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영 역  | 관 련 단 원  | 성 취 기 준  | 평가 유형  | 평가 시기  | 
국어  | 듣기·말하기  | 1. 대화와 공감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 관찰 자기평가  | 4월중  | 
쓰기  | 4, 글쓰기의 과정          |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지필  | 5월중  | 
읽기  | 5. 글쓴이의 주장     |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지필  | 5월중  | 
문법  |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 지필  | 6월중  | 
문학  | 10. 주인공이 되어       | 일생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지필  | 7월중  | 
수학  | 수와 연산  | 1. 자연수의 혼합계산  | 약수와 배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를 구할 수 있다.  | 지필  | 4월중  | 
수와 연산  | 2. 약수와 배수  |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 지필  | 5월중  | 
수와 연산  | 4. 약분과 통분       |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 지필  | 5월중  | 
수와 연산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지필  | 6월중  | 
도형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지필  | 7월중  | 
규칙성  | 3. 규칙과 대응  |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  | 5월중  | 
사회  | 지리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단위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 지필  | 4월중  | 
지리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     | 지필  | 5월중  | 
일반 사회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 지필 (보고서)  | 6월중  | 
일반 사회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 지필 (보고서)  | 7월중  | 
과학  | 운동과 에너지  | 1. 온도와 열  |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였을 때 열의 이동을 정리할 수 있다.  | 관찰 (실험관찰)  | 4월중  | 
물질  | 4. 용해와 용액  | 물의 온도와 용질이 용해되는 양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여 수행할 수 있다.  | 관찰 (실험관찰)  | 5월중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  1. 바르고 떳떳하게   | 정직과 관련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관찰 자기평가  | 4월중  | 
자신과의 관계  |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감정과 욕구를 적절하고 바르게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관찰 자기평가  | 5월중  | 
자연 , 초월과의 관계   | 3. 긍정적인 생활    | 긍정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 관찰 작품평가  | 6월중  | 
실과  | 인간발달과 가족  | 1. 나의 성장   |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발달과 관련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 보고서  | 4월중  | 
가정생활과 안전  | 3. 생활 자원의 관리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 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관찰 자기평가  | 5월중  | 
음악  | 표현  | 1. 만남으로 열리는 마음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 부를 수 있다.  | 관찰  | 4월중  | 
표현  | 2. 함께 하며 즐거운 마음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단소를 연주할 수 있다.  | 관찰  | 6월중  | 
감상  | 3. 나누며 풍성한 마음      |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를 이해하며 빌헬름 텔 서곡을 들을 수 있다.  | 감상  | 7월중  | 
미술  | 표현  | 1. 미술로 만나는 세상  |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 작품평가  | 4월중  | 
체험  | 2. 행복한 미술 여행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지필  | 5월중  | 
체육  | 건강  | 1-①건강 체력을 길러 건강쑥쑥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체크리스트  | 4월중   | 
도전  | 2-②더 멀리, 더 높이 뛰기  |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 체크리스트 관찰평가  | 5월중  | 
경쟁  | 3-②발야구형 게임  |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 관찰평가  | 6월중  | 
표현  | 4-②세계 여러나라의 민속 무용 추기  |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기본 움직임, 대형, 리듬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관찰평가 동료평가  | 7월중  | 
안전  | 5-①응급 처리를 침착하게  |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염좌,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 지필평가  | 4월중  | 
영어  | 듣기  | 1.Where Are You From?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 4월중  | 
말하기  | 2. Whose Drone Is This?  | 물건의 소유를 묻고 답할 수 있다.  | 실기 평가  | 5월중  | 
읽기  쓰기  | 5. I Get Up at Seven.  | 일과를 나타내는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일과를 묻고 답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지필 평가  | 6월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