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7반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공학-it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이름 권세준 등록일 23.05.16 조회수 63

도서명: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존 베틀리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

 

IT계열의 진로를 가진 우리 조에서 가장 공통점이 있는 걸 찾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공통점을 찾고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인 문제를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책인 생각하는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을 

 

같은 계열에 진로를 가진 조원들과 함께 읽었으면 하는 바람에 선정하게 되었다.

 

 

독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과 그 이유

 

권세준: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큰 몫을 차지한다. 나는 그 프로그래머가 첫 번째로 설명했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연습문제 10,11,12도 일단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면 우아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힌트와답을 보기전에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란다.

 

이유: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중요하게 생각 문제를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을 문제와 함께 제시하며 이 책을 읽는 독자를 배려하는게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알게 해주는 부분이어서

인상에 남았다.

 

류선우: 훌륭한 프로그래머는 약간 게으른 면이 있다. 그들은 처음의 아이디어를 바로 적용하려고 달려들기보다는 문제를 좀더 깊게 분석하여 어떤 영감을 얻으려고 한다. 무론 분석만 하고 있으면 안되고 적당한 때에 구현을 시작할 수 있는 균형이 필요하다. 그 적당한 때를 아는 것이 진정한 능력이다. 이에 대한 판단력은 문제의 솔루션을 찾고 그것을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수 있다.

 

이유: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능력에 관해 설명한다.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고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시기에 구현하는 것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시험 문제를 분석만하다가 정작 시간 안에 풀지 못한 경험이 있어 더욱 인성깊었다.

 

한윤성:프랑스의 항공기 디자이너, Antoine de Saint-Exupery가 언급한 "추가할 것이 더 이상 없을 때가 아니러 제거할 것이 없을 때, 디자이너는 완벽함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라는 구절이 내게는 가장 이해되고 인상깊었던 구절이라고 생각한다.

 

이유:이 말은 곧 프로그래머로써 복잡한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제거할 것이 없을 정도로 간단한 프로그램에 집중해서 프로그램의 더 나아진 안전성, 효율성, 신뢰성을 보장하여 완벽한 프로그램을 완성해나간다는 의미로 와닿았고, 이러한 점이 모든 프로그래머들에게 성취하고자 하는 의식을 깨워주고, 프로그래머들의 목표의 밑바탕이 되어주는 인상깊은 명언이었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느낀 점

 

권세준: 이 책을 읽고 프로그래머가 되기위해 앞으로 어떤 생각,마음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하는디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책에 나오는 문제를 나의 진로가는데 밑거름 삼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류선우:프로그래머가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고려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문제 해결 과정까지 보고 나니 정말 대단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나오는 여러 문제들을 다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을 때까지 프로그래밍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한윤성: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코딩,알고리즘 등의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들만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알고 있었던 코딩, 알고리즘의 구조, 전개 과정들에 대해 파악해볼 수 있었으며, 그외에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깔아주는 프로그래밍 언어, 간편한 기호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처음 접했던 이 책에서의 프로그램 내용들이 새로운 수학적 개념으로써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프로그래밍에 대한 배경지식을 채워준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독서였다고 생각했고, 이해하기 더 쉬운 내용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입문을 마쳤을 때, 이 책을 다시 읽어보고, 이 책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래밍의 심화된 과정과 그에 대한 문제 상황을 해결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완벽한 숙달을 해야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궁금 했던 점

 

권세준:책 내용중 시간-공간 트레이드오프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이 내용이 나의 목표 분야인 게임 개발에서 어떤식으로 활용될지 궁금했다

 

류선우: 인간과 대화가 가능한 발전하는 챗gpt같은 AI는 프로그램을 어떤 코드로 짜야하는지 궁금했다.

 

한윤성:progamming pearls 라는 제목에 진주를 프로그래밍한다는 의미에서 이 진주라는 비유적 표현과 어떤 프로그램에 매력족 요소에 비유 한 것인가 궁금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힘들었던 점 

 

의견을 나눠서 나온 결과 3명 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자세히 배워보지 않아서 책 내용중 문제를 제시하고 코드를 직접 보여주며

해결하는 내용이 이해하기 힘들었다고 했다.

이전글 청년의료 - 갈팡질팡 청년의사 성장기
다음글 기계공학 - 일반기계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