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6반

서로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는 4학년 6반 

  • 선생님 : 전솔
  • 학생수 : 남 13명 / 여 11명

4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이름 전솔 등록일 20.09.25 조회수 93

과목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횟수)

성취기준

평가내용(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3. 바르고

공손하게

듣기말하기

10

(1)

4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기

잘함

주어진 상황에 알맞게 대화 예절을 모두 지키며 대화하며,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대화 예절을 지키는 태도가 우수하다.

관찰평가

보통

주어진 상황에 대화 예절을 잘 지키며 대화하며,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대화 예절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인다.

노력

요함

대화 예절을 지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대화에도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4. 이야기 속 세상

문학

10

(1)

405-02 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찾아 내용 간추리기

잘함

인물, 사건, 배경의 상호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사건의 흐름이 드러나게 내용을 간추린다.

관찰평가

지필평가

보통

인물, 사건, 배경을 찾아 내용을 간추린다.

노력

요함

인물, 사건, 배경의 일부는 찾을 수 있으나 내용을 간추리는 능력이 부족하다.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문법

11

(1)

4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장의 짜임에 맞게 문장 쓰기

잘함

문장의 짜임에 맞게 나누는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자연스러운 문장을 쓴다.

관찰평가

보통

문장의 짜임에 맞게 나누는 방법을 알고 문장을 쓴다.

노력

요함

문장의 짜임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읽기

11

(1)

4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인물의 본받을 점 생각하며 전기문 읽기

잘함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친구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관찰평가

동료평가

보통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거나 쓴다.

노력

요함

인물의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7. 독서감상문을

써요

쓰기

12

(1)

4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쓰기

잘함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감명 깊은 부분과 그 까닭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쓴다.

지필평가

보통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을 쓴다.

노력

요함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의 특성에 맞게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타인과의 관계

9

(1)

4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잘함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청과 대화의 자세를 지니고 협동한다.

관찰평가

자기평가

보통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청과 대화의 자세로 협동하려 노력한다.

노력

요함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문제 상황을 도덕적 관점에서 고려하고 경청과 대화의 자세로 협동하는 방법을 익힌다.

5. 하나 되는 우리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10(1)

403-03 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통일이 필요한 이유 이해하고, 통일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잘함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일이 필요한 까닭을 세 가지 이상 설명하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천한다.

관찰평가

지필평가

보통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여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노력

요함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지리

10(1)

404-01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탐색하기

잘함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관찰평가

지필평가

보통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력

요함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일반

사회

11(1)

404-03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한다.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 설명하기

잘함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해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한다.

관찰평가

보통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의 예를 나열한다.

노력

요함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한다.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일반

사회

12(1)

404-05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 모습 조사하고 특징 분석하기

잘함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여 설명한다.

관찰평가

보통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제시한다.

노력요함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여 제시할 수 있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9(1)

401-16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잘함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그 계산을 한다.

지필평가

보통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노력

요함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2. 삼각형

도형

10(1)

402-08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삼각형 분류하기

잘함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을 알아보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분류 기준에 따라 바르게 분류한다.

지필평가

보통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 삼각형과 정삼각형을 이해하고, 분류 기준에 따라 바르게 분류한다.

노력

요함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 분류 활동을 통해 이등변 삼각형와 정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4. 사각형

도형

11(1)

4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수직과 평행 이해하기

잘함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선과 평행선을 정확히 그린다.

지필평가

보통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이해하고 수선과 평행선을 그릴 수 있다.

노력

요함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5. 꺾은선그래프

자료와 가능성

12(1)

405-03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기

잘함

실생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고 바르게 해석한다.

지필평가

보통

실생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노력요함

실생활 자료를 활용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과학

2. 물의 상태 변화

물질

10(1)

414-01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물과 얼음의 상태 변화에서 부피와 무게 변화 비교하기

잘함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하는 상태 변화 현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상태 변화 시 무게는 변하지 않지만 부피는 변함을 설명한다.

관찰평가

보통

물은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 부피가 변함을 말한다.

노력

요함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

3. 그림자와 거울

운동과 에너지

11(1)

4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 관찰하기

잘함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그림자의 크기가 커지고, 거리가 멀어지면 그림자의 크기가 작아짐을 설명한다.

관찰평가

보통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가 달라짐을 말한다.

노력

요함

같은 물체라도 그림자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

4. 화산과 지진

지구와 우주

12(1)

411-04 지진 발생의 원일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 토의하기

잘함

지진의 발생 원인을 설명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상황에 따라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자기평가

상호평가

보통

지진의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노력

요함

지진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음악

3. 음악과 함께해요

표현

10

(1)

401-06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잘함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하며, 리코더 반주를 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실기 평가

상호 평가

보통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한다.

노력

요함

바른 자세와 연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3. 음악과 함께해요

감상

11

(1)

4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노래 감상하기

잘함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감상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으며, 두 곡의 특징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관찰평가

보통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감상하고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다.

노력

요함

이야기 장면을 생각하며 곡을 감상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미술

8. 나의 특별한 경험

표현

10

(1)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하기

잘함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 있게 표현한다.

실기 평가

보통

특별했던 경험을 준비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노력

요함

특별했던 경험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9. 빛나는 미술

체험

11

(1)

미술의 다양한 표현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빛의 아름다움과 특성 알아보고 이야기하기

잘함

다양한 탐색 활동에 적극적이며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자신 있게 말한다.

관찰평가

보통

탐색 활동을 통해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노력 요함

탐색 활동에 소극적이며 빛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말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11. 작품 속으로 풍덩

감상

12

(1)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잘함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관찰평가

상호평가

보통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노력 요함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체육

3. 경쟁

경쟁

11

(1)

게임 상황에 맞게 공격 방법과 수비 방법을 사용하여 축구형 게임을 할 수 있다.

농구형 게임하기

잘함

농구형 게임을 할 때 공격과 수비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한다.

자기평가

상호평가

보통

농구형 게임을 할 때 공격과 수비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노력요함

농구형 게임을 할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공격과 수비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4. 표현

표현

12

(1)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빠르기의 변화를 민감하게 수용하여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빠르기가 다른 리듬에 맞추어 몸 움직이기

잘함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잘 이해하고, 빠르기의 변화를 민감하게 수용하여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관찰평가

상호평가

보통

리듬의 빠르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알맞은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노력 요함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빠르기의 변화를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다.

5. 안전

안전

9(1)

게임활동을 위한 준비 부족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게임 활동 안전 사고 알아보기

잘함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올바른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관찰평가

보통

안전사고의 사례를 알고, 예방법을 일부 찾을 수 있다.

노력 요함

타인의 안내에 따라 안전사고의 사례와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영어

7. Let’s Play Soccer

듣기

9

(1)

401-03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운동하기를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잘함

바른 자세로 운동하기를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관찰평가

보통

안부를 묻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한다.

노력 요함

안부를 묻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8. It’s on the Desk

말하기

10(1)

402-05 한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하기

잘함

물건의 위치를 묻고 바르게 답할 수 있다.

관찰평가

보통

물건의 위치를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노력

요함

물건의 위치를 묻거나 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9. Line Up, Please

읽기

10

(1)

4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지시 또는 금지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일고 의미 이해하기

잘함

지시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 금지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바르게 파악한다.

지필 평가

보통

지시 또는 어구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부분적으로 의미를 파악한다.

노력

요함

지시 또는 어구를 나타내는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10. How Much Is It?

쓰기

11

(1)

404-02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어구 쓰기

잘함

의복과 운동용품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고 바르게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지필평가

보통

의복과 운동용품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고 일부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노력

요함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어구를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전글 안전 및 생활 겨울방학 교육자료
다음글 4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