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횟수) | 성취기준 | 평가내용(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국 어 | 3. 바르고 공손하게 | 듣기말하기 | 10월 (1회)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기 | 잘함 | 주어진 상황에 알맞게 대화 예절을 모두 지키며 대화하며,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대화 예절을 지키는 태도가 우수하다. | 관찰평가 |
보통 | 주어진 상황에 대화 예절을 잘 지키며 대화하며,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대화 예절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인다. |
노력 요함 | 대화 예절을 지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대화에도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4. 이야기 속 세상 | 문학 | 10월 (1회) | 4국05-02 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찾아 내용 간추리기 | 잘함 | 인물, 사건, 배경의 상호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사건의 흐름이 드러나게 내용을 간추린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보통 | 인물, 사건, 배경을 찾아 내용을 간추린다. |
노력 요함 | 인물, 사건, 배경의 일부는 찾을 수 있으나 내용을 간추리는 능력이 부족하다. |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문법 | 11월 (1회) | 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문장의 짜임에 맞게 문장 쓰기 | 잘함 | 문장의 짜임에 맞게 나누는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자연스러운 문장을 쓴다. | 관찰평가 |
보통 | 문장의 짜임에 맞게 나누는 방법을 알고 문장을 쓴다. |
노력 요함 | 문장의 짜임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읽기 | 11월 (1회) | 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 인물의 본받을 점 생각하며 전기문 읽기 | 잘함 |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친구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 관찰평가 동료평가 |
보통 |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거나 쓴다. |
노력 요함 |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7. 독서감상문을 써요 | 쓰기 | 12월 (1회) |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쓰기 | 잘함 |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감명 깊은 부분과 그 까닭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쓴다. | 지필평가 |
보통 |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을 쓴다. |
노력 요함 |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
도 덕 |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 타인과의 관계 | 9월 (1회) | 4도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잘함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청과 대화의 자세를 지니고 협동한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
보통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청과 대화의 자세로 협동하려 노력한다. |
노력 요함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문제 상황을 도덕적 관점에서 고려하고 경청과 대화의 자세로 협동하는 방법을 익힌다. |
5. 하나 되는 우리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10월 (1회) | 4도03-03 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 통일이 필요한 이유 이해하고, 통일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 잘함 |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일이 필요한 까닭을 세 가지 이상 설명하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천한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보통 |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여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노력 요함 |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사 회 |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지리 | 10월 (1회) | 4사04-01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탐색하기 | 잘함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보통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일반 사회 | 11월 (1회) | 4사04-03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한다. |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 설명하기 | 잘함 |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해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의 예를 나열한다. |
노력 요함 |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한다.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일반 사회 | 12월 (1회) | 4사04-05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 |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 모습 조사하고 특징 분석하기 | 잘함 |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여 설명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제시한다. |
노력요함 |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여 제시할 수 있다. |
수 학 |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9월 (1회) | 4수01-16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잘함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그 계산을 한다. | 지필평가 |
보통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2. 삼각형 | 도형 | 10월 (1회) | 4수02-08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 삼각형 분류하기 | 잘함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을 알아보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분류 기준에 따라 바르게 분류한다. | 지필평가 |
보통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 삼각형과 정삼각형을 이해하고, 분류 기준에 따라 바르게 분류한다. |
노력 요함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 분류 활동을 통해 이등변 삼각형와 정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4. 사각형 | 도형 | 11월 (1회) | 4수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 수직과 평행 이해하기 | 잘함 |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선과 평행선을 정확히 그린다. | 지필평가 |
보통 |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이해하고 수선과 평행선을 그릴 수 있다. |
노력 요함 |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5. 꺾은선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12월 (1회) | 4수05-03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기 | 잘함 | 실생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고 바르게 해석한다. | 지필평가 |
보통 | 실생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노력요함 | 실생활 자료를 활용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과학 | 2. 물의 상태 변화 | 물질 | 10월 (1회) | 4과14-01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 물과 얼음의 상태 변화에서 부피와 무게 변화 비교하기 | 잘함 |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하는 상태 변화 현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상태 변화 시 무게는 변하지 않지만 부피는 변함을 설명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물은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 부피가 변함을 말한다. |
노력 요함 |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 |
3. 그림자와 거울 | 운동과 에너지 | 11월 (1회) | 4과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 관찰하기 | 잘함 |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그림자의 크기가 커지고, 거리가 멀어지면 그림자의 크기가 작아짐을 설명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가 달라짐을 말한다. |
노력 요함 | 같은 물체라도 그림자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 |
4. 화산과 지진 | 지구와 우주 | 12월 (1회) | 4과11-04 지진 발생의 원일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 토의하기 | 잘함 | 지진의 발생 원인을 설명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상황에 따라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자기평가 상호평가 |
보통 | 지진의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지진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
음악 | 3. 음악과 함께해요 | 표현 | 10월 (1회) | 4음01-06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 잘함 |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하며, 리코더 반주를 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실기 평가 상호 평가 |
보통 |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한다. |
노력 요함 |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3. 음악과 함께해요 | 감상 | 11월 (1회)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노래 감상하기 | 잘함 |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감상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으며, 두 곡의 특징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보통 |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감상하고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곡을 감상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미술 | 8. 나의 특별한 경험 | 표현 | 10월 (1회) |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하기 | 잘함 |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 있게 표현한다. | 실기 평가 |
보통 | 특별했던 경험을 준비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9. 빛나는 미술 | 체험 | 11월 (1회) | 미술의 다양한 표현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빛의 아름다움과 특성 알아보고 이야기하기 | 잘함 | 다양한 탐색 활동에 적극적이며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자신 있게 말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탐색 활동을 통해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알고 말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탐색 활동에 소극적이며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말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11. 작품 속으로 풍덩 | 감상 | 12월 (1회) |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잘함 |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관찰평가 상호평가 |
보통 |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체육 | 3. 경쟁 | 경쟁 | 11월 (1회) | 게임 상황에 맞게 공격 방법과 수비 방법을 사용하여 축구형 게임을 할 수 있다. | 농구형 게임하기 | 잘함 | 농구형 게임을 할 때 공격과 수비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한다. | 자기평가 상호평가 |
보통 | 농구형 게임을 할 때 공격과 수비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노력요함 | 농구형 게임을 할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공격과 수비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4. 표현 | 표현 | 12월 (1회) |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빠르기의 변화를 민감하게 수용하여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빠르기가 다른 리듬에 맞추어 몸 움직이기 | 잘함 |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잘 이해하고, 빠르기의 변화를 민감하게 수용하여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관찰평가 상호평가 |
보통 |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알맞은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노력 요함 |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빠르기의 변화를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
5. 안전 | 안전 | 9월 (1회) | 게임활동을 위한 준비 부족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 게임 활동 안전 사고 알아보기 | 잘함 |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올바른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 관찰평가 |
보통 |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예방법을 일부 찾을 수 있다. |
노력 요함 | 타인의 안내에 따라 안전사고의 사례와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영어 | 7. Let’s Play Soccer | 듣기 | 9월 (1회) | 4영01-03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운동하기를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잘함 | 바른 자세로 운동하기를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 관찰평가 |
보통 | 안부를 묻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
노력 요함 | 안부를 묻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8. It’s on the Desk | 말하기 | 10월 (1회) | 4영02-05 한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하기 | 잘함 | 물건의 위치를 묻고 바르게 답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보통 | 물건의 위치를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 물건의 위치를 묻거나 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9. Line Up, Please | 읽기 | 10월 (1회) | 4영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지시 또는 금지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일고 의미 이해하기 | 잘함 | 지시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 금지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바르게 파악한다. | 지필 평가 |
보통 | 지시 또는 어구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부분적으로 의미를 파악한다. |
노력 요함 | 지시 또는 어구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10. How Much Is It? | 쓰기 | 11월 (1회) | 4영04-02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어구 쓰기 | 잘함 | 의복과 운동용품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고 바르게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보통 | 의복과 운동용품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고 일부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노력 요함 |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어구를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