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학생 여러분!
함께 공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살아간다는 것은 만남의 과정이며, 행복한다는 것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의 만남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마음입니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여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급을 만듭시다.
2020년 4월 1일(수) 가정학습 안내 |
|||||
---|---|---|---|---|---|
이름 | 홍성일 | 등록일 | 20.04.01 | 조회수 | 24 |
【2020. 4. 1.(수) 가정학습 안내】
□ 휴대폰이 있는 학생은 담임교사에게 문자 보내기 〇 사유: 온라인 개학 시 학생과 교사 간 쌍방향 소통 창구 마련 〇 방법: 부모님에게 담임선생님의 휴대폰 번호를 문의하여 인사 문자를 보내기 〇 기한: 2020. 4. 3.(금) 15:00 □ 사회 1단원 (2)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11~13차시 학습내용 정리 ※ 의무적인 선행학습이 아닌 사전 학습안내 〇 우리나라의 기후의 특징 * 날씨와 기온의 차이 · 날씨: 짧은 기간의 대기 상태 · 기후: 오랜 기간 한 지역에 나타나는 평균적인 대기 상태 * 우리나라의 기후 특징 · 중위도(위도 20°~50°)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나타나며 기온 차이가 큼 · 여름은 덥고 비가 많으며 겨울에는 춥고 눈이 내림 · 여름에는 남동쪽에서 덥고 습한 바람이 붐 · 겨울에는 북서쪽에서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 붐 ·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한라봉 등 남쪽 지방에서 기르던 작물이 북쪽 지방에서도 재배 〇 우리나라 기온의 특징 * 남쪽 지방과 북쪽 지방의 기온 차이가 큼: 남북으로 길게 국토가 뻗어 있기 때문 * 지역에 따른 기온 차이 · 남쪽 지방〉북쪽 지방, 동해안〉서해안, 해안 지역〉내륙 지역 ※ 겨울에 동해안이 서해안 보다 따뜻한 이유 → 북서풍을 막아주는 태백산맥과 수심이 깊은 동해안의 영향 * 기온에 따른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 · 의생활: 모시(여름), 누비옷(겨울) · 식생활: 소금과 젓갈이 많은 들어간 음식(남쪽 지방)/싱거운 음식(북쪽 지방) 〇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 계절별 강수량의 특징 · 계절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기 큼 · 여름에 장마와 태풍으로 연평균 강수량의 절반 이상이 내림 · 겨울에 제주도와 영동지방, 울릉도의 지역은 비나 눈이 많이 내려 강수량이 많은 편 * 지역별 강수량의 특징 · 지역별 강수량의 차이가 큼 · 강수량의 차이: 남부 지방〉북부 지방, 해안 지역〉 내륙 지역 ·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 연평균 강수량이 1,300mm 이상인 지역 · 낙동강 중상류 지역: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옴 * 강수량과 관련된 조상들의 생활 모습 · 저수지: 가뭄에 대비하여 물을 저장하는 시설 · 터돋움집: 비가 많은 지역에서 집이 물에 잠기는 것을 막으려고 집터를 주변보다 높여 지음 · 우데기: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울릉도에서 눈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외벽 · 설피: 눈이 많은 영동 지역이나 울릉도에서 눈에 빠지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신는 덧신 □ 오늘의 교실 http://school.jbedu.kr/edu-g/M0115040508/ □ 전북 e 스쿨 https://cls.edunet.net/cyber/cm/mcom/pmco000b00.do □ 생활지도 〇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자주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〇 눈·코·입을 만지지 않기 〇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 금지 〇 취침과 기상 및 자율학습 등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하여 정상적인 생활 리듬 지속하기 〇 교통질서를 준수하여 안전하게 통행하기 〇 배려와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
이전글 | 2020년 4월 2일(목) 가정학습 안내 |
---|---|
다음글 | 2020년 3월 31일(화) 가정학습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