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전주금암초등학교 4학년 1반
자리마음대로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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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심율 | 등록일 | 21.12.03 | 조회수 | 4 |
?학기 초 첫 수업을 준비하면서 고민하는 것이 학생들의 자리 배치이다. 대개 학급 담임 교사가 키순이나 번호순으로 앉도록 한다. 이 두 가지 방법은 학기 초에 임시로 자리를 앉도록 할 때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무난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담임 교사가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와 교과 수업을 동시에 하고 둘 중에서도 학급 경영이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리 배치도 이러한 측면에서 중점을 두고 앉도록 하면 된다.
하지만 중고등학교의 경우, 학급 담임 교사와 교과 담당 교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리 배치에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대개 학급 담임 교사가 지정한 자리대로 교과 담당 교사도 그대로 자리를 인정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학급 담임 교사마다 철학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자리 배치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그런데 학급 담임 교사가 배치한 형태가 교과 담당 교사의 수업에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해당 교과의 수업 특성에 맞게 자리를 재배치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두 줄을 묶어 일제 학습 구조로 자리 배치를 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한 줄 씩 일렬로 배치하는 개별 학습 구조 형태나 시험 대형으로 자리 배치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ㄷ’자 형태로 자리 배치하기도 한다. 심지어 어떤 경우는 학급 전체 학생들을 하나의 모둠 형태로 자리를 배치한 경우도 있다. 자리 배치는 학생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수업 모형에 따라 자리 배치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자리 배치는 학습 구조와 관련이 깊다. 학습 구조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방식’이다. 학습 구조에는 교사의 설명 중심인 일제학습, 학생 상호 간에 상호 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는 개별학습, 학생 상호 간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협동학습, 학생 상호 간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쟁학습 등이 있다. 각 학습구조에 따라 자리 배치가 달라진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자리 배치 형태를 살펴보고 각기 장단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다양한 자리 배치와 그 특징
[시험 대형(개별학습)] 시험 대형은 개별 학습에 적합한 자리 배치 형태이다. 학생 상호 간의 상호 작용을 최소화한 형태의 자리 배치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일제 학습 구조에 적합하다. 전체 학생들이 교사에게만 집중하기 좋게 배치한 형태이다. 또한 시험 대형이나 시험 기간 자율학습을 할 때도 적합한 자리 배치이다. 하지만 평상시 자리 배치를 이렇게 하는 경우, 학생들의 친밀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시험을 보거나 개별 학습시 좋지만 협동학습 등 활동 중심 수업을 하기에는 불편한 자리 배치이다.
출처: https://eduhope88.tistory.com/234 [교육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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