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6반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30618 최도천

이름 최도천 등록일 23.05.17 조회수 61

<하리하라의 과학 블로그>는 전체적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생겨난, 과학의 양면성에 대한 논제 10가지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평소에 뉴스를 자주 즐겨보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볼 수 있는 최근의 이슈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책이 출판된 시기는 2005년으로 대략 20년의 시간이 지난 오래된 책으로

과연 이 정보들이 현재에는 어떻게 바뀌었을지 자료조사를 조금 더 해봐야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2022년 현재 많은 것들이 바뀐 상황에서 발행 시기가 오래된 책들의 사례들과 현재의 사례를 비교해 보며

그당시의 상황과 기대치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현대과학의 결과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하리하라라는 사람이 바랐던,

한번 무릎을 낮춰 옆면을 바라봐주며 느껴지는 다양한 관점으로써 다양한 주제들을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사실적인 부분만을 전달해주는 뉴스기사와 다르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주고 한발짝 더 나아간 모습까지 생각해주며

자연스레 책에서 소개해준 주제들에 대해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는 부분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제기 -> 주제에 대한 양면성 -> 결론으로 이어지는 전개방식이 잘 어울리는 책이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책을 들여다보자면, 사소하게 느껴질수도 있는 어휘들에 대해서

개념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며 문제제기를 하는 글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비문학 대신 문학을 자주 접하는 사람들이 자주 느끼는과학책 특유의 이질감을 어느정도 해소해준 것 같았습니다.

또한 어려울 수 있는 용어들의 어원을 소개해 준 부분도 하나의 큰 역할을 해준 것 같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통해 얻는 감정들보다, 배우는 것이 많는 과학책에서

지식을 얼마나 흡수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인상깊은가에 따라 글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나타내 주는 설명, 용어에 대한 간략한 정리와 다양한 사례들이

책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인상깊었던 챕터 

유전자 재조합으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뀌었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란, 생물 공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어느 생물체의 유전자를 다른 생물체에 집어넣은 후 활동하게 함으로써 형질을 전환하는 조작 기술을 말한다. 최근들어 GMO 식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이를 이용한 것이다. 여기서 GMO란, 생명 공학적 기술인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작물에 없는 외부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도입하거나 원하지 않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여 형질 전환을 한 생물체이다. 이렇게 나타난 GMO 식품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유전자 조작 식품들은 사람들마다 제각기 다르게 평가된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농작물을 오래 보관하고, 대량 생산할 수 있게 해서 먹을거리에 대한 걱정을 해결할 수 있다는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다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이에 대해 강한 반대를 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예상치 못한 위험들이 갑자기 발생한다고 그들은 말한다. 실제로 생태계 질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인류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고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다.

나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일단 인간들은 과거에 얻은 지식과 영향들을 통해 특정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 추론을 하며 미리 결론짓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실제로 우리는 GMO식품의 가능성을 보았고, 현재 기술의 사용에 대한 갈림길에 서있다. 물론 유전자 조작 식품은 약이 될 수도, 막지 못할 독이 될 수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구 반대편에서 가난에 허덕이는 사람들을 생각해보았을때, 한번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 우리가 이렇게 안전한 집에서 블로그를 남길 수 있는 것 조차도 그들은 하지 못한다. 우리가 매일 당연하듯이 먹는 식량과, 수도꼭지만 틀면 나오는 물들도 그들에게는 정말 소중하다. 우리는 이런 문제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그저 방관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는 현재 인류의 기술과, 많은 걱정들을 하며 생길 문제점들을 잘 파악하면 유전자 조작 식품은 전 인류 모두를 불행하게 하지 않을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해본다.

다음글 3608 여은율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