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3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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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11 문정필 2학기 독서감상문

이름 김진성 등록일 19.12.23 조회수 41

시네마 수학 저자:이광연, 김봉석

20311 문정필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수학적 개념을 스토리텔링식으로 쉽게 풀어내어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이 책의 구성은 영화 제목과 영화 표지 그리고

영화에 들어간 수학적 개념을 표시하고 그다음 영화의 내용과 수학적 개념을 설명한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꺠달은 점은 첫 번째는 수학적 개념이 들어간 영화가 상당히 많다는 점이고 두 번쨰는 내가 알긴아는데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던 개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했다는 점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유독 자세하게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었던 부분이 있다.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1=0라는 오일러공식이다. 이 공식 자제가 삼각함수와 지수함수는 본질적으로 같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제 이 공식을 유도해보자. 자연대수e 꼴로 정의되지만 우리는 수학자가 아니므로 이 식이 가슴속에 와닿지 않는다, 이 극한 기호가 보기가 싫으므로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생각하자. 우선 102의 거듭제곱 제곱근을 생각하면 예를들어 , , .... 이다. 이것을 계산기로 계산하면 신기하게도 규칙(?)이 발견된다.지수을 절반으로 나눠갈수록 소수점 아래도 거의 절반으로 작아진다. 이것을 수식으로 1+2.302.. 꼴로 표현된다. 대신에 를대입하고 e= 라고 하면 아까 저 극한기호가 들어간 수식이 나온다,자연대수e의 거듭제곱이 있으므로 대신에 을 대입하면 = 이라는 등식을 얻는다. 한편 복소수의 극형식 표현에의해 오일러 공식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것은 아무런 관련도 없던 것들이 함께 어우러져 무가 되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상깊은 내용 중 하나였다.또한 자연수의 크기를 얼마나 크게 할 수 있을까 라는 호기심을 가지고 읽었던 부분은 무한한 자연수이다. 이 내용은 자연수의크기에대한 고찰이 필요하다.자연수는 그 전체와 부분이 일대일로 짝지어지므로 전체와 부분의 크기가 같은 특이한 집합이다. 어떻게 부분과 전체의 크기가 같아질수 있을까 이 때문에 이 내용을 호기심을 가지고 읽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수학적 교양과 지식 그리고 내가 깨닫지 못했던 여러부분들을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았다고 생각한다. 학교수업시간,학원,그리고 자습시간에 수학공부를 하느라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요즘 떨어졌는데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다시금 수학에 대한 열정을 나에게 불어넣준 책인 것 같다. 수학에 대한 깊은 탐구심과 열정을 내 자신이 다시한번 스스로 꺠닫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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