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반갑습니다~~~

서희, 승재, 서준, 지곤, 건우, 동화, 종학, 서원, 희운, 윤아, 하민, 은결, 은우, 한결,

주온, 주완 16명의 이~쁜 아이들과 함께 행복하고 소중한 시간 만들어가겠습니다.

예쁘고 멋진 비봉유치원 친구들^^
  • 선생님 : 김윤정,민은경
  • 학생수 : 남 13명 / 여 3명

우리 가족 행복한 대화법

이름 김윤정 등록일 19.05.23 조회수 34

우리 가족 행복한 대화법


아이와 행복하게 소통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항상 웃으며 긍정적인 대화만 나누고 싶지만 아침에 아이를 깨울 때, 옷 입히거나 밥을 먹일 때 등 일상생활 속 사소한 순간 화가 나고, 아이를 혼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우리 가족 모두가 행복하게 대화하는 대화의 기술 나 전달법을 소개합니다.

 

나 전달법(I-message)

대화할 때 주어를 아이(YOU)가 아니라 나(I)로 두고, 상대방 행동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행동에 대한 부모의 느낌이나 감정을 설명합니다.

 

나 전달법(I-message)의 효과

부모가 아이를 비난하지 않고 위협적으로 말하지 않으며,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전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도 부모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이럴 때 아이와 부모 모두 서로를 존중하게 되며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 전달법(I-message)의 예

행동 서술 : 부모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말함 (: 네가 ~하면)

느낌 서술 : 행동의 결과로 생긴 부모의 느낌을 말함 (: 나는 ~라고 느낀다)

결과 서술 : 결과를 말함 (: 그러니까~ 하자.)

 

나 전달법(I-message)의 활용

공공장소에서는 뛰어다니지 말라고 했잖니!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잖아. 뛰거나 조용히 안하면 다시는안 데리고 다닐 거야!”

네가 뛰어다니면서 시끄럽게 하니(행동 서술)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까봐(영향) 엄마는 걱정이 되는구나(느낌 서술). 그러니까 공공장소에서는 큰소리를 내거나 뛰어다니지 말자(결과 서술).”

다음글 정리정돈을 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