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아홉 친구들 모두가 같이 활짝 웃는 2학년 1반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 열아홉 친구들이 꿈꾸는
'서로 배려하여 평화롭고, 행복하고 즐거운
깨끗한 반'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 배려를 해주며, 항상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행동하는 멋진 2학년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업]2019년 7월 16일 화요일 |
|||||
---|---|---|---|---|---|
이름 | 최선우 | 등록일 | 19.07.16 | 조회수 | 10 |
1~4교시: 국어+통합(여름) - 오늘은 국어에 나오는 설명하는 글쓰기와 통합에 나오는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동식물 조사하기(수행평가)를 연계하여 "여름철 동식물을 설명하는 글쓰기"를 하였습니다. 어제 배운 설명하는 과정을 복습하여 ①설명하려는 대상 결정하기, ②설명하려는 까닭 생각하기, ③설명을 읽는 사람이 궁금해할 내용 생각하기 를 고려하며 여름철 동식물을 설명하는 글쓰기를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 아이들이 저번주에 모둠별로 어떤 동식물들이 있는지 함께 조사하고 꾸며보았기 때문에 여름철에 어떤 동식물들이 있는지 충분히 알고 있는 상태라서 오늘은 그중에 자기가 소개하고 싶은 동식물 2가지를 골라 그 특징들을 도서관 책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선생님 검사를 받은 친구들은 국어책에 초고를 작성하여 다시 검사를 받고, 선생님의 첨삭을 받은 후에는 용지를 받아서 왼쪽에는 소개할 동식물을 그리고, 오른쪽에는 자신이 쓴 글을 다시 고쳐쓰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 조사-초안쓰기-퇴고까지 하루만에 쭉 일련의 과정을 거친 것인지라 조금 힘들어하는 아이도 있었지만 다들 열심히 활동하였답니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조사도 잘 하고 글도 잘 써오더라구요.^^ 3교시 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시간이 더 필요한 친구들이 몇몇 있어서 4교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다한 친구들은 조용히 자유시간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5교시: 수학 - 오늘은 묶어 세기에 이어 "2의 □배 알기"를 공부해보았습니다. 지금까지는 낱개로만 두 수를 비교해보았다면, 이제는 한 수가 기준이 되어서 다른 수와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내용입니다. 사실 개념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묶음의 차이(연수는 1묶음이고 도영이는 2묶음이니 둘이 1묶음 차이나요-X)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주를 기준으로 삼아서 이 수에는 몇 묶음이나 있는지(연수가 가진 2개를 1묶음으로 한다면, 도영이는 몇 묶음이 있을까요?) 알아야 하는 개념이랍니다. 아이들이 처음 배울 때에는 지금까지 해왔던 식으로 몇묶음-1묶음으로 배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기준수가 얼마인지, 한묶음에 얼마가 들어있는지, 이 수는 몇 묶음인지, 그러면 기준의 몇 배가 되는 것인지, 순차적으로 질문을 던져가며 '배'의 개념을 배워보았습니다. |
이전글 | [수업]2019년 7월 17일 수요일 |
---|---|
다음글 | [수업] 2019년 7월 15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