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5학년 3반 학생 여러분!

함께 공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살아간다는 것은 만남의 과정이며, 행복한다는 것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의 만남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마음입니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여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급을 만듭시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학급
  • 선생님 : 홍00
  • 학생수 : 남 16명 / 여 12명

2020년 4월 1일(수) 가정학습 안내

이름 홍성일 등록일 20.04.01 조회수 24
【2020. 4. 1.(수) 가정학습 안내】

□ 휴대폰이 있는 학생은 담임교사에게 문자 보내기
〇 사유: 온라인 개학 시 학생과 교사 간 쌍방향 소통 창구 마련
〇 방법: 부모님에게 담임선생님의 휴대폰 번호를 문의하여 인사 문자를 보내기
〇 기한: 2020. 4. 3.(금) 15:00
□ 사회 1단원 (2)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11~13차시 학습내용 정리
※ 의무적인 선행학습이 아닌 사전 학습안내
〇 우리나라의 기후의 특징
* 날씨와 기온의 차이
· 날씨: 짧은 기간의 대기 상태
· 기후: 오랜 기간 한 지역에 나타나는 평균적인 대기 상태
* 우리나라의 기후 특징
· 중위도(위도 20°~50°)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나타나며 기온 차이가 큼
· 여름은 덥고 비가 많으며 겨울에는 춥고 눈이 내림
· 여름에는 남동쪽에서 덥고 습한 바람이 붐
· 겨울에는 북서쪽에서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 붐
·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한라봉 등 남쪽 지방에서 기르던 작물이 북쪽 지방에서도 재배
〇 우리나라 기온의 특징
* 남쪽 지방과 북쪽 지방의 기온 차이가 큼: 남북으로 길게 국토가 뻗어 있기 때문
* 지역에 따른 기온 차이
· 남쪽 지방〉북쪽 지방, 동해안〉서해안, 해안 지역〉내륙 지역
※ 겨울에 동해안이 서해안 보다 따뜻한 이유
→ 북서풍을 막아주는 태백산맥과 수심이 깊은 동해안의 영향
* 기온에 따른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
· 의생활: 모시(여름), 누비옷(겨울)
· 식생활: 소금과 젓갈이 많은 들어간 음식(남쪽 지방)/싱거운 음식(북쪽 지방)
〇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 계절별 강수량의 특징
· 계절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기 큼
· 여름에 장마와 태풍으로 연평균 강수량의 절반 이상이 내림
· 겨울에 제주도와 영동지방, 울릉도의 지역은 비나 눈이 많이 내려 강수량이 많은 편
* 지역별 강수량의 특징
· 지역별 강수량의 차이가 큼
· 강수량의 차이: 남부 지방〉북부 지방, 해안 지역〉 내륙 지역
·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 연평균 강수량이 1,300mm 이상인 지역
· 낙동강 중상류 지역: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옴
* 강수량과 관련된 조상들의 생활 모습
· 저수지: 가뭄에 대비하여 물을 저장하는 시설
· 터돋움집: 비가 많은 지역에서 집이 물에 잠기는 것을 막으려고 집터를 주변보다 높여 지음
· 우데기: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울릉도에서 눈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외벽
· 설피: 눈이 많은 영동 지역이나 울릉도에서 눈에 빠지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신는 덧신
□ 오늘의 교실
http://school.jbedu.kr/edu-g/M0115040508/
□ 전북 e 스쿨
https://cls.edunet.net/cyber/cm/mcom/pmco000b00.do
□ 생활지도
〇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자주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〇 눈·코·입을 만지지 않기
〇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 금지
〇 취침과 기상 및 자율학습 등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하여 정상적인 생활 리듬 지속하기
〇 교통질서를 준수하여 안전하게 통행하기
〇 배려와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이전글 2020년 4월 2일(목) 가정학습 안내
다음글 2020년 3월 31일(화) 가정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