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영역 | 단원 | 평가 요소 및 성취기준 |
국어 | 문법 |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
쓰기 | 3. 문장으로 표현해요 |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듣기 말하기 | 6. 고운 말을 해요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읽기 | 8. 띄어 읽어요 |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문학 |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
수학 | 수와 연산 | 1. 100까지의 수 |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도형 | 3. 여러 가지 모양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수와 연산 | 4. 덧셈과 뺄셈(2)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측정 |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규칙성 |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통합 교과 (가을) | 마을 | 1. 내 이웃 이야기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가을 | 2. 현규의 추석 | 가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
통합 교과 (겨울) | 나라 | 1. 여기는 우리나라 | 남북한에서 하는 투호 놀이를 하고, 통일을 바라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겨울 | 2. 우리의 겨울 |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