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6국03-02]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 쓰기 | 4. 겪은 일을 써요 | 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 쓰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6국05-02]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문학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6국01-03]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 듣기, 말하기 |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토론의 절차와 방법 알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도덕 | [6도02-01]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타인과의 관계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실천방법 찾아 정리하기 | 서술평가 지필평가 자기평가 | 10월 |
[6도03-01]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인권의 의미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 서술평가 지필평가 자기평가 | 11월 |
사회 | [6사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역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성과를 알고 우리의 문화와 과학 기술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 갖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6사04-03]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역사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신문 기사 쓰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수학 | [6수01-13]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수와 연산 | 4. 소수의 곱셈 |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6수02-04]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도형 | 5. 직육면체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실생활에서 모양 찾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6수05-01]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자료와 가능성 | 6. 평균과 가능성 |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과학 | [6과05-02]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명 | 2. 생물과 환경 |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상호평가 | 10월 |
[6과08-02]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색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물질 | 5. 산과 염기 |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용액과 염기성용액 분류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실과 | [ 6실04-04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 기술시스템 | 4. 수송기술과 안전 관리 - 01. 수송 기술과 생활 | 수송과 수송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수단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 6실02-08 ] 생활 안전사고의 종류와 예방 방법을 알아 실생활에 적용한다. | 가정생활과 안전 | 5. 가정생활과 생활 안전 - 05.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 생활 속 안전사고의 종류와 예방방법을 알고, 실천 방안 제시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 6실05-01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 기술 활용 | 6. 나와 직업 - 01. 일과 직업의 세계 |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과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직업에 대해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체육 | [6체02-01]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도전 | 2. 거리 도전 | 거리도전에 해당하는 활동을 가려내고, 거리도전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 10월 |
[6체03-04]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경쟁 | 3. 필드형 경쟁 | 티볼형 게임을 할 때 책임감을 실천한 사례를 찾고, 책임감을 가지고 게임 수행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11월 |
[6체04-01]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적인 민속 표현의 종류와 특징을 탐색한다. | 표현 | 4. 민속 표현 |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친구에게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음악 | [6음02-01]악곡이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표현 | 4. 음악으로 하나 되어요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노래를 듣고 가락의 특징을 발표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0월 |
[6음02-01]5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감상 | 5. 생각의 보따리를 펼쳐요 | 광고나 애니메이션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을 찾아 감상하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11월 |
[6음03-01]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생활화 | 6. 아름다운 세상을 가꾸어요 | 행사에서 활용되는 음악의 특징을 발표하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11월 |
미술 |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감상 | 9. 작품 속으로 한 걸음 더 | 미술 작품에 대한 비평문 작성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0월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표현 | 12. 단단한 건축 이야기 | 건축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구조물 만들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1월 |
영어 | [6영02-05]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영02-07]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간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말하기 | 8. How Much Are the Shoes? | 물건의 가격과 치수를 묻고 답하는 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6영03-03]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 9. 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 | 좋아하는 것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