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3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안녕하십니까? 가정에 늘 행복이 넘치시길 기원합니다. 2020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계획에 의거하여 3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붙임과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성장평가는 결과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가 아니라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그 과정의 의미 있는 배움이 삶 속에 연결되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의 평가입니다. 이에 따라 3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평가 이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영역은 연간 1회 평가하게 됩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시기 | 국어 | 읽기 | 8.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 일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의 나용을 간추리는 방법알기 | 논술평가 | 12월 | 쓰기 | 3.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 자신의 경험 중 인상 깊은 경험을 글로 쓰기 | 논술평가 | 9월 | 문학 | 9. 작품 속 인물이 되어 | 상황에 알맞은 인물의 말을 표정, 몸짓, 말투를 알고 살려서 말하기 | 체크리스트 | 12월 | 도덕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학교생활 돌아보고 공공장소인 학교에서 규칙을 잘 지켰는지 반성 일기를 써 보기 | 논술평가 | 11월 | 자연·초월과의 관계 |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 마음 신호등을 알아보고 활동 반성하기 | 자기 평가 | 12월 | 수학 | 도형 | 3. 원 | 원의 성질을 이용한 모양을 보고 그리는 방법을 찾아 그리기 | 관찰 (교과서 평가) | 10월 | 규칙성 | 3. 원 | 원을 이용한 모양의 규칙 찾기 | 자기평가 | 10월 | 자료와 가능성 | 6. 자료의 정리 |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 관찰 (교과서 평가) | 12월 | 사회 | 기능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옛날과 오늘날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을 설명하기 | 논술평가 | 10월 | 가치,태도 |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 바람직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하기 | 자기평가/체크리스트 | 12월 | 과학 | 운동과 에너지 | 5. 소리의 성질 | 세기와 높낮이가 다른 소리 만들기 | 자기평가 | 11월 | 고체지구 | 3. 지표의 변화 |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짓기 | 논술평가 | 10월 | 미술 | 체험 | 전 과목 | 주변의 생활용품, 생활 공간, 영상물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을 찾아 이야기 나누기 | 관찰평가 | 11월 | 체육 | 표현 | 4. 표현 | 몸의 움직임을 통해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나의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기 | 관찰평가 | 10월 | 안전 | 5. 안전 | 집 주변과 집 안, 학교에서 작은 실수로 인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알고, 이를 예방하기 | 자기평가 | 11월 | 음악 | 생활화 | 6. 아름다운 세상을 만나요 | 생활 속에서 쓰이는 국악을 찾아 발표하기 | 실기 평가 | 11월 2주 | 영어 | 말하기 듣기 | 7. I Like Chicken. |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9월 2주 | 읽기 쓰기 | 10. She’s My Mom. | 가족을 나타내는 낱말과 외모를 묘사하는 단어를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12월 1주 |
* 위 계획은 학급 상황에 따라 평가 시기, 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0년 9월 1일 이 리 신 동 초 등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