다가오는 최민우와 친구들을 보고 당황스럽다.)

김도윤: (모두를 주시하며) 뭐야 이거

최민우: (김도윤을 바라보며) 이젠 우리가 함께 대처할 거야.

(최민우와 다른 학생들이 서로를 도와 김도윤의 폭력을 막아낸다.)

 

 

[장면 5 - 학교 교실]

 

(교실에서 다시 만난 학생들)

최민우: (감사한 표정으로) 정말 고마워. 너희 덕분에 이렇게 행복하게 지낼 수 있게 됐어.

(학생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이제는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결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함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은 학생들은 김도윤의 폭력을 막아내며,

서로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전글 학교좀비공포극 (1)
다음글 서진 유진 진우 지원 채원 3모둠 극본 쓰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