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
관련학과 -초등교육학과
하는 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생활지도를 합니다. - 수업지도, 학급운영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학생 지도를 합니다. - 학교의 특성과 수업일수를 고려한 학습계획안 작성 및 교재 연구를 합니다. - 과제물학습 검사 또는 시험 출제,평가를 합니다. - 학교생활, 가정생활, 교우관계 등에 대해 학생 또는 학부모와 상담합니다. - 전학, 입학, 출결, 생활기록부 관리 및 가정통신문을 준비합니다.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회의, 교직원 회의에 참석합니다.
핵심능력 -언어능력, 책임감, 탐구심
적성 및 흥미 -각 과목에 대한 지식과 전달능력이 있어야 하며 정확한 언어구사능력이 필요합니다..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이 요구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는 침착함을 가져야 합니다.
되기 위해서 -초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국의 10개 교육대학교, 또는 학국교원대학교, 제주대학교의 초등교육과에 입학해야 합니다.
직업전망 -2015년에 초등학생 수는 약 271만 명으로 과거에 비하면 이미 많이 적어진 편이었으나, 후에도 계속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2020년에 초등학생 수는 약 269만 명으로 초등학생 수의 감소세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공무원
관련학과 관련학과-행정학과, 법학과, 경영학과, 회계학과, 세무학과 등등
하는 일 -정부 고유의 행정 업무와 관련된 공무를 담당합니다. -기술적인 연구, 농어촌 지도, 행정 일반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정부 고유의 행정 업무인 주민 등록, 출생, 사망, 혼인, 이혼, 호적 등과 같은 서류 접수 및 발급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종 보고서나 문서를 기안하고 시행합니다.
핵심능력 -사회성, 성실성, 의사소통 능력
적성 및 흥미 -공무원은 업무상 매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일을 처리해야 하므로 친화력이나 소통 능력이 다소 필요합니다. -전문 용어를 쓰면 민원인이 알아듣지 못하므로 설명할 수 있도록 의사 전달 및 표현 능력이 필요합니다.
되기 위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야 하며 공무원 관련 직업 체험, 대인 관계 능력 및 봉사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직업전망 -코로나 여파로 인해 고용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지원률 또한 많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담사
관련학과 -상담심리학과
하는 일 -우울 및 불안 등의 정신건강문제, 학습문제, 교육문제, 진로문제, 가족문제, 성격문제 등 다양한 상담을 합니다. -상담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합니다. -담실 운영을 위한 각종 행정적인 업무를 처리합니다.
핵심능력 -인내심, 대처능력, 책임감
적성 및 흥미 -문제 및 원인을 파악하는 능력을 가져야하며 타인에 대한 포용력과 집중력, 통찰력이 요구됩니다. -힘들고 난처한 상황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요구됩니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인내심과 성실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되기위해서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심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해야합니다.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더라도 상담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면 상담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직업전망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취업경쟁 또한 치열한 편입니다. -무시간이 평균에 비해 다소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극심하지만 물리적인 환경은 쾌적하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없는 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