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아홉 친구들 모두가 같이 활짝 웃는 2학년 1반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 열아홉 친구들이 꿈꾸는
'서로 배려하여 평화롭고, 행복하고 즐거운
깨끗한 반'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 배려를 해주며, 항상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행동하는 멋진 2학년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업] 2019년 10월 8일 화요일 |
|||||
---|---|---|---|---|---|
이름 | 최선우 | 등록일 | 19.10.08 | 조회수 | 7 |
1~2교시, 4교시: 수학 - 1교시에는 선생님이 준비한 2단 3단계 학습지를 풀며 2단 곱셈구구를 복습하였습니다. 그리고 2단과 동일하게 활동지를 이용하여 5단을 공부해보았습니다. 공깃돌을 5개씩 묶어보며 5단 곱셈식을 써보았고, 1손에 5개인 바나나 그림을 이용하여 5단 곱셈식을 써보았습니다. - 2교시는 20분 동안 교문 앞에 주차된 보건소 버스로 가 불소도포하였습니다. 그후, 수직선에서 5칸씩 뛰어세며 5단 곱셈구구에 대해 알아본 후, 바나나 그림과 수직선 활동을 통해 5단 곱셈구구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곱해지는 수가 1씩 커질 때마다 곱의 결과가 5씩 늘어난다는 사실을 금방 찾아내더라구요^^ 그리고나서 5단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우리반 아이들이 이해를 잘 하여서 4교시에는 거꾸로 5단도 공부해보았습니다. 공깃돌 5개씩 묶기, 1손에 5개인 바나나를 이용하여 곱셈식을 5×10부터 5×1까지 세워보았습니다. 그러면서 5×0=0이라는 것도 발견하게 되었고, 곱해지는 수가 1씩 작아질 때마다 곱의 결과는 5씩 줄어든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수학책과 수익은 목요일에 복습하면서 풀기로 하였습니다. - 쉬는 시간에 틈틈이 우리가 배운 곱셈구구 외우기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벌써 역순으로(거꾸로) 외우는 친구들도 있네요. 하루에 성공은 1회로 한정하며, 순서대로(ㅁ×1부터 ㅁ×10까지) 외우는 것은 5번, 역순으로 외우는 것(ㅁ×10부터 ㅁ×1까지)은 3번 성공하면 보상이 주어집니다^^ 순서대로는 필수이고, 거꾸로 외우는 것은 선택입니다.
5교시: 국어 - 내일이 한글날이어서 한글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천절을 궁금해하던 친구들도 있어서 개천절도 조금 설명해주었습니다. - 국어 8단원 하면서 한글날 즈음에 하려고 남겨두었던 '바른 말 사용에 대한 알림활동'을 하기 위해 요즘 우리말 사용 실태에 대해 선생님이 낸 줄임말 퀴즈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이 인터넷도 많이 접하지 않았고, 아직은 2학년이라서 커엽다, 갑분싸, 생파 정도만 알고, 나머지들은 잘 모르더라구요. 선생님이 문제를 낼 때마다 "왜 사람들이 저렇게 이상한 말을 쓰지?", "저런 말들은 우리말 아닌 거 같아.", "이상해!"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고학년 때도 비슷한 내용을 가르치는데, 이렇게 교육적으로 원하는 반응을 보이는 건 처음인지라 아직 우리 2학년 아이들이 순수하구나 함을 느꼈습니다. 이것도 목요일에 바른말 사용을 권하는 글쓰기와 알림활동을 해볼 계획입니다. |
이전글 | [수업] 2019년 10월 10일 목요일 |
---|---|
다음글 | [수업] 2019년 10월 7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